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 수동골
한강가의 와부읍 덕소리 석실마을로 향한다. 취석(醉石), 술 취하는 돌을 만나러 가는 길이다.와부읍 뒤편인데 찾기가 쉽지 않다.하지만 우리 나라에서 ‘네 번째’ 로 좋다는 명당인지라 풍수지리학자들이 이끄는 전세버스의 출입이 빈번하다.취석과 함께,술병 목 형상의 명당도 보고,김상용과 김상헌의 묘도 둘러본다.그곳에서 한강을 거슬러 올라가면 다산 정약용의 생가와 묘가 있는데,술을 찾아가려면 북쪽 수동골로 향해야 한다.
수동골은 계곡이 깊어서 초봄에는 고로쇠 수액이 좋고,여름에는 물놀이하기 좋고,가을에는 축령산 휴양림에서 쉴 만하다.계명주 술도가는 멧돼지 전문 요리점을 함께 운영하는데,멧돼지고기를 먹으면 술은 그냥 준다. 허시명의 길따라 마음따라
영월 주천강
가장 운치 있는 술기행 코스다.술샘이 있고,소문나지 않은 술이 있어서다. 중앙고속도로에서 신림나들목으로 빠져나가면 주천면이 나온다. 주천강가의 술샘에서 주천강을 내려다보고 나서 무릉리로 향한다.무릉리 장순일씨 댁에서 신선주를 두어 병 사 들고 요선암에 이르면,술보다 먼저 풍경에 취하고 만다.
요선계원들이 지은 요선정에 걸린 숙종대왕 어제시도 읽어 보고,복주머니 불상에 복을 빌어보기도 하면서 한나절 알딸달하게 취할 수 있다면,무릉도원이 따로 없을 것이다. 돌아오기 아쉬우면 북쪽으로 더 들어가 적멸보궁이 있는 법흥사의 소나무 밑에서 머물다 온다.그래도 맨송하면 주천강 가의 동강 더덕술 술도가에서 술 한 병 사 들고 오면 될 것이다. 허시명의 길따라 마음따라
청주 상당산성
상당산성은 청주 사람들의 피난처였다. 시내에서 바라 보면 다락처럼 높이 올라간 산 위에 산성이 있는데, 이제는 청주 시민들의 쉼터가 되었다. 산성은 잘 복원되어 있다.산성 둘레가 4킬로미터쯤 되니 신발 끈 조여 매고 한 바퀴 돌아볼 만하다.
산성 안에 마을이 있는데,대부분이 음식점 이다.음식점의 식단은 달라도,대추술은 한결같다.산성을 지키던 무인들이 즐겼던 붉은 대추술을 마시며,성벽 위에서 굽어보았던 청주 시내와 증평 평야를 생각하면 창공이라도 나는 듯이 몸과 마음이 활달해질 것이다. 허시명의 길따라 마음따라
아산 외암리 민속마을
온양의 진산 설화산의 서쪽 기슭에 외암리 민속마을이 있다. 전통 가옥과 생활상을 잘 지켜오고 있어서 민속 마을로 지정 된 곳이다.돌담 사이로 난 고샅길을 걷는 것만으로,전통의 숨결을 느껴볼 수 있다.이 마을 참판댁에서는 연엽주를 빚는다. 내놓고 술장사를 하는 집이 아니니,술맛을 보러 왔다고 조심스럽게 청해야 한다.
참판댁 한옥은 조선의 고종 임금이 하사한 집이다.술병 들고 나오면서 집 구경도 해볼 만하다.참판댁의 남쪽으로 난 문을 열고 나오면 마을을 휘감고 흐르는 개울이 있다.그곳에 햇볕을 가릴 만한 원두막이 있다.거기 앉아 연엽주 한 잔 걸치고,안주삼아 마을 한 바퀴 돌아보고,다시 술 한잔 걸치면 외암리가 고향 같아 질 것이다.좀더 볼거리가 필요하면 설화산 동편에 있는,우리 나라에서 최고로 오래된 민가인 맹씨 행단을 여행지에 추가하면 된다. 허시명의 길따라 마음따라
경주 교동
천년 고도에 다시 천년이 흘렀다. 세월은 무상하다지만,여전히 눈요깃거리가 많다. 하지만 진짜 경주를 맛보려면 경주 교동법주를 마셔야 한다.교동법주 제조장은 경주 교동에 있다.향교와 어깨를 나란히 한 고택에 경주 최씨들이 살고,제조장도 들어 있다. 경주 교동법주는 오로지 이 제조장에서만 판다. 덕분에 술을 빚는 이에게서 손수 술을 구입할 수 있다.
