본문 바로가기
방방곡곡/전라남도

담양여행

by 구석구석 2023. 1. 26.
728x90

가을의 초입에 찾아가는 죽향(竹香)의 고장 담양

담양은 일찍이 가사문학을 꽃피운 곳으로 오랜 세월 그 지조와 향기를 후세에 전해주고 있다. 담양 여기저기 흩어져 있는 면앙정, 송강정, 명옥헌, 소쇄원, 환벽당, 취가정, 식영정 같은 정자들은 선비들이 자연을 벗 삼아 시문을 짓고 학문을 논하던 곳으로 하나같이 아름다운 경치를 품고 있다.

담양 여행은 빠른 걸음보다 천천히 자연을 벗하면서 느리게 둘러보는 게 좋다. 담양이 슬로시티로 지정된 이유기도 하다.

소쇄원

담양 여행은 소쇄원에서 시작한다. 지실마을 언덕배기에 아담하게 들어선, 마당이 딸린 집과 정자는 멋의 결정체다. 그만큼 아름답다는 뜻인데 자연과 인공의 조화가 어떤 것인지를 보여준다. 입구부터 훤칠하게 솟은 대나무들이 길동무가 돼 주는데 이따금 바람이라도 불면 댓잎 스치는 소리가 청량하게 다가온다. 

담양여행 담양10경 추월산 소쇄원 (tistory.com)

소쇄원을 창건한 양산보는 스승인 정암 조광조가 기묘사화로 귀양을 가게 되자 처가에서 가까운 이곳에 집이 딸린 정원을 짓고 55세로 생을 마칠 때까지 살았다고 한다. 맑고 깨끗하고 시원하다는 뜻의 ‘소쇄’는 원림을 가꾼 양산보의 호 ‘소쇄옹’에서 따왔다.

입구의 대숲을 지나 흙돌담이 시작되는 곳에 이르면 ‘대봉대(待鳳臺)’라는 편액이 걸린 정자를 만난다. 예로부터 소쇄원을 찾은 귀한 손님이 차 한 잔의 여유와 함께 소쇄원의 풍광을 감상하던 곳이다. 대봉대에 앉으면 들뜬 마음이 착 가라앉으며 편안해진다. 문명에 찌든 몸과 마음이 새롭게 깨어나는 느낌이다.

각각의 건물들은 여유와 멋, 운치, 수수함이 진하게 묻어 있다.

방문객들과 함께 풍류를 즐기던 광풍각을 비롯해 주인이 사랑채(서재)로 쓰던 제월당과 송시열이 이름을 붙였다는 애양단, 담장 아래로 흐르는 계류가 넓적한 암반을 다섯 번 돌아 흐른다는 오곡문 등은 옛 선비들의 삶이 어떠했는지를 보여준다.

‘비온 뒤에 해가 뜨며 부는 청량한 바람’이란 의미의 광풍각 누마루에 걸터앉으면 신선이 된 듯 기분이 좋아진다. 눈으로 보고 마음으로 느끼는 풍경 하나하나에 알싸한 감동이 밀려온다. 

소쇄원과 얼마 안 떨어진 곳엔 그림자도 쉬어간다는 식영정(息影亭)이 있다.

광주호의 푸른 물이 내려다보이는 식영정은 주변의 환벽당, 송강정과 함께 ‘정송강유적’으로 불린다. 16세기 중반 서하당 김성원이 스승이자 장인인 석천 임억령을 위해 지은 정자로 사선정(四仙亭)이라고도 하며 송강 정철(1536∼1593)이 고향에 내려와 머물면서 ‘성산별곡’을 탄생시킨 곳이다.

식영정 밑에는 부속건물인 부용당서하당이 조용히 방문객을 맞는다. 정철은 관직에서 물러나 고서면 원강리 언덕에 있는 송강정(松江亭)에 은거하기도 했다. 1770년에 후손들이 정철을 기리기 위해 세운 것이다. 이름 그대로 노송으로 둘러싸인 정자는 정면 3칸 측면 3칸에 가운데 방이 있고 앞과 양 옆이 마루로 돼 있다. 정자 정면에 ‘송강정(松江亭)’이라고 새겨진 편액이 있고, 측면 처마 밑에는 ‘죽록정(竹綠亭)’이라는 편액이 있다. 정자 앞으로 펼쳐진 평야는 아득하기 그지없고 저 멀리로는 무등산이 아스라하다. 

