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시는 충청북도의 북부, 차령산맥과 소백산맥의 중간에 위치하여 동측은 단양군, 서측은 충주시, 남측은 문경시, 북측은 원주시,영월군과 접해 있고 월악산 국립공원과 청풍호가 어우러져 주변경관이 아름답고 교통이 편리하여 문화관광의 도시로 유망하다.
제천의 10경으로는 1의림지 2박달재 3월악산 4청풍문화재단지와호반 5금수산 6용하구곡 7송계계곡 8옥순봉 9탁사정 10배론성지
의림지
군생활을 제천에서 하면서 외박나와서 한번 둘러보았던 기억이 가물거리는 곳이으로 의림지는 제천10경중 제1경으로 한나절 휴식을 보내기에는 아주 적당한 곳이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되었다는 삼한시대에 축조된 농경용 저수시설, 수리시설보다는 유원지로서 그 명성을 더해가고 있는데 경승지로 호수 주변에 순조 7년(1807)에 새워진 '영호정'과 1948년에 건립된 '경호루' 그리고 수백년을 자란 소나무와 수양버들, 30m의 자연폭포 등이 어우러져 풍치를 더하고 있다.
예전의 생각만 갖고 찾아 갔는데 지금은 의림지가 관광지화 되어서 시설을 아주 잘해놓았고 조명등이 곳곳에 있는 것으로 보아 저녁에는 경치가 볼만하다는 생각을 해본다. 그러나 진입로가 좁은데다 길가로 주차를 해놓아 양방향통행이 거의 안되고 있어 차가 드나들기에는 비좁아 구경을 하기전부터 주차로 인해 짜증이 날 지경이다. 주차장이 흙바닥인데 의림지가 명승지로 지정되어 주차장을 공원으로 만든다는 사업계획이 마련되어 있어 조만간에 공사가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의림지의 세명대학쪽으로 산을 이용하여 인공폭포를 조성해 놓았는데 그 속으로 연결통로가 있어 호안의 목교를 이용할 수 있는데 분위기가 수원에 있는 만석공원을 연상하게 만든다.
화원이가 바이킹타면 올라온다고 하면서 안탄다고 했다고 지원이가 삐지고 ....
아이를 살살 달래서 두리 놀이기구 타라고 보내고 우리부부는 돼지껍딱에 동동주를 먹었다.
이용객이 별로 없어서 그랬나 아이가 한참후에 오더니 바이킹을 한번타면 한번은 공짜로 더 탄다고 3번이나 탔다고 한다.
박달재
봉양읍과 백운면을 갈라놓은 천등산(天登山)에 있는 길이 500m의 충북제일의 고갯길이다.예로부터 제천에서 서울에 이르는 관행길이 나 있으나, 첩첩산중으로 크고 작은 연봉이 4면을 에워싸고 있어 험준한 계곡을 이룬다. 이 곳은 1217년(고려 고종 4) 7월 거란군이 10만 대군으로 침공해 왔을 때 김취려(金就礪) 장군이 험준한 지형을 이용하여 전공을 세운 전승지로 알려져 있다. 산에는 잣나무 ·전나무 ·향나무 ·육송 등의 상록수가 울창하며, 도로가 구비돌아 9곡(曲)의 유서 깊은 박달재로 유명하다.
월악산국립공원은 2개도 4개시군 9개읍면 34개리에 걸쳐 있는 산으로 기암단애와 절경으로 우리나라 5대 산악에 속하는 명산이며 17번째 지정된 국립공원이다. 곳곳에 산재한 문화재와 송계팔경, 용하구곡등 명소와 절경에 감탄하여 이곳을 찾는 관광객들은 월악산을 제2의 금강산 혹은 동양의 알프스라합니다.
