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군사 안보/육군

7보병사단 칠성부대 직할대

by 구석구석 2023. 9. 30.
728x90

 

7보병사단 칠성부대

1949년 7여단으로 창설되었고 수도여단을 거쳐 그해 정식 사단으로 정식 창설되었다. 한국전쟁 당시 총 28회의 전투에 참전하여 사살 2만 3천 명, 포로 6400여 명, 장비노획 2만 9천여 점의 전과를 올렸다. 특히 낙동강방어전을 수행하던 중, 영천대회전에서 적 2개 사단을 섬멸하여 6사단과 함께 대통령부대표창을 수상하였다.

한국전쟁 이후 45회의 대침투작전을 수행, 무장공비 31명을 사살하고 3명을 생포하였으며, 1963년부터 강원도 화천군과 철원군 일대에 주둔했으며, 현재도 15사단과 함께 화천군과 철원군 일부(옛 김화군 지역)에 주둔하고 있다.

칠성부대는 155마일 휴전선 경계부대 중 가장 좁은 방어정면을 가지고 있다. 이는 두말할 것도 없이 가장 험준하고, 가장 중요한 축선에 부대가 위치해 있다는 사실을 의미하며, 또한 부대 전투력에 대한 신뢰의 증표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이다.

 7사단 직할부대

ㅇ 본부근무대 - 사단 사령부와 길 하나를 두고 붙어있는 부대로 사령부 업무지원을 담당하는 부대다. 경비, 수송, 본부, 참모 그리고 군악대가 소속되어 있다. 참고로 군악대는 사단급에선 53사단을 제외하고는 모두 이렇게 본부대에 소속되어 운용된다 (53사단은 직할대대로 운용).

ㅇ 공병대대 - 건물이 T자 모양인 신기한 부대. 공병이란 이름이 어울리게 수많은 불도저,크레인, 수많은 덤프트럭 등과 폭파•지뢰등과 관련된 수많은 장비들을 보유하고 있다. 읍내까지 택시타고 5분안에 갈 정도로 가깝다. 탄약고 근무 서다 보면 저 멀리 정비대대가 보이는데 멀리서 봐도 저긴 좋다는게 느껴진다. 그래도 인공잔디로 만든 풋살장이 있다. 또한 시설이 좋은 면회실이 존재한다.

또한 영선반이라는 군무원들과 같이 일과를 하는 꿀보직들이 있는데 공사감독병, 보일러병, 전기설비병, 목공병 등이 존재한다. PX 및 사지방등이 있고 공병대대 전용 사격장으로 항햐는 산이 있는데 거의 경사가 80도 이상이니 기대해도 좋다. 

ㅇ 정보대대 - 2022년 12월 01일 창설되었다. 기존 2군단 예하 142정보대대 편제와 27사단 소속 병력들로 구성되었다. 건물은 공병대대와 같이 사용하고 있다.

ㅇ 군수지원대대 - 7사단 전체를 통틀어서 시설 좋기로 손꼽히는 부대이다. 읍내에서도 택시로 3분정도면 갈 정도로 비교적 가깝다. 기존 정비대대였으나 2022년 12월 01일부터 보급수송대대와 통합, 군수지원대대로 개편되었다.

ㅇ 군사경찰대대 - 화천군에 소재한 모든 부대를 통틀어서 읍내에서 가장 가까운 부대였으나 2018년 8월 경 의무대 옆으로 이전하였고 근처에 예비군 훈련장이 있다.

ㅇ 의무대대 - PX가 없어서 이동식 PX인 황금마차를 이용해야 하고 그 황금마차도 매주 수요일(상신날)에만 온다. 만약 밥을 먹으러 왔는데 밥이 없다면 민간조리원에게 밥이 없다고 어떻게 안 되겠느냐고 부탁을 하면 만약 인원이 별로 없다면 부식으로 나오는 라면을 줄 수도 있다.

외진환자는 너무나도 지루해서 지옥이 따로 없다. 실제로 의무대를 방문하면 정자등에서 베게를 가져와서 누워있는 병사들을 볼 수 있는데, 죄다 진료받으러 오는 타 부대 병사들이다. 

728x90

 

 

ㅇ 화생방지원대 - 중대 이하급인데다 구막사임에도 사지방, 급수탑과 목욕탕까지 어지간한건 다 있다. 게다가 사단내 내무실 분위기가 좋기로 2위고 여타 부대보다 널널한 편이다. 물론 단점도 있는데 대대급 규모의 부대 토지와 2군단 창설기념비와 활주로다. 덕분에 사단시찰이나 군단기념행사 때 이곳으로 별들이 헬기를 타고 내려온다.