728x90

제월봉 높은 언덕에 자리 잡은 면앙정은 가사문학의 선봉인 송순이 창건했다.

자신의 호를 따서 지은 정자는 정면 3칸, 측면 2칸이며 전면과 좌우에 마루를 두고 중앙에는 방을 배치했는데 ‘땅을 내려다보고 하늘을 쳐다본다’는 뜻을 지니고 있다. 담양 들판과 멀리 추월산과 무등산이 아스라하게 바라보이는 이 정자는 풍수가들이 꼽는 명당터다.

식영정에서 조금만 내려가면 송순의 면앙집과 정철의 송강집, 친필 유묵 등 유품들이 전시돼 있는 가사문학관이 있다. 가사문학관 바로 앞 하천 건너편에는 송강 정철이 관직으로 나가기 전 학문을 닦던 환벽당이 있다. 정면 3칸, 측면 2칸의 팔작지붕집인 환벽당 앞으로는 무등산 원효 계곡에서 흘러나온 창계천이, 뒤로는 솔숲이 우거져 그윽한 분위기를 풍긴다. 일찍이 송순은 환벽당과 식영정, 소쇄원을 가리켜 ‘한 동네에 3군데의 명승이 있다’는 의미로 ‘일동지삼승’(一洞之三勝)이라고 했다.

고서면 산덕리 후산마을에 있는 명옥헌(명승 제58호)은  정자 옆 계곡에서 흐르는 개울물 소리가 마치 옥구슬(玉)이 부딪치는 소리처럼 들린다(鳴)고 해 붙여졌다. 담장 없이 바깥과 소통하고 있어 ‘원림(苑林)’이다. 참고로 바깥 공간과 구분 짓는 담장이 있으면 ‘원림(園林)’으로 적는다. 인조반정의 주역 오희도(1583~1623)의 넷째 아들 오이정(1619∼1655)이 아버지를 기리며 지은 정자로 정면 3칸·측면 2칸의 팔작지붕 형태로 이뤄졌다.

명옥헌

정자 앞에는 졸졸 흐르는 개울물을 받아 네모난 연못을 꾸몄는데 보면 볼수록 단아하고 격조가 있다. 연못 안엔 원형의 섬을 만들었는데 ‘하늘은 둥글고 땅은 네모지다’는 당시 우주관이 담겨 있다. 주변에 적송, 배롱나무 등을 심고 가꿔 정자의 품격을 살려놨다. 자연을 거스르지 않고 꾸밈없이 소박하게 가꾼 정자와 주변 풍경은 한 폭의 수묵화로 다가온다.

정자는 가운데에 방을 뒀고 사방엔 마루를 깔았다. 마루에 앉으면 눈 앞에 펼쳐진 정원과 이리저리 굽어 올라간 배롱나무를 그윽하게 굽어볼 수 있다. 한여름 100여 일간 핀다는 백일홍은 정자와 무척이나 잘 어울린다. 정자에 오두마니 걸린 현판 글씨는 우암 송시열(1607∼1689)이 쓴 것이다. 

담양 후산마을 명옥헌 도장곡 송강정 (tistory.com)

향교리에 있는 죽녹원은 군청에서 직접 운영한다.

푸른 대나무들이 우거진 돌계단을 오르면 빽빽하게 들어선 대숲 사이로 산책로가 나 있다. 바람도 잠시 휴식에 들어간 오후 무렵 대숲길은 그윽하고 감미롭다. 

죽녹원 대숲길


죽녹원 앞은 또 다른 신선의 세계다. 담양천을 따라 느티나무, 엄나무, 개서어나무, 푸조나무, 음나무, 벗나무, 갈참나무, 이팝나무, 팽나무들이 죽 늘어선 관방제림(官防堤林, 천연기념물 제366호)이다.