제조장이 있는 동네가 원효와 요석공주가 만난 요석궁터다.동네 아래 남천에 원효가 빠졌고, 옷을 말리려고 요석궁에 틀어가 요석공주와 인연을 맺게 되었다 또 무슨 인연이 생길지 술을 마시고 남천에 빠져볼 수도 있지만,남천 건너 남산 아래 포석정에서 술 한잔 기울이며 신라인을 그려보는 것도 좋으리라.포석정 관리인이 술병을 탐낼지 모르니 조심하시길. 허시명의 길따라 마음따라
안동
안동의 관문 제비원 석불을 찾아간다. 이제 주막도 마방도 없고 사찰만 있지만 안동 소주 기행의 첫 번째 목적지다. 안동 시내에 들어가서는 우선 우리 나라에서 가장 큰 벽돌탑 신세동 7층전탑 앞에 서 본다. 제비원 석불과는 또 다른 웅장함이 느껴진다.7층 전탑 옆으로 철길이 지나가 가슴 아프지만,다른 한쪽에는 고성 이씨 종택인 기품 있는 한옥 건물이 있어 좋다.500년 전에 지어진 집으로 안동의 연륜이 느껴진다.
안동 소주 제조장은 낙동강을 건너 수상동에 있다. 제조장 안에는 안동 소주 박물관이 있다. 안동 지방의 음식을 포함하여 전통 음식 660점이 소개되어 있고 소주에 관련된 유물도 200점이나 있다. 또 직접 불을 때서 소주를 내려볼 수 있는 체험장도 있다. 소주의 실체와 역사를 한눈에 관찰할 수 있는 안동 소주 여행의 종착지인 셈이다.
부산 동래(금정)산성
싱싱한 산성막걸리를 마시려면 산성 행차를 해야 한다. 버스들 타고 올라간 산성 마을에서 비로소 산성 순례는 시작된다.산성의 길이가 16킬로미터나 되기 때문에 전체를 돌아보는 것은 과욕이고,부산 시내를 내려다볼 수 있는 망루 두어 군데쯤 순례하고 내려 오면 충분하다.산성 마을로 돌아와 묵 한 접시에 막걸리 한 사발 걸치고 큰 숨 한 번 내쉬면 세상이 다 편안할 것이다. 산에 오르는 게 번거로우면 우물 속 같은 산성 마을에 잠겨서 염소 불고기에 막걸리를 걸치면 술기행의 포한은 풀리리라.
술 자체에 관심이 있다면,산성 막걸리 제조장을 찾아가 누룩 방과 누룩 딛는 작업장을 보여달라고 사정을 해볼 만하다.누룩방과 누룩 딛는 것은 아직 관광 상품이 안 되었지만,관광 상품이 되기에 충분하다.직접 누룩도 딛어보고,누룩도 구입하고,그 누룩으로 집에서 술도 담가보고. 허시명의 길따라 마음따라
전주 모악산 수항사
절을 찾고 산을 찾으면서 술기행을 하라니 좀 어색하다. 절에서 만드는 술을 맛보는데,그런 파격이라도 받아들여야 한다.견훤이 유폐되었던 금산사에서 출발하여 모악산을 넘어 수왕사 쪽으로 올 수도 있지만,그러기에는 너무 많은 체력이 허비된다.모악산의 동쪽 구이 저수지 방면의 공원 주차장에서 한 시간 남짓 산행을 하면 수왕사에 도달한다. 중간에 있는 대원사는 강증산이 도를 깨친 곳이다.
수왕사에는 여전히 좋은 약수가 흘러나오고 있고, 그 약수로 술을 빚었던 진묵대사의 조사당도 있다. 수왕사의 스님이 빚은 송화백일주를 맛보려면 산 밑의 구이저수지에서 순창 조금 더 나가다 보면 있는 술도가를 찾아가야 한다. 허시명의 길따라 마음따라
담양 금성산성과 대나무숲
담양 금성산성은 웅장한 요새다.산성에 올라 담양호를 내려다보고,연동사로 향한다.담양 추성주의 유래가 얽힌 절이다.고려 시대 석불인 지장보살이 있는데,그 석불이 서 있는 암벽 아래에 노천 법당이 마련되어 있다,연동사에서 차 한 잔 얻어 마시고 담약군 용면으로 내려오면 추성주 제조장이 있다. 소주 추성주도 있고, 약주 댓잎술도 있다.담양은 정자들이 많아서,그 술병을 꿰차고 어느 곳을 향해도 좋다.
