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방곡곡/경상남도

산청 경호강 래프팅

by 구석구석 2022. 10. 13.
728x90


‘와~!’,‘꺄~!’함성소리도 갖가지다. 해마다 이맘때 경호강을 찾으면 어김없이 들려오는 탄성소리들이다. 소리에 놀라 경호강을 바라보면 형형색색의 보트들이 평화롭게, 때로는 급하게 강줄기를 타고 내려온다. 조그마한 보트안에 올라타서 탄성을 지르는 사람들의 얼굴표정은 굽이흐르는 경호강의 강줄기만큼 다양한다.

이번주는 비가 많이와 래프팅을 즐기기에는 조금 위험한 감도 없지 않지만 래프팅의 묘미는 ‘스릴’. 매니아들은 이런날을 찾는다. 비가 안와 강 바닥이 드러나 있을 때 래프팅을 해본 사람들이라면 지금이 최적기라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이때문에 산청읍 주변의 수많은 래프팅 업체들은 손님 맞을 채비로 분주하다. 또 래프팅 매니아들은 이때를 기다렸다는 듯 산청 경호강을 찾아 급류에 몸을 싣고 초여름 무더위를 이겨내고 있다. 래프팅의 최고 원조라 불리는 동강을 찾던 사람들도 요즘은 경호강을 찾아온다고 하니 이제 경호강은 전국의 래프팅 매니아들에게 꿈의 구장과 다름없다.

경남일보 강민중기자

경호강은 본류와 엄천강이 만나는 산청군 생초면 어서리 강정에서부터 산청읍을 거쳐 양천강과 만나는 신안, 단성면에 이어 진양호까지 80여리의 긴 물길을 총칭하는 이름으로 강폭이 넓은데다 큰 바위가 없고, 굽이굽이에는 모래톱과 잔돌들이 퇴적돼 있어 유속은 빠르면서도 소용돌이 치는 급류가 거의 없는 신종 수상 레저 레프팅의 조건을 잘 갖추고 있기 때문에 매년 수 만명의 래프팅 동호인들이 이곳을 찾는다.

경호강 래프팅은 경호1교~성심원~경호강휴게소~홍화원으로 이어지는 15㎞ 구간이 래프팅코스로 경호 1교에서 성심원까지의 9㎞구간, 경호 1교에서 어천잠수교까지의 12㎞구간, 경호1교에서 홍화원까지 15㎞구간으로 나눠 탈 수도 있으며 특히 여름철 주말이면 강 사이로 떠내려가는 보트에서 동호인들이 내지르는 탄성과 함성소리가 일대를 진동시킨다.

래프팅은 3~20명 이상이 보트에 몸을 맡기고 빠른 물살과 장애물을 극복하면서 강과 계곡을 타고 내려오는 레저스포츠로 강우량이 많은 6월부터 10월까지가 시즌이다.

래프팅은 원시인들이 수렵과 이동을 위해 뗏목을 타고 다닌게 시초이며 현대에 오면서 스릴을 즐기려는 사람들에 의해 안전한 장비가 고안되기 시작했고 지금 같은 형태의 보트는 군용 고무보트가 모델이 됐다.

짜릿한 스릴과 때론 호수같이 잔잔한 물결에 몸을 맡긴채 비경을 접하는 여유가 함께하는 래프팅, 한바탕 정신없이 물살을 헤치다 보면 가슴에 쌓였던 스트레스는 온데 간데 없다.

래프팅 보트에 올라 물길을 헤치고 가다보면 적어도 한 두번 이상 빠질 각오를 해야 한다. 노의 뒷부분 고리를 사용, 몰래 상대편의 배에 타고 있는 사람의 구명조끼에 걸어 당겨 물에 빠뜨리기도 하고 키를 잡은 캡틴이 일부러 배를 뒤집어 빠뜨리기도 하기 때문에 피할 수 없다.

급류에 빠지기 때문에 위험할꺼란 생각으로 꺼리는 사람들도 있지만 래프팅은 레포츠 중에서도 당일 안전교육만 잘 받으면 누구나 어렵잖게 참가할 수 있는 종목이다.

한마디로 특별한 사전 기술이 필요 없다는 것이다. 하지만 제일 중요한 것이 복장과 안전 장비다. 크게 위험하지는 않지만 매년 사망자와 부상자가 꼭 발생하기 때문에 안전교육은 필수다. 특히 요즘같은 장마철은 더욱 안전교육에 신경써야 한다.

요금은 거리별로 다른데 평균 3만원선으로 보험료와 구명조끼, 패들, 헬멧, 차량비 등이 포함돼 있다.

산청에 자리잡고 있는 래프팅업체마다 보트에 오르기전 30여분 간단한 사전교육을 한다.
먼저 간단한 안전교육 후 장비를 착용한다. 장비는 헬멧과 구명조끼류. 그리고 이어서 근육을 풀어주기 위한 준비운동으로 피티체조나 달리기를 하고 패들링(노를 젓는 방법)등의 교육을 마친후 6명부터 많게는 12명까지 짝을 맞춰 곧바로 보트에 승선한다. 보트마다 안전을 위해 전문 강사인 캡틴이 동승한다.

주파하는 시간은 모두 3~4시간 정도로 코스를 마치고 나면 체력은 모두 소실되기 때문에 래프팅 전에 든든히 음식을 먹어두는게 좋다.

