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방곡곡/대구광역시

달성 성산리 화원유원지

by 구석구석 2022. 11. 3.
728x90

화원 읍소재지에서 논공방면으로 국도 5번 - 화원삼거리에서 다산방면으로 905번지방도를 따라 가면 1.6㎞거리에 위치

 

대구광역시 외곽 달성군 화원읍에 위치한 화원유원지(053 635 7112)는 아직은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영남지방의 젖줄인 낙동강의 절경을 그대로 간직 하고 있다. 

대구시 달서구와 달성군 사이에 자리한 고장이 화원읍이다. 왜관에서 흘러내려온 낙동강이 달성군 다사읍에서 90도로 심하게 꺾인 뒤 화원에 이르러서는 180도 방향을 바꿔 흘러간다.

그렇듯 낙동강 물이 반대 방향으로 완전히 돌아나가면서 뭍과 만나는 지점에 화원유원지가 들어섰다. 화원읍 성산리에 위치한 화원유원지는 구마고속도로 화원나들목과도 아주 가깝다. 화원유원지는 서북쪽에 산성의 절벽을 끼고 굽이치는 낙동강이 유유히 흐르고 있고 아래쪽의 강물을 따라 늘어선 버드나무, 포플라 나무의 짙은 그늘이 드리워진 유원지로서 그 경 치가 아름답기로 제일 가는 곳이라 할만하다.

이곳의 가장 우뚝한 장소인 성산에는 토성이 있으며 이는 신라 선덕 왕때 축조한 것으로서 그 모양이 잔과 같이 생겼다하여 배성 또는 잔 뫼라고도 하며, 성산이란 명칭도 이때 산에 성이 있다고 해서 붙인 이름이라 한다. 신라 경덕왕이 이곳 풍치의 아름다움을 보고 감상한 곳이라 하여 붙여진 상화대가 있으며 배성 주위 일대에는 30여기의 고분이 산재해 있는데 당시 호족들의 무덤이라고 한다.

그리고 이조시대에는 이 성이 봉화대로 사용되었다. 풍치가 아름다운 곳에 정자가 있어 시인문객들이 절경을 노래했다. 문인들이 찬미한 배성 십경은 다음과 같다.

"가야낙조 금호어적 삼포추색 우암낙응 노강월계 낙수귀범 다산취연 비슬숙운 화대모춘 대평경가" 

조금 올라가 보면 수영장 개장 현수막과 함께 넓은 야외수영장이 눈에 들어온다. 자연과 어우러진 이곳에서는 가족단위로 물놀이도 즐길 수 있다. 가격 또한 매우 저렴하다. 계속 올라가다보면 산책로 옆으로 3개의 고분이 눈에 들어온다. 고분에 대한 설명은 자세히 나와 있지 않다. 무덤을 지나 조금 더 올라가니 보기만 해도 시원해 보이는 분수대 주위로 가족단위로 휴식을 즐기러 온 사람들이 보인다.

산책로를 따라 다시 올라가다 보니 얼마 안가 동물원이 있는데 이곳의 동물들은 달성공원에서 이주해왔다고 한다. 또 자연학습원도 있다. 계속 올라가 팔각정에 이르면 사방이 꽃동산처럼 아름답다는, 수려한 경관을 자랑하는 화원읍을 볼 수 있다.

본래 신라 경덕왕은 이곳의 경치를 사랑하여 상화대(賞花臺)라고 명명했다고 한다. 신라 경덕왕이 이곳을 거쳐 낙동강 절벽을 따라 나 있는 계단을 밟으면 이 풍치에 반해 9번이나 들렀다는 말이 이해가 된다.

그 외에도 유원지 내에는 안동댐 수몰지구에서 옮겨온 고가 2채, 잔디밭, 광장 등 여러 가지 시설을 갖추고 있어 도심 속의 휴식처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시원한 강바람, 토성과 동물들, 울창한 숲이 조화를 이룬 화원유원지는 관광명소로 손색 없을 듯하다.

낙동강의 푸른 강물과 깎아자른 듯한 절벽과 넓은 백사장이 뛰어난 경관을 이룬 화원유원지는 원래 신라의 왕족이 때때로 이곳에서 가득히 핀꽃을 감상했다하여 화원이라 하며, 꽃을 즐기던 자리를 상화대라 한다. 강변의 흰 모래밭 등 주위의 경관이 아름답고, 보트장 등의 놀이시설이 갖추어져 있다.

이용가능시설

*전망대- 전망대는 화원동산에서 가장 높은 곳에 위치하고 있어 산성을 끼고 유유히 흐르는 낙동강과 유원지를 한눈에 바라볼 수 있다.

*잔디광장- 5개소 3,000평의 잔디광장은 시민의 휴식공간으로서 잔디광장을 이용하고자 하는 단체 또는 개인은 미리 관리실에 접수하도록 한다.

*고분- 배성 (盃城)주위 일대에는 30여기의 고분이 산재해 있는데 이는 모두 신라시대 호족들의 무덤이다.

*상화토대- 신라 35대 경덕왕이 가야산에 병으로 수양 중인 세자 문병차 왕래시에 이곳에 행궁(行宮)을 두어 유상(遊賞)하던 곳이라 하여, 상화대라고 전해오며 현재도 흙과 돌로 토성을 쌓은 흔적을 볼 수 있다.

*수영장- 성인풀 1개소(45×25m, 1,125㎡), 어린이풀 1개 (22×25m, 550㎡)미끄럼틀 1개소(50m×6레인), 탈의실 등 건물 5동, 매점 1개소

*동물원- 사슴, 원술이, 청공작, 토끼, 금계 등 120마리 동물들을 관람할 수 있다.

*다람쥐 및 토끼방사장- 200여 마리의 다람쥐와 50여 마리의 토끼가 자연 속에서 뛰어 노는 모습을 자라는 아이들에게 보여줄 수 있다.
* 어린이놀이터 및 자연학습장, 낙동강전투 필승기원비, 매점, 야생화 학습장, 기타시설(송사정, 화원정, 연못, 분수시설)

/ 오마이뉴스 설경수기자 경남일보 / 한국관광공사

 

 논공삼거리 낙동강 둔치의 코스모스

논공 꽃 단지는 2017년 봄 유채꽃단지 조성을 시작으로 2만3360㎡ 축구장 3개 크기로 코스모스 단지를 조성했다.

특히 대구시 신청사 화원 유치 홍보용으로 만들어진 병아리 및 구름 조형물, 탐방로와 허수아비 등 다양한 포토존도 마련되어 있어 이색적 경관을 제공, 남녀노소 인기가 많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섞어뿌리기를 시행, 황화코스모스와 일반코스모스가 함께 어우러져 8월 한 달 간 아름다운 경관을 감상할 수 있다.

 

달성군 화원읍 명천로33길 48 / 명천숯불 053-633-7888

천내천변에 위치 대구맛집으로 숯불에 궈먹는 갈매기살이 일품이고 라면은 셀프로 공급한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