담양 읍내에서 가까운 순서대로 송순의 면앙정,정철의 송강정,임억령의 식영정,양산보의 소쇄원에 이르는데,어느 곳에 머물러 술 한잔 기울여도 좋으리라.그런데 술만으로 좀 허전한 동네가 이곳이다.소리도 있으면 좋을 것 같고,더불어 시 한 수 뽑을 수 있는 여유도 있으면 좋을 것 같다.술 마시다,안주 생각이 나면 담양 떡갈비집으로 갈 수밖에. 허시명의 길따라 마음따라
낙안읍성과 벌교 갯벌
낙안읍성은 해마다 음식 축제가 열리는 동네다.밑반찬이 푸짐하다보니,된장찌개 하나 시켜놓고도 술을 마실 수 있다.읍성 안에는 마을 사람들이 교대로 운영하는 음식점 세 곳이 있다. 솜씨가 엇비슷하니,어느 곳을 들어가도 무방하다. 옛날 주막 같은 골방에 들어 앉아 사삼주를 마시는 것은,세상 풍요를 다 누리는 것 같은 각별한 느낌을 준다.밤이 늦으면 읍성 안의 초가 민박집으로 자리를 옮겨도 좋으리라.
날이 밝으면 벌교 홍교를 구경하고 꼬막이 나는 벌교 갯벌을 둘러보다가 순천만 갈대밭까지 진출하든가,낙안의 진산인 금전산 너머 선암사의 종소리를 들으러 가든가,어느 쪽으로 가든 푸짐한 여행이 될 것이다.
허시명의 길따라 마음따라
붉은 노을로 빚은 술 한 잔 따를까요…
2008년도 막바지에 이르렀다. 한 해를 마무리 하는 이즈음 아이템으로는 어떤 게 좋을까. 칼바람이 옷깃을 여미게 하는 12월, 한국관광공사는 '전통주를 찾아 떠나는 여행'을 제안했다. 가는 세월을 갈무리하고 새로운 내일을 맞기 위해 떠나는 여정에 온몸을 훈훈하게 덥혀줄 명주 한 잔은 매력 있는 소품에 다름없다.
충남 서천 소곡주 : 1300년전 백제향 물씬
▶ 달콤한 소곡주에 취하고 황금빛 갈대밭에 노을과 데이트
국내 전통주의 대명사격이다. 특히 부드러운 맛과 향취가 뛰어나 홀짝 홀짝 마시다 보면 어느새 취기가 올라 '앉은뱅이술'로도 통한다. 또한 한국 전통주 중 가장 오래된 술로 그 역사가 1300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백제왕실에서 즐겨 마시던 술로 전해 내려온다. 1979년 고 김영신 전수자가 충남무형문화재로 지정됐다. 찹쌀로 빚어 100일을 숙성시켜 내놓는데 알코올도수가 18%, 이를 증류해 43%짜리 화주도 만든다.
▲ 서천 금강 하구둑의 노을을 배경으로 가창오리 떼가 군무를 펼쳐 장관을 이루고 있다.
서천에는 겨울 여행 테마가 즐비하다. 신성리 갈대밭, 금강하구언 등을 찾으면 가창오리의 군무와 탐조를 즐길 수 있다. 또 동백으로 유명한 마량포구는 서해에서 드문 일출과 일몰을 동시에 감상할 수 있는 해맞이-해넘이 포인트이다. 서천군청 문화관광과(041-950-4224), 한산소곡주(041-950-0290) 스포츠조선 김형우 기자
전북 완주 - 송화백일주 : 송홧가루 재료 약주
▶ 정성이 빚고 세월이 담근 울림의 맛, 송화백일주
전북 완주는 미식의 고장 전주를 품고 있는 곳이다. 때문에 예로부터 다양한 가양주가 발달했다. 완주의 송화백일주는 말 그대로 송홧가루로 빚은 약주다.
좋은 술을 만들 수 있는 조건을 고루 갖췄다는 모악산 자락의 절집 수왕사 바위틈에서 나는 약수로 빚는다. 또 모악산에 밀생하는 아름드리 소나무에서 채취한 송홧가루와 직접 빚은 증류도기를 사용한다.
