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방곡곡/경기도

평택 평택항 평택호 아산만

by 구석구석 2022. 10. 11.
728x90

평택호 조개구이 거리의 장점은 수도권에서 가깝다는 것이다.

경기도 남쪽이라면 대부분 1~2시간이면 닿는다. 서해안고속도로를 이용할 때는 서평택IC로 나와 평택호 관광단지 쪽으로 방향을 잡으면 된다. 경부고속도로를 이용할 경우 안성 IC로 나와서 평택항·평택호관광단지 쪽으로 가면 된다. 주말 저녁시간에는 서해안고속도로뿐만 아니라 서울, 수원 방면의 국도가 상습 정체된다는 점을 감안해야 한다. 또 저녁시간에 조개구이집 호객꾼들이 도로 위로 나와서 손님을 끄는데, 도로 주변이 어둡기 때문에 운전에 주의해야 한다. 

평택항은 우리나라 10개 권역 중 하나인 아산만권 광역개발권역의 핵심사업으로서 수도권 및 중부권 일원의 물류거점기지는 물론 날로 신장되는 대중국 교역전초기지 역할 수행을 위해 1989년부터 32년간에 걸쳐 총 사업비 4조3409억원을 투입해 사업이 완료되는 2020년에는 연간 1억500만톤의 하역능력을 갖는 총 97선석의 대형항만으로 개발되고 있다. 

평택항은 드넓은 중국의 땅 거대한 시장으로 가는 물류의 새로운 기지일 뿐만 아니라 이용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배후공간이 넓은 이점을 충분히 활용한다면 물류와 13억 중국인들의 경제성장과 개방화 물결에 따른 인적흐름 고부가 가치를 흡수할 수 있고, 평택항을 드나드는 내·외구 손님들이 다시 찾아오고 싶은 물류와 사람이 결합된 꿈의 항만도시, 세계적인 미항으로 도약할 수 있다.

평택항 홍보관

21세기 동북아물류 중심항만인 평택항의 우수한 입지조건과 발전 개발 계획 등을 체험할 수 있는 좋은 장소이다. 홍보관은 서해대교와 평택항을 한눈에 볼 수 있는 포승국가공단 신당공원에 지상 3층 건물의 최첨단 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평택항의 개발현황, 미래비젼등 평택항의 모습을 볼 수 있다.

홍보관1층에는 평택항의 역할과 비전을 볼 수 잇고, 2층에서는 다양한 항만 체험을 할 수 있다. 미니 크레인을 작동하여 모형 컨테이너 박스를 들어올리고 내리는 고정을 통해 항만 작업을 몸으로 느낄 수도 있다. 3층의 영상실에서는 평택항의 과거, 현재, 미래의 모습을 생생한 와이드 동영상으로 관람할 수 있다.

입장료는 없으며 상시 개관 10:00 ~ 18:00(단, 법정공휴일은 휴관) 

 평택항 낚시어선은 서해안 고속도로 서평택ic에서 10분거리에 위치해 서해대교 및 평택항과 연계한 관광레져를 겸해 즐길 수 있으며 인근에 평택호국민관광지와 항만도로 좌우에 즐비한 횟집에서 신선한 바다회를 부담없이 맛볼 수 있고 충청도와 경기도의 경계를 이루는 교통요충지에 있어 서울, 인천 등 수도권을 황복하는 당일 및 주말, 휴일 낚시어선으로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

주요어종은 우럭, 놀래미, 광어, 숭어, 망둥어 등으로 25만~80만원이면 배를 빌린다.

 

1973년 12월 경기도 평택시 현덕면 권관리와 충남 아산시 인주면 모원리 사이의 2km의 바닷길을 방조제로 쌓으면서 24㎢의 거대한 호수로 만들어졌다. 그 다음해부터 날씨에 상관없는 사계절 낚시터로 알려졌다. 평택호는 산간 내륙지방에 있는 댐과는 전혀 달리, 해변의 간석지형 호수에 많은 붕어, 잉어가 서식하고 있다. 