월악영봉(1094m)은 암벽높이 150m 암벽둘레 4km로 국사봉이라고도 하며, 중봉, 하봉, 쪽도리봉등 기암단애가 치솟아 맹호처럼 우뚝선 산세와 웅장함으로 예로부터 명산이라 불리어 왔고, 산형지세가 천하의 요새를 이루어 많은 애환을 품고 있으며 송계계곡에는 명성왕후의 별궁이 한때 있었던 곳이기도 합니다. 신라의 마의태자와 덕주공주가 마주보고 망국의 한을 달래고 있다는 미륵사지의 석불입상과 덕주사 마애불상을 비롯하여 많은 문화재를 간직하고 있는 천년명산유곡입니다.
월악산의 남쪽에 있는 시도기념물제35호인 덕주산성은 돌로 쌓은 통일신라시대의 산성으로, 내성과 외성으로 되어있다.
문경과 충주를 잇는 도로를 차단하는 전략적인 요충지이기 때문에 차단성의 기능을 지닌 이 성은 고려 고종 43년(1256) 몽고군이 충주를 공략하자 갑자기 구름, 바람, 우박이 쏟아져 적군들은 신이 돕는 땅이라 하여 달아났다고 한다. 또 조선 말기에는 명성왕후가 흥선대원군과의 권력다툼에서 패배할 것을 예상하고 은신처를 마련하려고 이곳에 성문을 축조하였다고 한다.
둘레가 32,670척(9,800m)에 이르렀던 성벽은 거의 무너졌으나, 조선시대에 쌓은 남문(월악루), 동문(덕주루), 북문(북정문)의 3개 성문이 남아 있다. 남문은 동창으로부터 문경으로 통하는 도로에 무지개모양으로 만든 홍예문으로 되어있고, 좌우를 막은 석벽은 내외 겹축으로 길이가 100간이다. 덕주골 입구에 있는 동문은 남문과 비슷하며, 새터말 민가 가운데 있는 북문은 내외에 홍예가 있으며 홍예 마룻돌에는 태극 모양이 조각되어 있다.
덕주산성은 내외 5겹의 성벽이 있는데 축조연대가 각기 달라 매우 중요한 자료로 평가되고 있다.
▲덕주산성의 북문인 월악문, 문화재청 홈페이지 설명에 따르면 북문은 "당초 계곡을 막았을 차단성의 성벽과 수구는 흔적이 없어졌고, 내외홍예를 갖춘 성문이나 초루와 여장(女墻) 및 대부분의 석재(石材)가 없어진 상태이다. 북문의 홍예 마룻돌에는 태극모양이 조각되어 있어 주목된다"고 한다.
월악루(月岳樓)인 남문 좌우로는 최근에 복원한 성곽이 산과 계곡 쪽으로 뻗어 있다. 이중 산 쪽으로 나 있는 성곽을 따라 올라가면 용마봉으로 가는 길을 쉽게 찾을 수 있다. 성곽은 높이가 6m, 폭이 7.5m쯤 되며 높이에 따라 계단식으로 쌓아 올려졌다. 계단의 높이는 낮게는 50㎝부터 높게는 1m 정도이다.
월악산 용하구곡
제천시 덕산면 월악리에서 신륵사 쪽으로는 월악산 정산을 오르는 길이있고, 억수리쪽으로는 두갈래 골짜기로 갈라져서 용하수 골짜기와 수문동 골짜기를 이루고 있는데 곳곳마다 16km의 계곡에는 원시림과 천하의 절경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용하구곡의 제1경인 수문동폭포의 장관부터 시작하여 병풍폭포, 수곡용담이 자연의 신비를 연출하고 8km물길의 비경인 관폭대, 청벽대, 선미대, 수룡담, 활래담, 강서대 등과 신륵사 위편의 수렴선대가 비경의 극치를 더하고 있습니다. 수문동폭포는 수곡용담을 지나 깊은 골짜기로 접어들면 높이 35m, 길이 100m가량되는 폭포가 깊은 산의 정적을 뒤흔들어 놓으며 천연동굴위로 쏟아져내린다.