담양 담양천을 따라서-죽녹원 관방제림 (tistory.com)

죽녹원에선 느끼지 못했던 또 다른 숲의 정기가 온몸으로 스며든다. 수령 200여 년을 헤아리는 아름드리 나무들이다. 메타세쿼이아길도 대숲길 못지않게 인기를 누리고 있다. 중국이 원산지인 메타세쿼이아(Metasequoia)는 미국에서 개량된 수종이다. 담양에서 순창으로 이어지는 24번 국도변 좌우로 공룡시대부터 살았다는 메타세쿼이아 수천 그루가 멋진 그림을 연출하고 있다. 철따라 독특한 풍광을 보여주는데 녹색으로 청청한 가로수길은 바라보는 것만으로도 시원하다.

금성면 봉서리, 병풍산 줄기 고지산 아래에 펼쳐진 대나무숲(대나무골테마공원)은 담양 최대를 자랑한다.

부챗살처럼 펼쳐진 3만여 평의 야산에는 맹종죽과 왕죽, 분죽, 조릿대(산죽) 등 각양각색의 대나무가 사이좋게 어우러져 있다. 어느 순간 바람이 ‘솨아아’ 댓잎을 건드리고 지나간다. 머리가 맑아지며 힘이 솟는다. 이곳에서는 청량한 대숲 바람을 마시며 시원한 삼림욕과 죽림욕을 동시에 즐길 수 있다.

담양 담양리조트 대나무골테마공원 담양항공 (tistory.com)

대나무를 좀 더 가까이 만나보고 싶다면 죽물박물관에 가면 된다. 지상 2층 규모의 박물관은 조상들이 만들었던 죽제품과 만드는 모습, 대나무 관련 각종 자료들을 볼 수 있다. 죽물 기능인들이 상주하며 간단한 대나무 제품(팔랑개비, 붓통, 부채, 단소, 방석 등) 만드는 법을 가르쳐주기도 한다.  

담양을 찾았다면 창평면 삼지내마을에 가보는 것도 좋다.

국제인증을 받은 슬로시티 마을로 문화재로 등록된 3.6㎞의 옛 돌담길이 인상적이다. 고재선 가옥, 고재환 가옥, 고정주 고택 등 옛 정취 물씬 자아내는 고택들과 조선시대 임금에게 진상했다는 쌀엿과 한과, 막걸리 맛도 각별하다. 이리저리 휘어 돌아간 돌담길은 옛것의 가치를 고스란히 살려내고 있다.

담양 60번국지도 삼지천마을 장흥고씨집성촌 (tistory.com)

담양 외곽에 걸쳐진 금성산성 담양 24번국도 금성산성 송학랜드 (tistory.com) 우리 아픈 역사를 돌아보게 해준다.

장성의 입암산성, 무주의 적상산성과 함께 호남의 3대 산성으로 꼽힌다. 산성에 오르면 앞으로는 무등산과 추월산이 한 폭의 동양화처럼 건너다 뵈고, 발 아래로는 담양 들녘과 아름다운 담양호가 그림처럼 펼쳐진다.

담양호를 따라가는 29번국도 왼쪽으로는 전라남도 5대 명산의 하나인 추월산(해발 731m)이 우뚝하다. 정상에 오르면 푸른 담양호가 두 눈 가득 들어온다. 

/ 한국아파트신문 김초록여행객원기자

 

대전면 행성리 대나무숲

이곳은 일제시대부터 3대에 걸쳐 가꾸고 있는 최희창씨댁 뒷마당이다. 우리나라에서 개인이 가진 대나무숲 가운데 가장 크다는 이곳은 10년 전 최희창씨가 맡으면서 각종 CF, 영화, 드라마의 배경으로 등장해 유명해졌다. 그 이후 물어물어 찾아온 사람들을 위해 대나무숲 사이에 작은 오솔길을 몇 개 더 만들었다.