정성도 가득 담겼다. 술을 빚은 뒤 100일 동안 저온에서 숙성시킨 후 소줏고리에 증류해 받아낸다. 알코올도수 38%의 증류주로 독특한 향취가 일품이다.
완주는 기암절벽이 압권인 대둔산 설경과 한폭의 동양화를 연상케하는 고삼저수지 등 자연경관이 수려하다. 또 순두부와 붕어찜 등 별미거리도 쏠쏠하다. 완주군청 문화관광과(063-240-4257) 송화양조(063-221-7047) 스포츠조선 김형우 기자
경기 포천 이동막걸리 : 술 제조 과정 견학도
▶ 청류 품은 고을에서 술을 만난다
경기도 포천은 대한민국 대표 막걸리를 생산하는 곳이다. '이동막걸리'는 이동면 도평리 백운산 자락에서 1957년부터 빚어내기 시작해 아예 막걸리촌까지 형성됐다. 이동막걸리의 명성은 '좋은 물' 덕분이다.
포천에서 술 빚는 과정을 견학하려거든 화현면 화현리 운악산 아래 전통술 박물관 '산사원'을 찾으면 된다. 전통주 제조업체인 배상면주가가 2002년 문을 연 이곳에서는 전통술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다. 또 갓 빚어낸 술맛도 볼 수 있다. 포천시청 관광진흥팀(031-538-2067), 이동막걸리(031-535-2800), 산사원(031-531-9300) 스포츠조선 김형우 기자
포천으로 가는 길은 어디를 둘러봐도 온통 산뿐이다. 서울에서부터 나직나직하게 이어지던 산들이 포천의 경계를 넘으며 본격적으로 높아지는 것. 이렇듯 산이 높으니 물 맑은 것은 당연지사. 그것도 화강암을 뚫고 흐르는 맑디맑은 물이다.
예부터 음식의 맛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가 물이다. 물맛이 음식의 맛을 살리기도 하고 죽이기도 하는 것. 채소와 고기로 하는 음식도 그러할진대 성분의 대부분이 물로 이루어진 술이야 더 말할 나위 없을 것이다. 물맛 좋은 포천의 술맛이 어디 내놓아도 빠지지 않는 것도 이런 까닭일 것이다.
포천을 대표하는 첫 번째 술 명가는 ‘배상면주가’다.
화현면 화현리 운악산(해발936m) 아래 자리한 배상면주가는 대중으로부터 사랑받는 다양한 전통주를 생산하는 곳이다.
이곳에 전통술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살피는 것은 물론 배상면주가가 생산하는 다양한 전통주를 맛볼 수 있는 공간이 있다. 바로 전통술박물관 산사원이다.
산사원은 무료시음장과 술지게미음식 시식코너·기획전시실이 있는 1층, 가양주교실·주기전시·미니어처로 만들어진 김씨부인양주기·전통술도구·고서 등이 전시된 2층, 양조과학연구소와 미니브루어리로 이루어진 3층으로 구성되어있다.
▲ 산사원 박물관 내부
그중 일반인들이 돌아볼 수 있는 공간은 1층과 2층 전시장이다. 관람은 지상과 연결된 2층 전시장을 돌아본 후 1층 시음장으로 내려가는 것이 좋다.
2층 전시장엔 술의 재료인 곡식을 재배하는데 사용하는 농기구에서부터 누룩을 만드는데 사용하던 누룩 틀, 소주를 내리는데 사용하는 소줏고리 등은 물론 배상면주가의 창업자가 전기항온기를 구하기 어렵던 전쟁 통에 미생물배양용으로 만들어 사용했던 수제항온기 등 다양한 술 도구들이 가득하다. 그중 누룩 옆에 전시된 새끼감긴 작고 볼품없는 누룩 틀은 전통술박물관의 시작점이 된 수집품이라 한다.
이후 다양한 술 도구들이 수집되어 2002년, 전통술박물관이 문을 열게 되었다고. 술 도구 전시장 건너편에는 술을 빚어 주안상에 오르기까지의 전 과정을 ‘김씨부인양주기’라는 이름으로 전시하고 있다.
술을 빚기 전 마음 가다듬기부터 누룩 빚기, 누룩 딛기, 술 담그기와 발효하기, 술 거르기, 소주 내리기, 탁주 거르기까지 술 제조 과정을 거쳐 손님상에 오르는 전 과정을 미니어처로 세세히 보여주고 있는 것. 이 과정 중 가장 많은 사람들이 호기심을 보이는 곳은 탁주거르기라 한다.
