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방곡곡/전남 섬

신안 자은도 둔장마을

by 구석구석 2023. 1. 31.
728x90

 

신안군과 농림수산식품부는 자연경관과 주변 볼거리, 즐길거리, 지역축제 등을 고려해 2012년도에 가볼만한 어촌 체험마을로 전남 신안군 자은면 한운리 둔장마을을 선정.

둔장마을전경/신안인터넷신문

한운리 둔장마을은 넓은 바다에 탁 트인 둔장해변 등 자연경관이 잘 보존돼 있으며, 섬과 섬 사이로 지는 아름다운 낙조 등 볼거리와 해산물이 풍부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백길해수욕장의 낙조/신안인터넷신문

광활한 마을어장을 활용 2008년부터 정부 및 지자체 지원을 받아 어촌체험을 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여 가족단위의 관광객들이 매년 1만여명이 찾아오고 있어, 지역민들의 새로운 소득원 창출을 하고 있는 곳이다.

 

신안군 자은도 둔장마을의 ‘전통어로 한마당 행사’

자은도의 전통어로 한마당 행사는 매년 자은도 둔장마을 주민들이 자체적으로 추진하고있는 ‘삼합한마당’행사로 마을의 안녕과 풍어를 기원하는 행사였으나 농촌진흥청과 신안군이 농촌 전통자원의 발굴·복원사업의 일환으로 이 전통어로행사를 관광자원화하기 위해 공동으로 프로그램을 개발·보완해 주목을 받고 있다.

이 행사의 특징은 마을 주민 주도형 행사로 마을의 안녕과 풍어제를 관광사업으로 연계해 어촌과 농촌에서 생산된 농수산물을 관광객들에게 판매, 주민 소득 증대에 중점을 둔 창조적 농촌경제 활성화의 일환이다.

‘전통어로 삼합한마당’은 전라도 음식의 대표주자 삼합의 이미지와 전라도로 향하는 옛길의 삼남에서 빌려온 함축적인 의미로 전통자원, 마을주민, 도시민의 3요소를 합쳐 아름다운 전통자원을 보존함과 동시에 지역 공동체 활성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728x90

자은도 분계해수욕장 

전라남도가 안전하게 시원한 여름을 보낼 수 있는 추천 여행지 3곳 중 신안 자은도 분계해수욕장을 선정했으며 분계해수욕장의 깨끗한 모래사장과 해안을 따라 펼쳐진 울창한 여인송 숲의 나무향은 지친 몸과 마음을 휴식하기에 안성맞춤이다.  

자은도 분계해변 / 신안군

해수욕장 주변에는 어른 팔로 감싸기 어려울 정도로 굵은 소나무 군락중 여인송은 연인들의 아름다운 사랑을 이어준다는 전설을 간직해 가족단위 여행객들 뿐만 아니라 데이트 장소와 피서지로도 인기다. 또한, 분계해수욕장 주변으로 해변을 낀 전국 유일의 자연휴양림, 수석미술관, 세계 조개박물관이 있는 1004뮤지엄파크와 함께 거대한 풍차 같은 풍력발전단지가 넓게 펼쳐진 해변은 이국적인 풍광으로 관광객들에게 감탄을 자아낸다.

또 인근에 새로 개장한 씨원리조트&라마다호텔은 전남 최대 규모의 연회장을 비롯해 워터파크, 사우나, 레스토랑, 키즈카페 등 다양한 부대시설과 편의시설을 갖추고 있어 여름철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

/ 투어코리아 2022 이주현기자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