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 갈비집 밀집지역 가운데를 통과하는 47번 국도를 타고 약 3km 가면 도평리 이동막걸리 직매장 앞을 지나 곧이어 도평 삼거리에 닿는다. 여기서 왼쪽으로 직진하는 47번 국도로 들어가 7∼8분 가면 오른쪽으로 한국성서대학 조림센터 입구와 평화동산을 지나간다. 평화동산을 지나면 곧이어 왼쪽으로 각흘봉 등산로 입구가 있는 자등현을 넘는다.
자등현을 넘어 내리막길로 1분 거리인 장명동 검문소를 지나 1분 더 가면, 자등현 이후 첫번째로 보이는 민가인 촛불상회가 오른쪽으로 보인다. 촛불상회 오른쪽 공터에 주차할 수 있다. 촛불상회에서 오른쪽으로 굽돌아 들어서는 상해계곡 안으로 약 1km 더 들어간 곳인 군 휴양소를 지나자마자 오른쪽에 주차가능한 공터가 있다.
상해봉(上海峰·1,010m)은 강원도 철원군 서면 자등리와 근남면 잠곡리 경계를 이루는 산이다. 자등6리 촛불상회민박집 주차장(승용차 4∼5대 주차 가능)에 차를 세워두고 이 상회에서 부식을 준비하고 산행 후 식사도 미리 예약해두는 것도 괜찮다.
철원군지에는 옛날 외양간을 뛰쳐나간 소(牛)를 찾아나섰다가 상해봉 서쪽 자등리 어느 숲속에서 99간 청기와집을 발견했다는 전설이 기록되어 있다. 이렇듯 자등리는 지세가 분화구 속의 분지인 듯 사방이 산으로 에워싸여 있다. 분지에는 널찍한 밭과 들판이 형성되어 있을 정도로 산세가 완만하다. 반대로 상해봉 동쪽은 급경사에 깊은 골짜기로 형성되어 있다.
상해봉도 산이름이 그렇듯 옛날 이 일대가 바다였을 때 바다 위로 뾰족 튀어나와 보이는 봉이 이곳뿐이었고, 산꼭대기 바위지대는 배를 매뒀던 자리였다는 전설이 전해진다. 산자락에서 보게 되는 바위들은 자갈이 섞인 콘크리트 혼합물 같은 바다 속 퇴적암이 대부분이다.
◈ 산행코스
촛불상회에서 상해계곡 들목으로 발길을 옮기면 정면으로 계곡이라기보다는 분지처럼 느껴지는 상해계곡 위로 하늘금을 이루는 상해봉 북릉이 한눈에 들어온다. 상해봉 북릉을 마주보며 7∼8분 들어서면 왼쪽으로 원아교가 있다.
이 원아교를 건너 벽돌 단층집 뒤 송림 속 능선길로 망국재 능선으로 올라가도 된다. 그러나 이 길은 사유지이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원아교 앞에서 계곡 방면 길을 따라 곧 나타나는 제일상회민박 앞을 지나면 곧이어 왼쪽으로 원아1교가 있다. 다리를 건너가도 망국재 능선으로 이어지는 산길이 있다. 그러나 능선으로 진입하는 길 찾기가 쉽지 않으므로 이곳은 하산코스로 잡는 것이 좋다.
원아1교 앞에서 직진, 1∼2분 가면 도로 왼쪽으로 군 휴양소 건물이 나타난다. 군 휴양소 건물을 왼쪽으로 끼고 7∼8분 올라가면 공터에 닿는다. 공터는 주차장소로 이용할 수 있다. 공터에서 왼쪽으로 지계곡을 건너가 간이화장실이 있는 작은 고개를 넘어가면 왼쪽으로 상해계곡 주계곡을 건너간다. 주계곡을 건너가면 정면으로 정상으로 이어지는 북서릉이 시야에 들어온다.
정상과 북서릉을 마주보며 15분 거리에 이르면 왼쪽으로 원아사(圓我寺)가 보이는 작은 공터에 닿는다(등산로 안내판이 있음). 정상으로 오르는 북서릉은 작은 공터로 들어가 왼쪽 완만한 바윗길로 들어가면 된다.
북서릉으로 오르기 전 식수준비는 원아사 경내에 있는 석간수로 준비한다. 원아사는 비구니 사찰이다. 68년 이 마을 주민인 이하영씨(77)가 어머님의 불심에 보답하려고 지은 사찰이다. 예전에는 원아사 뒤쪽 계곡 안 60m 거리에서 오른쪽으로 계류를 건너가 이어지는 지능선을 타고 북릉 삼거리∼남쪽 돌탑을 경유해 정상으로 향하는 코스로도 많이 다녔었다.
그러나 지금은 원아사측에서 상수원으로 쓰는 북릉 방면 계곡수 오염을 우려해 등산인들의 출입을 금지하고 있다. 그래서 요즘은 북서릉 코스(일명 철쭉능선)가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다.
원아사 아래 작은 공터에서 북서릉으로 발길을 옮겨 약 20분 올라가면 긴 통나무에 걸터앉아 쉴 수 있는 공터인 제1철쭉쉼터에 닿는다. 제1쉼터를 뒤로하고 철쭉숲터널을 이룬 능선길로 20분 올라서면 제2철쭉쉼터에 닿는다. 제2쉼터를 지나 15분 더 오르면 스텐리스스틸 안내판(←제2 철쭉쉼터 430m, 갈림길 220m→)이 있는 제3철쭉쉼터에 닿는다.
제3쉼터를 뒤로하고 8∼9분 더 오르면 정상 서쪽 급사면 횡단 우회길과 만나는 삼거리 안내판(제1갈림길)에 닿는다. 이 삼거리에서 오른쪽 길로 들어가 4∼5분 가면 제2갈림길 안내판이 있는 삼거리다. 이 삼거리에서 직진하는 길은 1040m봉∼광덕산으로 이어진다.