복장은 긴팔 상의와 긴바지를 입는게 바람직하며 틀림없이 물에 한번은 들어가기 때문에 보온성이 좋은 소재가 좋을 듯 싶다. 특히 돌에 이끼가 많아 바닥이 미끄러워 발목을 삐거나 찰과상을 입을 수도 있기 때문에 반드시 운동화를 신어야 한다. 창이 있는 모자와 썬크림, 선글래스나 안경을 착용하는 사람은 안경끈을 준비하면 분실염려는 없을 것이다.

래프팅 동호인들이 늘며 최근에는 래프팅 중 강폭이 넓고 물살이 없는 곳을 골라 다양한 레크리에이션을 하고 있는데 대표적인 것이 타이타닉으로 보트에 오른 한 여성이 선두에서 두팔을 벌리고 포즈를 취하면 가족이나 남자친구가 뒤에서 붙잡은채 물살을 헤쳐나가는 것으로 대부분 물에 밀어넣는 해기 위한 수단이다. 또 양현의 탑승자들이 노를 놓고 모두 일어나 물위에서 널뛰기하듯 배를 흔들며 균형을 잡는 놀이도 많이 하는데 보통 배가 뒤집어지기 마련이다. 이외 스모씨름, 몇 개의 보트를 붙여 다이빙 대를 만들어 다이빙대회를 여는 등 다양하다.

이와 같이 체력단련과 함께 협동심을 기르는데 최고인 래프팅은 한 배를 탔다는 공동체 의식과 단결력과 함께 운명공동체라는 의식을 심기에 충분하기 때문에 최근 일반 기업에서 직원들의 단합을 위해 빼놓지 않는 코스의 하나로 자리잡고 있다.

웅석봉 동쪽 자락을 감싸고 흐르는 경호강은 최근 몇 해 사이 래프팅 천국으로 새롭게 주목받고 있다. 수량이 좋을 때면 18km에 달하는 전 코스를 3시간만에 주파할 수 있어 산행과 더불어 래프팅도 즐기며 다양하게 레포츠를 체험할 수 있게 된 것이다.

경호강 래프팅은 강폭이 넓어 비교적 안전한 데다 여울이 많아 노를 많이 젓지 않고도 쉽게 나아갈 수 있는 것이 특징. 장마철에는 7m가 넘는 너울이 형성되기도 해 국내 최고난도의 래프팅을 경험할 수도 있다. 강을 따라 도로가 나 있어 위급상황이 발생해도 언제든 신속하게 조치를 취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경호강 어탕국수 

산세가 아름답고 물이 맑기로 이름난 산청의 젖줄인 경호강 맑은 물에서 잡은 피라미, 붕어, 미꾸라지 등의 민물고기를 뼈째 푹 곤 국물을 이용해 단백질과 지방이 풍부하다. 맛이 정갈하고 담백하여 경남 향토음식으로 이름나 있는데, 특히 산청 경호강 유역의 어탕국수가 유명하다.

민물고기를 깨끗이 씻은 후 통째로 중불에서 2~3시간 정도 푹 곤다. 그리고 뿌옇게 국물이 우러나면 체에 걸러 가시를 추려낸 다음, 갖은 양념으로 맛을 낸 뒤, 국물에 국수를 넣고 끓인 후 산초가루와 함께 그릇에 담아낸다.

경호강 상류 생초면 소재지의 경호정 앞에는 생초식당(055-972-2152), 우정식당(055-972-2259) 등이 어탕국수를 전문으로 하는 식당이 많다. 바로 뒷골목의 생초제일식당(055-972-1995)도 어탕국수 전문집으로 소문이 나있다.

 

산청 경호강변 생초민물식당가

산청에는 경호강이 흐른다. 산청사람들의 맑은 혼을 담고 흐른다. 경호강의 첫 물길이 시작되는 곳은 남덕유산 참샘인데, 도중에 세 곳에서 물줄기를 더 받아들인다. 그 세 발원지가 백운산, 지리산, 그리고 황매산이라는 명산들이고 보면 경호강이 예사로운 강이 아니다.  경호강은 지리산 북부에서 발원한 만수천, 임천, 엄천강 물줄기를 산청군 생초에서 합수시킨다.

아름다운 풍광을 뽐내는 경호강변 생초에는 물줄기 따라 길이 흐르고 길 따라 민물고기 음식점들이 늘어서 있다. 아홉 집이나 되는 민물고기집들 중에서 맨 처음 문을 열었다는 ‘생초식당’(055-972-2152)으로 들어가 본다. 1978년에 개업한 집이라니 사반세기의 연륜을 쌓은 집이다. 피라미조림과 쏘가리매운탕을 남달리 잘한다는 소문이었고, 지금의 업주 김옥선(金玉善·50)씨는 여든을 넘기신 시어머니의 옛맛을 아직도 전수받고 있는 중이라니 이 집의 참맛을 알 만하다.

생초의 민물고기요리가 별난 맛을 내는 것은 경호강의 물고기들이 여느 강 고기들과는 다른 점이 있기 때문이란다. 강의 수온이 이들 어종들이 서식하기에 가장 알맞은 온도이고, 강바닥이 돌바닥이어서 고기의 육질이 좋다는 것이다. 양식이 되지 않는 피라미와 쏘가리를 집 앞 강물에서 잡아다 쓰는 것이다.

생초식당 앞 길 건너편에는 아담한 정자 경호정이 있는데, 지나는 나그네들이 차를 세워두고 쉬었다 가기에 딱 좋은 정자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