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군사 안보/육군

2신속대응사단 직할대 지원대대 선견대

by 구석구석 2024. 1. 6.
728x90

 

제2신속대응사단 / 양평

사단의 지역방어가 아닌 지역구분없이 임무수행하는 특전사와 구분되는 공중강습부대로 국방개혁에 따라 2019.12월에 해체된 2사단 사령부가 11기보사와 통합된 양평의 20기보사 주둔지에서 창설작업을 했는데 준비단이 사령부가 되었고 2작사 예하의 특공여단을 배속받아 2021년 1월 창설되었다.

소속은 7기동군단이며 명령은 지작사가 아니라 2작전사령부에서 받는 것으로 보아 병력의 이동은 없을 것 같다.

ㅇ 초기에는 미군의 101공중강습사단이나 82공수사단같은 개념으로 창설할 계획이었으나 현실은 전혀 다르다. 공정부대에는 이동수단으로 수송기가 있어야 하기에 요원하기만 한데 미101공중강습사단의 헬기가 육군의 헬기보유수와 맞먹는다.

미국의 공수사단에는 사단병력을 수송할 수 있는 항공여단이 있는데 항공기를 확보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항공기를 운용할 수 있는 병력이 추가로 따라와야 한다.

2신속대응사단 홍보영상

ㅇ 신속대응사단의 유사시 신속한 적진 침투를 위해선 항공 자산이 필수다. 이에 따라 육군은 현재 주한미군에서 운용 중인 특수작전용 헬기인 MH-47과 유사한 MH급 헬기 확보를 추진하고 있다. MH급 헬기는 적진 지형을 자동으로 탐색하는 레이더를 탑재해 주·야간과 악천후 기상에도 특수전 병력 40여 명을 태우고 적진 600여km까지 침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

ⓒ국방부

국가 대테러부대로서의 효과적인 임무 수행을 위해 특수임무대를 간부 중심으로 편성했다. 상황이 발생해 대테러 초기대응팀이 테러 원점 외곽을 봉쇄하면 특수임무대는 작전을 조기에 종결한다. 사단은 이런 능력을 갖추기 위해 강도 높은 교육훈련과 대테러 장비·물자 보강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2신속대응사단 편제

ㅁ 선견대

육군은 한미 연합연습 '자유의 방패'(프리덤실드·FS)와 연계해 대규모 공정 및 공중강습작전 등 야외기동훈련(FTX)을 전개했다. 공정작전은 전투력과 장비·물자를 항공으로 이동시켜 전투 지역이나 적의 후방 종심지역으로 침투하고 적을 공격하는 과정이다. 공중강습은 헬기 등으로 이동한 지상군 병력이 적군을 공격하는 작전이다.

육군 2신속대응사단과 육군항공사령부, 공군 5공중기동비행단 등 장병 1천500여 명이 참가한 가운데 공군 수송기 C-130H·CN-235, 육군 헬기 CH-47·UH-60·AH-64 등 30여 대의 항공 전력이 투입돼 대규모 합동훈련을 펼쳤다.

이번 훈련은 2신속대응사단과 육군 항공, 공군이 합동훈련을 통해 전시 임무 수행 및 여단급 부대의 독립작전 능력을 숙달하고 전투발전 소요를 도출하는 데 중점을 두고 진행됐다.

사단 선견대와 정찰대원들이 육군 항공기를 이용해 작전지역에 고공침투하는 것으로 시작됐다. 선견대는 공중기동 이전에 침투해 작전지역의 자연 및 인공장애물, 적 부대 등에 대한 첩보를 수집하고 상급부대 화력을 유도하며 강하 또는 착륙지대에 대한 지상 경계를 지원하는 부대다.

선견대 침투에 이어 사단 전투근무지원대대와 공군 특수임무대대가 공정작전과 연계해 지속 지원을 위한 합동 화물 공중투하를 실시했다.

ㅁ 전투근무지원대대

공중기동으로 적의 심장부를 파고든 전우들에게 꼭 필요한 물자를 보급하는 전투근무지원대대(대대장 김효운중령)다. 육군 최초·유일의 공정·공중강습사단에서 ‘동맥’과 같은 역할을 하는 대대원들은 그만큼 자부심과 애대심이 충만하다.

보통의 군수 기능 부대는 급식, 유류, 일반물자, 장비 정비 등의 군수계획을 수립·지원하는 게 일반적이지만 대대는 공정·공습작전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공수근무지원소대를 따로 편성했다.

전투근무지원대대 수송중대 공수근무지원소대 장병들이 7일 사단 훈련장에서 열린 공정화물 의장훈련에서 지게차에 화물을 매달아 무게중심을 확인하고 있다./ 국방일보 김병문기자

의장은 각종 보급물자를 항공기에서 안전하게 투하할 수 있도록 규격화된 공정화물을 제작하는 것을 뜻한다. 장병들은 벌집 모양의 종이 완충재를 정교하게 쌓은 뒤 그 위에 화물을 올리고, 매듭법을 이용해 끈을 단단히 묶어 의장을 마쳤다. 모든 절차가 마무리되는 데 걸린 시간은 불과 15분 남짓. 타고난 손재주와 반복된 훈련 없이는 할 수 없는 ‘예술의 경지’였다.

728x90

같은 공중투하지만 육군의 관심사는 공군과 차이가 있다. 공군이 안전한 공중투하 자체에 중점을 둔다면, 육군은 공중보급을 받은 전력이 즉시 임무를 수행하도록 연구를 거듭하고 있다. 차량투하 즉시 안전한 지역으로 기동하도록 부품 해체를 최소화하는 방법을 찾는 것과 같은 노력이 대표적인 사례다.

의장을 위해 드럼통을 옮기는 장병들

대대는 2022년도 육·해·공군, 해병대의 모든 항공수송 부대가 참가한 ‘전군 항공수송 지원능력 경연대회’에서 우승을 거머쥐었다. 대회에 처음 참가한 대대는 단체 부문 우승뿐만 아니라 개인 부문 장려상(박민준 하사)까지 차지해 주목을 받았다.

ㅇ 2신속대응사단은 실질적 공중투하 능력 확보를 위해 유사시 육로 접근이 어려운 아군에 공중 보급하는 '합동 화물의장 및 공중부하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에서는 전투물자들을 투하지점에 정확하고 안전하게 떨어뜨리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 출처 - 사진촬영 : ‘23년 아미소셜기자단 중사 문성준 / 조현상 기자 disf@disf.kr

 

2신속대응사단 노도부대 에어본부대 (tistory.com)

 

2신속대응사단 노도부대 에어본부대

제2신속대응사단 / 양평 사단의 지역방어가 아닌 지역구분없이 임무수행하는 특전사와 구분되는 공중강습부대로 국방개혁에 따라 2019.12월에 해체된 2사단 사령부가 11기보사와 통합된 양평의 20

choogal.tistory.com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