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방곡곡/충청남도

논산 노티리 도자기체험 토감

by 구석구석 2022. 10. 19.
728x90

흙냄새 풀냄새 맡으며 빚는 도자기 체험 '토감'

논산시 노성면 화곡길21 (노티리 205-1) 041-734-8020 / 010-3436-3804, 홈페이지 www.togam.net

 

흙냄새 풀냄새를 맡으며 조물조물 흙을 만지면 마음이 평안해진다. 구부리고 빚고 만지면 손끝에 느껴지는 느낌이 남다르다. 이번 여름엔 온 가족이 부드러운 흙의 세계로 들어가보자.

“내거 예쁘지?” “아니야, 내 거가 더 예뻐.” 얼굴이며 손이며 온통 진흙투성이인 아이들이 고사리 손으로 만든 그릇을 보이며 자랑을 한다. 컵이라고 우기지만 밥공기 같고 밥공기라고 우기지만 국그릇 같은 오밀조밀한 그릇들. 컵마다 새겨 넣은 이름이며 그림은 보기만 해도 웃음이 날 정도로 기특하고 재미있다.

이곳은 충남 논산의 도자기 공방인 토감(土感). 직접 흙을 빚어 도자기나 그릇을 만들면서 흙의 감촉을 느끼고 익히는 곳이다. 도자기는 우리의 것이라고 막연히 생각하면서도 한편으로는 특수 애호가들의 소장품이라는 선입견도 있다. 요즘은 이런 선입견을 없애고 도자기를 생활 속으로 끌어들이기 위해 노력하는 곳들이 많다. 바로 도자기체험공방들이다.

토감도 그런 곳 중의 하나. 호암초등학교 삼동분교였던 폐교에 전기물레와 가마, 도자기 실습실과 숙소시설을 마련하여 도예공방을 꾸몄다. 흙내음 풀내음 맡으며 도자기 세계를 보다 가까이에서 손끝으로 만져보고 마음으로 느껴보며 옛 선조들의 탁월한 예술적 감각과 장인정신을 이어가고자 노력하는 곳이다. 특히 도시에 사는 아이들에게 좋은 경험이 된다. 물론 가족이나 연인의 발길도 끊이지 않는다.

2001년 3월 개교한 이곳은 도예와 자연예술, 문화예술 교육운영 장소로 학교문화예술교육, 주말미술학교, 체험학습 프로그램, 어르신들을 위한 문화학교 등 다양한 문화 창작을 할 수 있는 공간으로 미술을 전공한 부부가 도자체험과 염색체험, 비누공예체험 등을 할 수 있도록 비교적 넓은 공간을 마련했다.

창조의 기쁨이 함께 하는 도자기 공예

도자기 만들기 체험은 도자기 제작과정을 살펴보는 것과 도자기를 직접 빚어보는 실습과정으로 이루어진다. 도자기에 필요한 흙을 곱게 분쇄하여 물에다 풀고 불순물 제거를 위해 흙물을 체에 거른 후 가라앉은 앙금을 채취하여 그늘에서 건조시키는 것으로부터 도자기 만들기는 시작된다. 건조된 흙에 적당한 물을 첨가하여 발과 손 또는 떡메를 이용하여 잘 반죽하면 흙이 부드럽게 되고 공기가 제거된다. 이를 토련이라고 한다. 이 흙을 이용해 그릇을 만드는데 길게 반죽해 꼬아 올리기도 하고 납작한 판으로 만들어 붙이기도 하고 또 물레에 올려놓고 돌리면서 원형을 만들기도 한다.

물론 초보자가 하루 만에 물레를 돌리는 것은 어렵지만, 지도교사의 도움을 받아 물레를 돌려볼 수 있다. 초벌구이를 한 도자기에 자신이 원하는 글을 쓰거나 그림을 그려 넣는 것도 체험 프로그램의 하나. 이렇게 완성된 도자기는 이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나만의 작품으로 나중에 택배로 받아볼 수 있다. 도자기 체험은 흙과 자연 속에서 창조의 기쁨도 만끽할 수 있는 귀중한 경험이 된다.

자연미술

자연에서 채집한 천연소재를 이용하여 그리고, 붙이고, 쌓고, 연결해보며 창의력 향상 및 조형감각을 익히게 된다. 

* 제페토의 목공소 - 우드아트 1점기준 (10,000(S)/ 15,000(M)/ 30,000(L)
                            자연에서 채집 가능한 여러가지 특성의 재료들을 활용하여 조형창작물 제작하기
*  자연물감 만들기 - 체험비용 : 10,000원 (30명 이상) 
                            자연소재의 다양한 재료를 활용한 천연 템페라물감 만들어 자연그림 그리기

천연염색

자연상태의 광물 및 식물에서 염료를 추출하여 옷감 및 천에 자연스런 색상을 염색하는데 염색과정을 통하여 인위적인 화학염료와는 차별되는 자연색감을 얻어낼수 있으며, 전통염색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다. 특히, 천연염색은 몸에 좋은 음이온 및 항균능력이 있어  아이들 및 연약한 피부에 매우 좋다고 한다.

* 천연 한방재염색 체험- 면티 1장 기준 10,000원, 손수건 1장 기준 6,000원 

                                  염색할 면티 및 손수건은 개별준비사항이며 반드시 여러번 수세하여 정련된 것.

* 천연 황토염색 체험- 면티 1장 기준 10,000원, 손수건 1장 기준 6,000원  

                              양질의 황토를 채토하여 아홉 번 수비공정을 거쳐 순수한 황토입자만을 사용한다.

농촌체험

계절별로 농촌에서 수확하는 농작물을 직접 심어도 보고, 수확해 보며 농작물의특성과 자연의  섭리를 이해하게 되는데 친환경 녹색농촌체험마을인 삼태미마을과 연계체험을 한다. 삼태미마을은 무당벌레를 이용한 천적농업 농사로 유명한 마을이다.
*   봄   : 딸기따기, 딸기쨈, 딸기김치, 딸기비누 및 방울토마토, 대추토마토 체험
*  여름 : 방울토마토,주먹토마토, 수박,참외밭체험, 포도밭체험
*  가을 : 고구마, 땅콩캐기, 옥수수따기, 알밤따기, 곤충채집 / 짚풀공예 체험 / 생태체험 학습
*  겨울 : 겨울딸기 따먹기 체험 / 짚풀공예 체험 
            모닥불에 감자, 고구마 구워먹기, 쿵떡쿵떡 인절미 만들어먹기
                   

[찾아가는 길]

[공방토암] 천안∼문산 간 23번 국도에서 논산 방면으로 내려가다가 보면 우측으로 상월 휴게소와 S오일이 나란히 있다. 이곳에서 우회전하여 호암·광석 방면으로 3.6km 달리면 삼거리가 나온다. 삼거리에서 지장암 방면으로 우회전하면 토감이 있다. 삼거리에서 토감까지는 약 300m. 대중교통 이용시 논산터미널에서 노성·상월 방면 시내버스를 탄 후 노티리 마을회관 앞에서 하차한다.

 

/ 자료 : 여성동아 토감홈피

 

728x90

'방방곡곡 > 충청남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당진 장고항 왜목마을 국화도  (0) 2022.10.19
아산 봉농리 세계꽃식물원  (0) 2022.10.19
공주 금강변 공산성 곰나루 무령왕릉  (0) 2022.10.19
청양 본의리 계봉농장  (0) 2022.10.04
서산여행  (1) 2022.1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