ㅇ 방공중대 - 주둔지 인원들은 본부근무대와 막사를 같이 쓴다. 방공진지가 따로 있다. 로테이션으로 방공진지에서 방공작전을 한다. 훈련할때 발칸포나 신궁이 보인다면 방공중대 인원들이다.

ㅇ 보충중대 - 강변에 위치한 작은 중대였으나 본부근무대와 같은 막사를 22년 상반기까지 사용하다 군수지원대대 안으로 이전했다. 주로 집체교육, 후반기 교육 이후 자대 배치 전 대기 등의 업무를 본다.

ㅇ 정보통신대대 - 사단 사령부와 300m가량 떨어진 곳에 위치한 직할대. 사령부의 통신지원 /통신시설 경비 지원과 사단 내 통신 시설의 정비 지원을 담당하고 있다. 통신지원으로는 가설 / 교환 / 무선 / 정보보호 측면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다양한 상급 부대의 방문이 전방 부대만큼 잦다.

 

 

7보병사단 / 직할대 정보통신대대

7보병사단 / 상승칠성부대 / 화천 1949년 1월에 7여단으로 창설되어 1949년 6월 20일에 7사단으로 증편되었다. 한국전쟁때 낙동강방어전을 수행하던 중, 영천대회전에서 적 2개 사단을 섬멸하여 6사

choogal.tistory.com

ㅇ 수색대대 - 흉장의 디자인이 멋이 있는데 과거 육군에서 흉장 디자인 콘테스트를 진행했을 때 우승했다.

육군 정예화 추진으로 간부가 대대인원의 절반 가까이를 차지하고 있을 정도로 많다. 1개 중대에 보통 3개의 소대 그리고 각각 4개의 분대로 편제되는데 간부가 분대에 분대장(부사관),부소대장,소대장으로 중대편제 간부가 기본 5명정도 편제 되어있다. (용사는 보통 분대마다 배정이 조금씩 다르지만 7~9명 소대본부는 3~5 사이로 편제 된다.) 간부가 많은만큼 용사들과 간부들이 친근하게 지내며 간부와 용사간 PX내기를 하거나 체단이나 풋살, 족구를 함께 하거나 소대 자체적으로 화천 외출을 하거나 배달음식을 주문해 회식을 할 정도로 분위기가 좋다.

DMZ 작전 및 적 국지도발시 초동조치와 강상수색, 대침투임무를 수행하며 2개의 중대가 6개월 단위로 5, 8여단 민통선 이북지역에 각각 1개 중대씩 주둔하다가 대대 본부로 투입순서대로 교대로 내려와 3개월간의 재정비후 반대 축선으로 또다시 6개월을 올라가 주둔한다.

최근엔 27사단 해체로 인하여 27사단 수색인원들도 다수 합류했다. 과거에는 대대가 북진령을 넘어 밤나무골 GOP지역에 주둔하다가 내려와 민통선 부근인 57포병대대와 같은지역에 주둔하던 중 부대개편으로 사단 본부근무대 건물로 이전했다. 

1999년 8월 23일 TV 내무반 신고합니다 제7보병사단 수색대대 편이 소개되었다

 

 

7보병사단 상승칠성부대 수색대대

7보병사단 칠성부대 / 화천 3연대 연승 / 5연대 독수리 / 8연대 상승 사단섹터가 가장 작은데 지형이 상대적으로 험하기 때문이다. 칠성부대의 상징은 북두칠성으로, 북두칠성은 예로부터 우주를

choogal.tistory.com

 ㅇ 전차대대 - 2019년 2군단에서 이 사단으로 예속 변경. 후방 예비사단인 27사단이 해체되면 지금의 6사단처럼 전방을 타 부대(옆의 15,21사단이나 재편 혹은 신설될 경비여단 등)에게 맡기고 후방 예비사단이 되기 위한 밑작업이란 소리도 있다. 육군 최초 전차대대이기도 하다. 2021년 4월 K1 전차가 배치되었다.

 

7사단 1전차대대

■ 1전차대대 / 화천 7보병사단(상승칠성부대)의 직할부대인 1전차대대는 육군 최초의 전차대대로 2019년 2군단 직할부대에서 예하사단인 7사단으로 예속되었다. 국방개혁 2.0이 마무리 되면 후방

choogal.tistory.com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