겨울에 수문동폭포에 눈이 덮히면 천연동굴로 떨어지는 물이 얼어 얼음산이 높이 솟는데 이것은 수문동폭포만의 독특한 멋이다. 수곡용담
▲수곡용담은 수문동골로 들어서면서 처음으로 만나는 비경이다. 옛날 용이 하늘로 솟았다하여 용추라고도 부르는데 무지막지한 바위아래로 비스듬히 내려오는 용꼬리 모양의 물줄기가 포말을 일으키며 3단으로 떨어지는 모습이 장관이다.
물굽이가 마치 용이 꼬리를 튼 모양을 이루고 있고, 용이 솟았다하여 용초라고도 한다. 가물 때 개를 잡아 기우제를 지내던 곳으로 개의 생피를 바위에 바르면 비가 왔다고 합니다.
수곡용담에서 500여m 오르면 만나는 비경이다. 말 그대로 병풍처럼 넓게 펼쳐진 깍아지른 바위 위에서 보기만 해도 시원한 물이 떨어지는 모습이 주위를 압도한다.
폭포아래로 펼쳐진 넓은 암반과 시원한 숲은 계곡의 멋을 한층 돋운다.
봄에는 목련꽃으로 여름에는 시린물과 울창한 숲으로 ,가을엔 현란한 단풍,겨울에는 설경으로 사시사철 제각기 멋을 가진 심산유곡 절경이다.
관폭대
억수리산 계곡, 큰 산이 지켜주는 아늑한 골짜기엔 맑디맑은 물이 고여 깊은 정적에 싸여 흐르고 하얗게 닦여진 바위가 들마루처럼 깔려있다.
조선시대 충주관찰사로 있던 오도일이 암벽에 "관폭대"라 새겨놓았고, 주위에 큰바위가 있는데 치성을 올리던 아들 바위하였는데 그 오랜 풍상에도 선명히 나타나 보인다.
용하선대
▲이 곳에서 신선이 와 놀았다고 용하선대라 하는 곳이며 마치 멍석을 깔아 놓은 듯 평평한 넓은 바위로 층층이 이루어진 곳이며 관폭대와 이어진 시원한 물줄기는 관광객들의 눈길을 모으기 족한 수려한 곳이다.
청벽대는 5개의 큰 암석이 층을 이루고 맑은 물이 굽이 돌아 소를 이룬 절경인데 구한말 당시 박의당선생이 제자와 같이 글을 짓던 곳이다.
둘러보면 첩첩이 산이고 빠끔히 하늘만 열렸는데 차도변이면서도 세상과는 단절된 느낌이 든다.
선미대는 옛날 선녀가 내려와 목욕을 했다는 곳이며, 산이 깊어 주변 숲속에는 송이 버섯과 독사가 많기로 유명합니다. 수룡담은 부녀자가 많이 찾아와 몸을 청결히 하던곳이며 이곳에서 산능선으로 약간 올라가면 부처바위가 있는데 산모가 치성을 드리면 득남을 하였다합니다. 활래담은 문경군과 경계가 되는 깊은산 계곡으로 큰 폭포가 하늘에 매달린 듯 세찬기세로 떨어지고, 그 아래 떨어진 물은 소를 이루어 주위의 바위들과 조화되어 일대경관을 이룬다.
주변에는 산삼이 많아 예로부터 심마니의 왕래가 잦은 곳이며 원조(元鳥)라는 희귀조가 서식하는 곳이라 한다.
강서대는 활래담 위에 위치하고 있으며 용하구곡 중 가장 깊숙한 산중에 묻혀 있는 명소이다. 예 선비들이 글을 읽던 장소로 전해지며 물을 가운데 두고 양 옆으로 넓은 반석이 어우러져 있다.
칼로 자른 듯한 바위에는 所立貞爾, 活然臺, 除是人間別有天 이란 글씨가 새겨져 있으며 한 가을 단풍의 정취가 아름다운 곳이다.