평택호국민관광지는 천혜의 자연환경을 최대한 활용하여 75만평으로 새로운 여가지대를 조성하여 요트, 유선장등을 갖추고 종합레져타운으로 만들고 있다.

 평택호수내에 설치된 105미터의 수중고사분수는 분수연출이 아름답고 조화롭게 설계되었고, 행사, 환경, 계절 등의 조건에 따라 다양한 색상을 연출하며 솟아오르는 기상을 강하게 투사하여 평택호관광지는 물론이고 서해대교에서도 분수대가 가시권에 들 수 있도록 하였고 오전9시부터 오후9시까지 매 시간 15분씩 1회 분수와 보조분수,안개분수 등을 가동한다.

목조수변데크는 담수면적 729만평의 천혜의 관광자원인 평택호의 자연경관을 관광객들이 친숙하게 감상할 수 있도록 하기위한 친수공간이다. 바다와 호수를 동시에 만끽할 수 있는 수변형관광지인 평택호에서 오붓한 데이트와 추억을 간직할 수 있는 곳이다. 

 
○ 관리 : 평택시청 문화관광과(관광시설팀)
○ 이용안내 : 음식점 40여개소, 윈드서핑장, 양궁장, 다목적광장, 유선장(031-681-8866), 모터보트, 야영장(무료), 수변데크, 요트장, 자동차극장
○ 성수기 : 5월, 10월
○ 입장료 : 무료
○ 주차시설 : 6개소(530대 수용) / 1일 소형 1,000원 / 중형 1,500원 / 대형 2,000원
○ 방문객 : 평일 2,000명, 휴일 8,000~1만2,000명
○ 기타 : 평택호 인근의 평택항, 충남삽교관광지, 아산온천 등
○ 자동차극장 : 자동차 100대 동시관람가능 (031-682-0410 )
 
 
평택호 예술관 031-659-5065

평택호 관광지의 끝부분에 자리 잡고 있는 피라밋 형태의 건물이 눈길을 끄는 예술관이다. 이 예술관의 피라밋 외형은 삼천년 이상을 유지해온 문명을 형상화 한 것이다.

건물의 1층 은 전시실로 이용되고 2층은 다목적홀, 3층은 명상의 장소이다. 전체 대지 면적은 5,744평방미터, 건물 면적은 1,345평방미터 이다. 주변에 조경이 잘된 정원과 분수대도 있어서 평택호와 어우러진 풍경이 보기에 좋은 곳이다. 

 

 양이 푸짐하고 쫄깃한 맛이 살아 있는 '조개구이'

조개구이촌의 정확한 명칭은 ‘아산만 평택호 조개구이 풍물 번영회’. 이 주변을 찾는 관광객이라면 반드시 들른다는 이곳에는 4차선 길가에 1백여개 식당이 줄지어 있다. 식당마다 호객꾼들이 도로변으로 나와 손님을 부르는데, 이 또한 아이들에겐 신기한 볼거리. 서해안의 남당항이나 안면도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고 양도 많은 편이다.

 아산만 갯벌에서는 요즘도 직접 조개를 캔다. 해안에서 제법 떨어진 곳까지 배를 타고 나가 바닷물이 빠지고 배가 갯벌에 묻히면 그때부터 조개 캐는 아낙네의 손길이 분주해진다. 아산만 갯벌에서 캐는 조개의 종류는 수십 가지로 쫄깃하게 씹히는 맛이 일품이다. 특히 가족끼리 번개탄 불에 둘러앉아 직접 조개를 굽고 껍데기에서 조갯살을 발라가며 먹는 재미가 쏠쏠하다. 대부분 연중무휴 24시간 영업이기 때문에 아무 때나 들러도 조개구이 맛을 볼 수 있지만 아무래도 저녁노을이 하늘과 바다를 붉게 물들이는 해질 무렵이 가장 운치 있다.