제2갈림길에서 왼쪽 급경사 사면에 매어져 있는 약 50m 길이 밧줄을 잡고 올라가면 정상 남릉 바위지대에 닿는다. 남릉 바윗길에서 왼쪽(북쪽)으로 돌아서면 곧이어 수직절벽 아래에 닿는다. 수직절벽은 10m가 넘는다. 절벽 높이와 같은 길이로 설치된 밧줄을 잡고 절벽 위로 올라서면 U자로 패인 바위안부로 들어선다.
안부에서 왼쪽은 서봉이고, 오른쪽이 정상이다. 일단 서봉으로 올라가 본다. 서봉에서 휘둘러보는 조망이 일품이다. 남으로는 회목현에서 광덕산으로 이어지는 한북정맥 너머로 백운산과 도마치봉이 멀리 화악산, 석룡산, 국망봉 등과 함께 보인다. 남서쪽 광덕산 오른쪽으로는 관음산, 사향산, 여우고개, 각흘봉, 명성산 등이 시야에 들어온다.
서쪽 아래로는 북서릉과 함께 상해계곡이 샅샅이 내려다보인다. 북서쪽으로는 망국재 능선 뒤로 서면 소재지가 멀리의 철원 김화평야와 함께 시원하게 펼쳐진다. 김화평야에서 더 멀리로는 휴전선 너머 오성산(五聖山·1,062m)도 시야에 와닿는다.
서봉에서 다시 바위 안부로 내려와 서봉 반대쪽 바윗길로 약 30m 가면 철원군이 세운 정상비석이 있는 정상이다. 조망은 호연지기(浩然之氣)를 만끽하고도 남음이 있다. 북서쪽 아래로 육단리 방면으로 깊고 길게 패어내린 잠곡리 협곡이 매월대(梅月臺), 복계산(1,054m), 대성산(1,174.2m) 등과 함께 시원하게 조망된다. 복계산에서 오른쪽으로는 복주산으로 이어지는 한북정맥이 하늘금을 이룬다. 복주산 방면 협곡 아래로는 하오현터널로 숨어드는 56번 도로가 실낱처럼 조망된다.
정상에서 하산은 곧바로 북릉을 타면 된다. 북릉으로 12분 내려서면 올라왔던 북서릉 상단부 삼거리로부터 이어져온 기존 사면 횡단길과 만난다. 사면 횡단길에서 북쪽으로 발길을 옮겨 능선길로 이어지면 2∼3분 후 돌탑군이 나타난다. 돌탑군을 뒤로하고 12분 가면 왼쪽 원아사로 내려가는 길과 만나는 삼거리에 닿는다.
삼거리에서 직진, 상수리나무 숲터널로 약 20분 거리에 이르면 서쪽 망국재 능선 갈림길이 있는 무명봉 휴식장소에 닿는다. 무명봉 휴식장소를 뒤로하고 망국재 능선 내리막길로 35분 거리에 이르면 삼각점(3등)이 있는 무명봉에 닿는다. 삼각점에서 30m 더 나아가면 오른쪽 아래로 서면소재지가 보이는 망국재쉼터다.
망국재쉼터를 내려서서 5분 거리에 이르면 곰이라기 보다는 고릴라 두상을 더 닮은 기암인 곰바위에 닿는다. 곰바위를 지나 급경사 내리막길로 5분 거리에 이르면 낙엽송숲을 지나간다.
낙엽송숲을 빠져나와 17분 내려서면 안내판(상해계곡 300m, 곰바위 400m)이 있는 삼거리다. 삼거리에서 왼쪽(남쪽) 사면길로 3분 거리인 무덤을 지나 5분 더 내려가면 원아1교에 닿는다. 정상에서 남릉으로 30분 거리인 1040m봉에 이른 다음, 1040m봉에서 북서쪽 840m봉 능선을 타고 상해계곡 군휴양소∼원아1교∼촛불상회로 원점회귀하는 코스도 괜찮다.
촛불상회를 출발해 상해계곡∼원아사 입구 공터∼북서릉을 경유해 정상에 오른 다음, 북릉∼망국재 능선∼곰바위∼삼거리∼원아1교를 경유해 촛불상회 앞으로 원점회귀하는 산행거리는 약 9km로, 4시간30분∼5시간이 소요된다. 월간산 박영래차장
♨ 숙식 상해계곡 입구 촛불상회민박(주인 신현석·033-458-7432), 계곡 안쪽 원아교 위 제일식당민박(주인 권영식·458-5858) 등에서 민박과 식사가 된다. 민박료 1실 30,000원 안팎. 함바집을 겸하고 있는 촛불상회민박에서 된장찌개백반, 김치찌개백반(각 5,000원) 등을 판다. 전화예약 필수.
상해계곡에서 승용차로 4∼5분 거리인 서면 소재지에 중앙장여관(458-3334), 서울여관(458-7003) 등이 있다.
서면 버스정류소인 영흥수퍼 주변에 자리한 포항식당(458-3270), 무봉리 토종순대국(458-3228), 만석궁 숯불갈비(458-0890) 등 이용.
'방방곡곡 > 강원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원주 매호리 매화마을 (0) | 2009.01.10 |
---|---|
평창 운두령-계방산의 먹거리 (0) | 2009.01.09 |
삼척 416번지방도로 오저리 학아산 보림사 가곡천 (0) | 2009.01.03 |
영월 흥원리 달돋이봉 (0) | 2008.12.20 |
태백 분주령야생화트레킹 금대봉 검룡소 (0) | 2008.12.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