막걸리라는 이름으로 쉽게 접하는 탁주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알지 못하기 때문.
이처럼 술 빚는 과정에 관심을 가진 사람들은 산사원가양주프로그램에 참가해 직접 술을 빚어볼 것. 예약 필수이다.
본격적으로 포천탁주를 맛보기 위해서는 이동면 도평리 백운산(해발904m) 자락으로 가야한다. 그곳에 1957년부터 막걸리를 빚어온 이동막걸리 양조장을 중심으로 막걸리촌이 형성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동막걸리가 도평리에 자리한 것은 두 계곡의 물이 흘러내려 만나는 삼각점이라 물이 좋고 수량이 풍부하기 때문이란다. 또 하나의 이유는 이곳이 군사지역이라 군인들의 소비가 많다는 것.
▲ 술밥과 누룩을 골고루 섞는 과정
덕분에 지금처럼 인터넷이 발달하지 않은 때에도 이곳에서 군 생활을 마치고 고향으로 돌아간 청년들에 의해 이동막걸리의 맛은 전국으로 퍼져나갔다고. 지금은 전국을 넘어 1년 1만 톤 생산하는 이동막걸리 중 30% 정도를 해외로 수출한다고 한다.
이동막걸리는 쌀 막걸리와 밀 막걸리로 나뉜다.
원래 쌀로 만들던 술이었지만 전쟁 후에 쌀을 구하기 어려워지자 당시 풍부한 재료였던 밀을 사용해 술을 빚은 것. 다시 쌀이 풍부해진 지금은 전통의 맛을 찾기 위해 쌀로 술을 빚고, 어려운 그 시절 서민들의 애환을 달래주던 맛을 기억하는 사람들을 위해 밀로도 막걸리를 빚는다.
▲ 여전히 항아리에서 발효시키는 술
이동막걸리는 아직도 전통 옹기항아리에 술을 빚는 것을 고집한다.
발효식품인 막걸리를 가장 맛있게 빚어주는 것이 옹기이기 때문. 공장 안의 막걸리 발효실에는 일제강점기부터 술을 품어온 옹기들이 즐비하다. 그중에는 세월을 이기지 못하고 갈라지는 옹기도 있다. 이곳에서는 갈라지는 옹기도 그냥 버리지 않는다.
오랜 세월 함께 해 온 옹기를 꿰매어 쓰는 것.
전통 막걸리 맛을 지켜가고 있는 이동막걸리의 마음이 담긴 공간이다.
이처럼 전통방식으로 막걸리를 생산하고 있는 이동막걸리는 술이 숙성되고 있는 공간에 잡균이 들어가는 것을 막기 위해 일반인들의 견학을 허락하지 않는다.
갓 생산되어 신선한 생막걸리 맛은 양조장 인근, 수많은 직판매장에서 도토리묵, 손두부 등과 함께 맛볼 수 있다.
▲ 한과문화박물관 내부
2007년 6월에 문을 연 이후 날씨와 관계없이 사시사철 한과체험을 운영하고 있어 언제든 찾아가 한과의 매력에 빠져볼 수 있다는 것이 장점. 한국관광공사
제주 성읍 오메기술 : 좁쌀로 만든 떡 발효
▶ 제주의 참맛인가, 새콤달콤 오메기술 한잔
제주의 대표적인 전통주로는 오메기술을 꼽을 수 있다. 제주에서는 좁쌀로 만든 떡을 오메기라고 부르는데 이 떡에 누룩과 물을 넣고 발효시킨 것이 오메기술이다.
말갛게 뜬 술을 걸러 약주로 제사 등에 썼고, 탁한 것은 막걸리로 마셨다. 요즘은 섞어서 판다. 오메기술의 알코올 도수는 14~17%. 새콤달콤한 특유의 맛이다. 제주의 성읍민속마을을 찾으면 정통 오메기술을 접할 수 있는데, 유통 기한이 길지 않아 제주에서만 맛볼 수 있다.
겨울 제주는 크게 두 가지의 여정을 꾸릴 수 있다. 애월~차귀도로 이어지는 서부 해안에서 맞는 일몰이 장관이다. 또 한라산을 오르면 하얗게 피어오른 눈꽃 속에 파묻힐 수 있다.
서귀포시 관광진흥과(064-760-2664), 성읍민속마을보존회(064-787-1179) 스포츠조선 김형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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