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방곡곡/대구광역시

대구 황금동 대구박물관

by 구석구석 2007. 11. 19.
728x90

 

 

국립대구박물관 053-768-6051 daegu.museum.go.kr

 

1994년에 개관한 국립대구박물관(황금1동)은 영남학파가 주축이 되었던 유교문화와 더불어 대구·경북 지역의 역사·문화를 종합적으로 펼쳐 보인다. 대구·경북 지역에서 출토된 신석기시대부터 삼국시대에 이르는 각종 유물을 보여주는 고고실을 비롯해 미술실, 민속실로 구분된 3개의 상설전시실과 기획전시실로 구성되어 있다. 이중 민속실은 경북 지역의 대표적인 선비문화의 생활양식과 종교상을 양반가옥 구조를 통해 보여주고 있어 이색적이다.

 

사랑방, 서원, 향교, 석전대제, 경주 양동마을, 지신밟기, 경산 한장군놀이 등 각종 전통생활 모습을 보여주는 모형은 한동안 관람객의 발길을 붙잡는다. 고고학·미술사학·역사일반·아동도서·박물관 관련 자료가 비치된 문화사랑방이라는 도서실은 일반인들에게 개방되어 있어 지역의 자료관 구실을 한다.

 

 

토기만들기ㆍ탁본만들기 등 우리 옛 선조들의 생활 모습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체험학습실(50평), 고고학ㆍ미술사학ㆍ역사일반ㆍ아동도서ㆍ박물관 관련도서류 등 역사ㆍ문화예술과 관련된 자료가 비치된 도서실(문화사랑방 35평/ 6000여권) 등을 두루 갖추고 있다.

금동관음보살입상(국보제184호), 금동사리장엄구(보물제35호), 금동용두, 정도사지 5층 석탑 등을 소장하고 있다.

 

 

송죽리 집터출토 유물(신석기시대) 
 상설 전시실의 하나인 '

고고실

'로 들어가면 선·원사문화를 체험할 수 있다. 김천 송죽리와 청도, 오진리, 울진, 후포리 등에서 출토된 신석기시대에 사용되었던 빗살무늬토기와 민무늬토기·붉은간토기·간돌검·돌살촉·반달돌칼 그리고 요령식동검 등 다양한 출토유물들이 전시되어 있고, 대구 신천동에서 출토된 초기 철기시대의 것으로 보이는 투겁창·꺽창·장대투겁 등도 볼 수 있다.
그런가하면 신라·가야문화권에서는 경북 일원에서 출토된 각종 토기류와 금(동)관, 금제 허리띠, 금제 귀걸이, 유리병, 장신구류를 비롯해서 칼·창·도끼·낫 등 각종 무기류와 농기구가 선보이고 있고, 특히 돌무지 덧널무덤에서 출토된 금관 등은 신라인들의 뛰어난 문화수준을 한눈에 볼 수 있다.

 

 '

미술실

'은 불교문화와 도자문화로 나뉘어지는데, 대구·경북지방의 불교문화는 신라불교문화와 맥을 같이하지만, 삼국통일 직후부터 7백년까지 그리고 신라문화의 지방화 경향이 두드러지는 통일신라 후기부터는 독특한 전개과정을 보여준다.
구미 봉한에서 출토된 삼국시대 7세기 것으로 보이는 '금동관음보살입상'(국보 제184호)과 김천 개령에서 출토된 '금동반가사유상'(삼국시대, 7세기)을 볼 수 있고, 칠곡 송림사 전탑에서 나온 통일신라 8세기 때의 '금동사리기'(보물 제325호)는 중국과 일본에서는 볼 수 없는 가장 한국적인 것으로 그 모습이 오늘날의 꽃상여를 연상시킨다.

다음으로 도자문화를 살펴보자면 우리나라의 도자기는 중국 절강성 월주요의 영향을 받아 통일신라 말기부터 만들어지기 시작하여 고려시대가 되면서 본격적으로 제작된 것이다.
이곳에서는 '청자버드나무와 학무늬 매병'(고려시대, 12세기), '백화청자구름과 봉황무늬항아리' 등 청자, 백자를 비롯한 다양한 자기들이 관람객들을 맞고 있다.
민속문화를 대변하는 민속실은 태백·소백산맥 및 그 지맥들과 낙동강으로 에워싸여 인접한 지역과는 뚜렷하게 경계를 이루며, 면면히 이어져 오고있는 경북지방 유·무형문화의 진수를 대할 수 있다.

 

 '

기획전시실

'은 개관이래 웅진도읍기의 백제문물전 등 여덟 번에 걸친 특별전시를 가졌으며, 어린이문화재 그리기대회, 박물관대학, 체험학습실 개설 등 사회교육의 장으로서의 기능도 충실히 해오고 있다.
한편 지난 12월 7일 개관 10주년을 맞이한 국립대구박물관은 지역주민들의 문화향수 기회확대와 더불어 지역의 열린 문화공간으로서의 역할강화를 위해 전 세계 영화인들로부터 높은 호평을 받았던 영화 '반지의 제왕 시리즈Ⅰ-Ⅲ편'을 3일간에 걸쳐 박물관 강당에서 상영하였으며, 그동안 지역 시민들의 높은 호응 속에서 공연을 가진바 있는 '대구필하모닉 오케스트라' 공연단을 초청 오케스트라 연주 및 성악공연 등 '겨울밤의 음악선물'이라는 음악회를 개최하기도 하였다.

。개관시간 : 평일 오전 7시~오후 6시, 주말 오전 9시~오후 7시(공휴일 포함)
。휴관일 : 매주 월요일, 1월1일
。관람 요금 : 일반 400원(25~64세), 할인 200원(19~24세, 30인 이상 단체), 초중고생·65세 이상 무료, 매월 첫째 일요일 무료 。홈페이지 : daegu.museum.go.kr

자료 - 주간동아 / 한지호(자동차여행가)

 

가는 길   경부고속도로 북대구 교차로에서 나와 톨게이트를 통과하여 좌회전하면 대구 신천을 따라 가는 신천대로로 진입하게 된다. 침산교, 경대교와 동신교, 수성교 밑을 차례로 지나 우측방향으로 남구청을 지나면 나타나는 중동교를 건너기 위해 우측으로 벗어나 좌회전하여 박물관 표지판을 따라 계속 직진, 황금아파트 단지를 끼고 올라가면 우측에 경북고교와 마주하고 있다.
동대구역 앞에서 242번, 349, 427, 514, 814, 900번 시내버스를 이용할 수 있음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