이곳 조개구이촌 중에서도 단골손님이 많기로 유명한 ‘은영이네집’은 우선 식당 창밖으로 들어오는 경치가 일품이다. 아산만 갯벌을 끼고, 우측으로 아득히 서해대교가 시야에 들어온다. 식당 벽에는 우연히 찾았다가 단골손님이 되었다는 한 지방대 교수가 써준 ‘불현듯 추억 생각나 기분으로 들어와 보니 주인의 마음을 알 수 없이 고와라. 오늘 내 여기 안 왔다면 다시 못 볼 석양과 훈훈한 인정 언제 또 맛보리’라는 글귀가 눈에 띄는데 그의 말이 거짓이 아닌 듯 쟁반 가득 살아 숨쉬는 조개를 내오는 주인의 인심이 후하다.

주인이 일러주는 조개구이 맛있게 먹는 노하우는 너무 바싹 굽지 말고 조갯살의 수분이 적당할 때 먹어야 한다는 것. 조개마다 먹는 방법도 다른데, 키조개는 양념을 끼얹어 구워먹고 가리비는 김치로 쌈을 싸먹으면 최고라고 한다. 때문에 이 집에서는 조개가 구워질 때쯤 묵은 김치를 내온다. 해물칼국수도 이 집의 별미로 조미료 대신 바지락으로 깊은 바다 맛을 내는데, 청양고추가 들어가 국물이 칼칼하면서도 끝맛이 시원하다.

  자료 - 경기도민일보 두영배기자/평택시청 문화관광

 

현덕면 권관리 785-1 '우리바다 회수산' / 031-683-1288

평택에서 물회를 맛있게 먹을 수 있는 곳이라면 서해를 마주한 현덕면 일대를 꼽을 수 있다. 여러 횟집과 조개구이집이 즐비한 현덕면에서도 권관리어촌계장이 운영하는 ‘우리바다 회수산’은 푸짐한 양과 맛으로 이미 미식가들 사이에 소문난 맛집이다.

우리바다 회수산에 왔다면 식사에 곁들여 나오는 ‘칠게튀김’을 반드시 먹어볼 것을 권한다. 박 어촌계장이 직접 잡은 칠게를 사용한 튀김은 이미 단골들 사이에는 없어선 안 될 메뉴로 정평이 나 있다.  [출처 : 평택시민신문 안노연기자]

은영이네집 / 현덕면 서동대로 169(권관리) / 031)682-9981

서평택과 아산을 잇는 아산만 인근 조개구이촌에서 가장 단골손님이 많은 곳. 껍데기 속을 가득 채운 먹음직스런 조개를 내오는데, 그 양 또한 많아 만족스럽다. 조개구이를 먹은 후 해물이나 바지락으로 맛을 낸 칼국수 한 그릇으로 마무리하면 입맛이 산뜻하다. 

 해양수산부선정 아름다운어촌 권관마을 031-681-8380, 011-9885-7607  

평택시 현덕면 권관리는 평택시의 휴식공간으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평택호 유원지는 1973년 평택과 아산 사이에 아산만 방조제가 건설되면서 만들어진 평택호 주변에 들어선 유원지이다. 호수 주변에 산책로를 잘 정비해서 호수를 따라 산책을 즐길 수도 있고, 보트장이 들어서 있어 보트놀이를 즐길 수도 있다. 최근에는 야외자동차 전용극장이 문을 열어 한결 다채로운 유원지가 되어가고 있다. 또한 평택호 유원지는 인근에 밀집되어 있는 횟집들이 유명하다. 권관마을은 주변이 바다과 호수가 연접해 있고, 평택호관광지로 지정되어 있으며, 서해대교 위에 걸쳐있는 낙조가 새롭게 떠오르는 명소이다.

체험 - 망둥어낚시, 선상낚시, 민물낚시

 

728x90

'방방곡곡 > 경기도'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평 하색리 이방실  (0) 2022.10.13
성남 야탑동 반딧불이학교 성남아트센터  (1) 2022.10.11
안성여행 안성관광  (1) 2022.10.11
용인 옥산리 한택식물원  (1) 2022.10.11
용인관광 용인여행  (1) 2022.1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