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3훈련비행단 / 경남 사천공항
공군의 비행교육과정 중 중추적인 역할인 중등비행과정(35주과정)과 공중기동기 고등비행과정을 담당하는 4개의 교육대대가 있으며 훈련기는 국산인 KT-1기종이다. 그러기에 해군에서도 위탁교육을 들어오며 실제 비행과 유사한 환경을 제공하는 시뮬레이터, 가상현실(VR) 훈련 시스템 등 최첨단 비행교육체계로 ‘정예조종사 양성’에 목표를 두고 교육훈련을 진행했다.
훈련비행단이라 전투비행단에 비해 훈련의 강도는 훨 약한편이고 지내기도 무난하다. 군대생활을 하면서 제설작업을 안한다는 게 얼마나 큰 행복인지 3훈비에서 근무하는 병사들은 알 수가 없다. 눈이 안오는 대신에 풀이 잘 자라기에 재초작업에 시달린다.
매년 10월에 사천항공우주엑스포가 열리는데 이때 부대를 개방하며 장삿꾼들이 들어오기에 나름 병사들 입장에서는 좋은 행사이다.
ㅇ항공작전전대/ 운항관제대 기상대대 213비행교육대대 215비행교육대대 217비행교육대대 236비행교육대대
ㅇ항공정비전대/ 항공기정비대대 부품정비대대 장비정비대대
ㅇ기지항호전대/ 군사경찰대대 공병대대 대공방어대 화생방지원대
ㅇ작전지원전대/ 정보통신대대 수송대대 복지대대 보급대대
ㅁ 3훈비 / 작전지원전대
작전지원전대에는 참모부서로 운영과와 작전지원과를 두고, 예하에 복지대대, 정보통신대대, 수송대대, 보급대대 등이 있다.
수송대대는 비행단 규모가 규모니만큼 많은 수의 차량을 보유하고 있으며, 비행단 안에 있는 다른 부대(대대나 전대 등)에서 운용하는 차량도 관리한다. 즉, 비행단 내에 부대가 많다면 수송대대의 업무량도 그만큼 많다.
수송대대에는 주로 일반차량운전특기와 차량정비특기 병이 배치되며, 그 외에 특수차량운전특기 중 일부 특기(지게차, 항공기 견인차량)도 배치된다. 이 중 항공기 견인차 특기는 무조건 작전차량운영중대 소속이 된다.
그 외에 특수차량특기 중 항공기 유류보급차량운전, 지게차운전 특기는 비행단으로 자대배치를 받으면 수송대대가 아닌 보급대대 소속이 되는데 지게차 특기는 운이 좋으면 일반차량특기처럼 수송대대에서 운전하는 경우도 있다.
3훈련비행단 토성대 사천비행장 (tis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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