수렴대는 월악산을 오르는 부푼 가슴으로 어디를 보아도 풍성한 경관에 들뜨는 걸음으로 신륵사를 지나 500m오르면 길 좌측 숲 우거진 골짜기에 넓은 바위위로 물이 흘러 까마득한 아래로 떨어져 내리며 멋진 폭포를 이룬 곳이다. 신륵사에서 도를 닦던 큰 스님들이 참선을 하였다고 한다.
대부분의 국립공원 계곡이 그러하듯이 월악산국립 공원내에 위치하고 있는 용하구곡(억수계곡) 역시 야영 및 취사행위에 많은 제재를 두는 편이다. 지정된 야영장 외에는 취사 및 야영행위는 금지되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야영장은 계곡 곳곳에 조성되어 있어 여름 절정의 피서철만 아니면 언제나 여유롭게 자리를 잡을 수 있다. 송계계곡과 같이 차량 진입이 자유롭지는 않다.
관폭대 위로 형성돤 야영장을 이용할 시에는 걸어서 들어가도록 통제를 하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은 어떻게 들어 왔는지 차를 텐트 코 앞까지 끌고 들어온다.
용하구곡은 산골 깊숙히 자리 잡고 있는 덕분에 민가와 거리가 꽤나 멀다. 덕분에 민가에서 운영하는 민박집은 용하수휴게소 한 군데 뿐이며 그 외 민박을 이용하려면 음지말 억수휴게소까지 내려가야만하는 불편이 있다.
따라서 텐트는 기본으로 갖추어야 할 것. blog.naver.com/beinyou
청풍문화재단지
정부의 4대강유역 종합개발계획으로 충주다목적댐 공사가 1978년 6월부터 시작하여 1985년 10월준공되기까지 수몰지역내의 산재되어 있는 문화유산을 1983년부터 3년여에 걸쳐 1만 6천평의 부지위에 원형대로 이전 복원하여 1985년 12월 23일 개장하였습니다.
청소년 역사의 산교육장으로 매년 많은 관광객들이 찾고 있으며, 지금은 8만 5천평의 규모로 확대 개발되어 우리시의 가장 대표적인 문화관광지로 발돋음하고 있습니다. 보물 2점(한벽루, 석조여래입상), 지방유형문화재 9점(팔영루, 금남루, 금병헌, 응청각, 청풍향교, 고가4동), 지석묘, 문인석, 비석등 42점과 생활유물 2천여점이 보관되어 명실상부한 옛 남한강 상류의 화려했던 문화의 산실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이곳 문화재는 직접 생활하거나 사용하던 것으로써 타 지역과 차별화되고 있으며 계속하여 놀거리, 볼거리, 먹거리장을 보완하고 있습니다.
청풍호반은 충주 다목적댐 건설로 생성된 호수로 뱃길 130리중 볼거리가 가장 많고 풍경이 뛰어난 곳으로 내륙의 바다라고 합니다.
작은 민속촌 청풍문화재단지를 정점으로 해서 주위로 봉황이 호수위를 나르는 형상의 비봉산, 어머니 품속과 같이 편안하고 포근함을 느끼게 하는 금수산을 뒷 배경으로 한 청풍호반은 가히 절경이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2000. 4. 15에 개장된 수경분수(162m)에서 쏘아올리는 시원한 물줄기는 보는 이로 하여금 탄성을 자아내게 합니다. 현재 1개타워에 3종의 시설을 설치하는 번지점프장(번지점프 50m, 자이언트스윙 36m, 번지라이트 36m)및 수상레져시설 등이 완공되면 주위의 국민연금청풍리조트 호텔및 E.S콘도미니엄의 종합휴양시설을 이용한 체류형 관광지로 각광받게 되어 그야말로 청풍호반은 보고, 즐기며, 체험하는 종합적인 국제적 관광명소로 급부상할 것입니다. 2002년 4월13일 개장 청풍랜드 번지점프장(3,5000원)은 국내최고 높이인 62미터의 번지점프대와 국내에 첫선을 보이는 이젝션시트 그리고 중력방향으로 반원을 그리며 창공을 날으는 빅스윙등 3개의 시설을 하나의 타워에 설치한 복합멀티타워를 보유한 국내최초 및 최대의 업장입니다.
