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방곡곡/충청북도

옥천 예곡초교 폐교 천연염색체험 예곡

by 구석구석 2022. 11. 29.
728x90

충청북도 옥천 - 청산

 

자연의 빛깔을 마음 속에 물들이는 신나는 놀이 천연염색 체험 '예곡'

옥천의 한 자락, 이제는 폐교가 되어버린 작은 시골 학교 예곡에 가면 사람과 자연을 사랑하는 사람들이 모여 사람과 자연을 더욱더 사랑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있다. 이곳에서는 자연 그대로의 상태에 있는 재료들을 이용해서 색을 입히는 천연염색을 한다.

고향 할머니의 미소처럼 누구에게나 따뜻함과 친근감을 주는 자연의 색으로 물들이는 천연 염색 재료는 우리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것들. 그중 식물성 염료 재료를 살펴보면 양파 껍질, 밤, 도토리, 상수리나무, 쑥, 개망초, 달맞이꽃에서부터 전통적으로 사용되어오는 한약재인 오미자, 소목, 치자, 울금, 홍화 등에 이르기까지 염료로 사용되는 식물은 무척 다양하다.

 

황토와 한약재를 이용한 건강 천연염색

식물의 잎과 줄기, 꽃, 열매, 뿌리 등을 이용해 색깔을 얻는 식물성 염료는 인체에 해를 주지 않는 천연염료로 관심을 끌고 있다. 식물성 염료는 염색이 잘 되게 도와주는 촉매제에 의해 한 색만 염색이 되는 단색성 염료와 염료가 한 종류일지라도 촉매제에 따라서 여러가지 색으로 염색이 되는 다색성 염료가 있어 더욱 신기하다.

염색의 과정은 염료에 따라, 섬유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가장 일반적인 염색 절차는 제일 먼저 염료에서 색소를 추출해 체에 밭쳐서 염액을 받는다. 천과 친숙하게 하기 위해 15∼20분간 염색을 하고 물에 헹구어 빤 후 본 염색을 30분 이상 한번 더 한다. 염료에 담근 후 물에 헹구어 빤 다음 건조하게 되는데 물론 염액의 온도나 섬유에 따라 염색 절차에 다소 차이가 있다.

728x90

예곡 천연염색 교실 프로그램

예곡에서의 천연염색 프로그램은 두 가지가 있다. 간단한 일일체험은 수시 접수해 실시하며 전문가 과정은 매월 둘째주 목요일에서 토요일까지 3일간 진행된다. 계절에 따른 염료를 이용하여 8∼10가지를 염색하는데 소목, 치자, 울금, 오배자 등의 한약재를 이용하거나 황토, 숯, 먹물 등 건강 재료, 또는 개망초, 쑥, 감, 밤송이 등 계절에 따른 생활 주변 재료가 이용된다. 티셔츠, 양말, 스카프 등에 염색을 하게 되며 비용은 1일 염색이 1인당 1만원, 3일 전문가반은 10만원이다. 천연비누 만들기 과정도 병행한다.

문의 043-733-0978, 홈페이지 www.yegok.co.kr

2011 년 11월 에 문화개발사업의 일환으로 학교가 리모델링되어 문화공간으로 탈바꿈하였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