그가 가꾼 대나무숲 길에 들어서면 '또 다른 세상을 만날 때는 잠시 꺼두십시오'라는 광고 멘트가 저절로 생각날 정도로 사방이 조용해진다. 바람이 불어 '싸~아' 하고 대나무 잎이 흔들리면 어떤 메시지가 들려오는 듯하다. 마치 대나무에게 고민을 털어놓으면 조용히 받아들이고 해답을 주는 것처럼. 살짝 고개를 들면 대나무가 하늘을 향해 쭉 뻗어 그 끝이 잘 보이지 않는다. 대나무를 타고 오르면 금세라도 구름이 한 손에 들어올 것만 같다.

대나무로 유명한 고장, 담양에서 선비가 많이 나온 것도 이 때문이리라. 대나무숲을 바라보면 자연히 시상(時像)이 떠오르고, 깊은 사색에 빠질 수 있으니 말이다. 눈을 돌리는 곳마다 산수화 한 폭이다. 이곳 외에도 담양에 가면 대나무숲은 여러 곳에서 만날 수 있다. 조선시대의 별서정원인 소쇄원, 산책로가 잘 꾸며진 대나무골 테마공원도 이곳에서 그리 멀지 않다.

"대나무가 얼마나 몸에 좋은지 몰라. 대나무숲 산책을 오래하면 성인병, 아토피도 나아진다구. 몸과 마음을 안정시키는 건 물론이고 다이어트에도 아주 좋아." 주인 최희창씨는 대나무가 주는 것들에 대해 침이 마르도록 칭찬한다.

입장료를 받는 것도 아니어서 아름답게 가꾸고 유지하는 게 점점 어렵다고 털어놓지만, 대나무 가꾸기를 포기하지 않는 건 대나무가 우리에게 아낌없이 주는 고마움 때문일지도 모른다. 꼭 건강 때문이 아니라도 하늘과 맞닿은 대나무숲 길을 걸어보는 것만으로 각박한 요즘 세상을 잠시 잊기에 충분하다. 그러면 자신을 들여다보는 또 다른 세상을 만날 수 있으니까.

가는 길 호남고속도로 장성 IC에서 24번 국도를 타고 담양 방향으로 진행. 18km 정도 달린다. 행성리 간판과 함께 오른쪽에 LG 주유소가 보이면 좌회전하여 100m 직진. 서울에서 4시간 30분 소요.

/ 여성중앙 이호선기자

 

대중교통으로 서울에서 담양까지 1일 4회 일반 우등고속버스 운행.(3시간 45분)

광주에서 담양행 버스 15분 간격 운행.

담양 군내버스 225번 이용, 소쇄원 하차.

매주 토요일 담양군청이 제공하는 시티투어(대나무박물관→죽녹원→담양호→메타세쿼이아길→소쇄원)도 있다.

자가운전으로는 호남고속도로 동광주나들목-887번 지방도(광주교도소 방향)-담양 고서사거리-광주댐-식영정-가사문학관-소쇄원.

삼지천마을은 호남고속도로 창평나들목으로 나오면 된다. 광주에서 826번 지방도를 따라 곡성 쪽으로 가다 보면 곡서면을 지나 창평면 삼천리에 이른다.

호남고속도로 창평나들목을 나와 60번 지방도를 따라 고서 방향으로 가면 왼쪽에 명옥헌 이정표가 나온다. 

 

맛집과 숙박=죽순요리, 떡갈비, 대통밥이 유명하다. 대통밥은 대나무에 찹쌀, 은행, 콩, 밤, 대추 등을 넣고 죽염으로 간을 맞춘 후 한지로 뚜껑을 봉한 뒤 가마솥에 1시간 이상 찐 것이다. 송죽정(061-381-9988), 박물관앞집(061-381-1990) 등. 삼지내 마을의 ‘슬로시티 약초밥상’(061-383-3807)에서는 약초 요리를 맛볼 수 있다. 담양댐 근처에 있는 담양리조트(www.damyangresort.com, 061-380-5000)는 숙박은 물론 온천탕까지 갖췄다. 죽녹원 내 한옥숙박(010-7633-2690)은 예향당, 죽향당 등 담양의 정자를 재현해 놨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