육상양어장에서 양식된 신선한 향어로 야채와 초고추장으로 함께 비벼 먹는 비빔회는 맛이 그만이며 회를 뜨고 난 나머지 부분으로 만든 "매운탕" 또한 진미입니다. 청풍호반에 또 하나의 볼거리와 문화공간으로 자리할 다목적 수상아트홀이 2005년 11월 준공되었다. 이 수상아트홀은 길이 44m, 폭 30m의 규모로 진입 부교 91m와 700석의 객석, 무대, 음향, 조명시설을 완벽하게 갖추고 있다.
커다란 뿔 소라가 무대를 덮은 듯한 이 아트홀은 마치 시드니의 오페라 하우스와 2개의 하버 브리지를 연결해 놓은듯한 모습이고, 야간조명까지 설치하여 운치를 한껏 더해주고 있다.
공연장 옆에는 162m까지 물을 뿜어 올리는 수경분수와 방생장, 야간 경관조명 등이 있어 청풍호를 찾는 많은 관광객들의 눈과 귀를 즐겁게 해준다.
금수산은 북쪽으로는 제천시내까지, 남쪽으로는 단양군 적성면 말목산(720m)까지 뻗어 내린 제법 긴 산줄기의 주봉이다. 주능선 상에는 작성산(848m), 동산(896.2), 말목산 등 700∼800미터 높이의 산들이 여럿이고, 중간마다 서쪽으로 뻗은 지릉에도 중봉(885.6m), 신선봉(845.3m), 저승봉(596m), 망덕봉(926m) 등 크고 수려한 산들을 거느리고 있다. 금수산은 산세가 수려하고 우아하며, 골이 깊고 기암절벽이 절경을 이루어 사철 관광객이 끊이질 않고 있습니다.
비단폭을 깐 듯한 녹음속에 맑은 물소리가 속삭이고, 힘차게 떨어지는 폭포 소리며, 봄철의 꽃, 여름철의 녹음, 가을철의 단풍, 겨울철의 설경 등 사시사철 어느 한 계절도 더할 것이 없는 절경입니다.
금수산에는 주봉인 망덕봉이 위용을 보이며, 이 산 남쪽 기슭 백운동에는 높이 30m의 폭포가 있는데 이폭포를 용담폭포라고 합니다.
금수산 심곡의 한양지유곡 양편에는 기암괴석과 청산이 있고, 청솔로 우거진 숲 사이 십리계곡에 차고 맑은 계류가 굽이치고 돌아 흐르면서 천하 절경의 9곡을 이루니 이 계곡이 능강구곡입니다.
계곡 양쪽에 그림 같은 병풍을 이룬곳이 있는가 하면 꿈 속에 노닐던 도화원 같은 곳이 있고, 물이 고여 소를 이루고 폭포 쏟아지는 곳에는 흰구름이 내려 앉은 듯 계곡을 감추었다가 절경을 살며시 드러내는 신비감을 느끼게 하는 곳입니다.
9곡을 꼽아보면, 쌍벽담, 몽유담, 와룡담, 관주폭, 춘주폭, 금병당, 연자탑, 탈당암, 취적대의 명소가 있습니다.
월악산 국립공원에 속해있는 옥순봉은 해발 286m로서 제천시 수산면 괴곡리 5-1번지와 9번지 사이에 있는 명소이다.
