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방곡곡/전라남도

무안 명산리

by 구석구석 2022. 9. 20.
728x90

 

무안군 몽탄면 명산리의 명산리는 장어로 유명하다. 호남의 젖줄인 영산강변에 자리한 까닭에 예로부터 장어가 많이 잡혔기 때문이다. 일제 때는 장어 통조림 공장이 생길 정도로 흔했지만 영산강 하구둑이 생기면서 자연산은 찾아보기 어려울 정도가 됐다.

영산강하구둑 완공으로 영산강이 막히기 전까지는 장어가 많이 잡혀 문전성시를 이루었다는데지금은 단지 2개의 식당만이 남아 화려했던 옛 명성을 잇고 있으며 명산허브장어집이 양식을 하며 새로 개업을 했다. 요즘은 목포에서 잡은 뱀장어 치어를 강에 풀어 1년 정도 자란 뒤 잡는다. ‘영암장어’라고 한다.

장어의 효능 1. 장어는 칼슘, 뮤신, 콘도로이친, 비타민, 단백질, 지방 등의 영양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기력을 회복시켜 주는 기능을 한다. 기력이 약해졌을 때 섭취하면 스태미너 강화에 좋다. 2. 장어 표면에 있는 미끈미끈한 단백질 성분은 위장의 점막을 감싸줘 위장을 보호하는 기능을 한다. 3. 장어에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여 콜레스테롤이 축적되는 것을 막아줘 동맥경화와 뇌졸증 예방에 효과가 크다. 4. 장어는 비타민 성분이 풍부하고 모세혈관을 건강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피부가 거칠어지는 것을 막아주고 노화 방지에 효능이 있다. 5. 장어에 함유되어 있는 불포화지방산은 고혈압과 비만을 예방시켜 준다.

 

3대째 장어구이를 하고 있는 명산장어 061 452 3379

 잘먹고 잘사는 법에 방영되었던 가정집을 개조한 음식점인데 그명성 그대로이며 야채는 텃밭에서 직접키운다.

강나루 장어집 여름 보양식으로 인기인 장어. 무안의 장어구이 전문점인 무안 강나루 장어집은 영산강 하구 명산나루에서 2대에 걸쳐 그 맥을 이어가고 있다. 명산리에서 1950년대 초부터 직접 장어를 잡아 구이로 냈는데 민물장어구이 하면 아직도 무안, 목포, 나주, 광주 쪽 미식가들을 사로잡고 있다. 장어에 곁들이는 야채도 직접 재배한 것만 쓰는데 향이 유난히 짙고 씹히는 질감이 다르다. 

무안군 명산리 177 / 몽탄교앞에 위치 / 문의 061-452-3414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