수산면 상천리에서 등산하여 가은산(해발 476m)에서 바라보거나 청풍호의 유람선을 탑승하여 경관을 즐기는 것이 좋으며, 산형의 색과 묘, 그 산세의 기복과 굴곡이 실로 자유 분방하고 기상천외하여 그 절경에 감탄을 금치 못하고 있다.
옥순봉 석벽에는 '단구동문'이라는 네 글자가 새겨져 있으며 퇴계 이황 선생이 각명하고 옥순봉이라 이름지었는데 석벽이 마치 우후 죽순처럼 솟아 오른 것 같다하여 명명되어 진 것으로 단양의 관문이다.
연산군때의 김일손은 이곳의 절경을 "여지승람"에 극찬하였고 청화자 이중환은 그가 쓴 "산수록"에서 옥순봉의 절경을 글로 지어 극찬하였다.
구한말 정운호(유인석 의병장과 함께 적의토벌 지휘에 맹활약)가 제천의 절경 8곳을 노래한 곳 중 제7경 "옥순봉"을 노래하였다.
현재 옥순대교(L=450m, B=10.5m)가 2001년 10월 개통되어 접근과 조망이 더욱 쉬워졌다.
단원 김홍도는 정조의 초상화를 잘 그린 공로로 충청도 연풍의 현감에 임명되었다. 이 때, 1796년 <옥순봉도(玉筍峯圖)>를 남겼다. 이 그림은 김홍도의 대표작인 <병진년화첩(丙辰年畵帖)> 중의 한 폭으로, 현재 보물 제782호로 지정되어 있다. 탁사정 강원도 원주에서 제천을 들어오는 국도 5호선변에 자리하고 있는 제천근교의 유일한 유원지이며 여름 피서철 많은 인파가 모이는 곳입니다.
조선 선조 19년(1568) 제주 수사로 있던 임응룡이 고향에 돌아올때 해송 여덟그루를 가져와 심고 이곳을 팔송이라 명명하였고, 그뒤 정자를 짓고 팔송정이라 하였습니다.
허물어진 팔송정을 후손 윤근이 다시 세웠고 원규상이 탁사정이라 하였으며, 팔송은 모두 죽고 지금은 한 그루도 남아있지 않으나 1999년도 10월에 팔송마을 및 제방둑에 20그루의 해송을 마을에서 심어 앞으로 해송을 구경할 수 있습니다.
제천 10경의 "탁사정"은 정자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정자 주위의 절경을 말하는 것입니다. 구한말 정운호(유인석 의병장과 함께 적의토벌 지휘에 맹활약)가 제천의 절경 8곳을 노래한 곳 중 제8경 "대암"이 이곳입니다.
배론성지
2001년 3월 2일 충청북도기념물 제118호로 지정되었다. 재단법인 천주교원주교구에서 소유, 관리한다. 조선 순조 1년(1801)에 있었던 천주교 박해 때부터 지금까지 천주교 신자들이 많이 찾는 천주교의 성지이다. '배론'이라는 이름은 이곳의 지형이 마치 배 밑바닥과 같은 모양이라해서 붙여진 것이다. 유적으로는 조선 후기 천주교도 황사영이 머무르며 '백서'를 썼던 토굴과 성 요셉 신학교, 최양업 신부의 묘가 있다.
1801년 천주교에 대한 박해가 일어나자 황사영은 이 토굴에서 교회의 재건과 신앙의 자유를 얻기 위해 중국 베이징에 있는 주교에게 보낼 글을 썼으나 뜻을 이루지는 못하였다. 성 요셉 신학교는 한국에서 처음으로 세워진 신학교로 성직자를 양성하는 곳이었다. 조선 천주교사상 두번째로 신부가 된 최양업 신부는 천주교의 교리 번역 등 우리나라에 천주교가 전파되는데 많은 공헌을 하였다.
이 배론성지는 우리나라 천주교의 성립과정에 있어 중요한 성지이다.
/ 자료 - 제천시 문화관광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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