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방곡곡/서울 한강

관악구 보라매공원 국사봉숲길

by 구석구석 2022. 7. 22.

보라매공원 - 국사봉숲길걷기 / 6.4km / 2시간30분

과거 공군사관학교가 있던 보라매공원. 공원 호수에는 음악분수가 솟고, 옛 연병장 자리에는 600m짜리 걷기 트랙이 들어서 수많은 발길이 모여든다. 당곡고등학교 뒤에 자리한 국사봉은 가지능선을 엇대어 봉천고개까지 유순한 숲길을 아슬아슬 이어놓았다. 조망 명소로 이름 높은 국사봉 정상의 손에 잡힐 듯한 낮은 조망은 작은 보너스이며, 중턱의 아름다운 숲길은 가을단풍이 일품이다.

신대방역~보라매공원 45분/1.6km

근래 들어 보라매공원 남문과 바로 연결되는 도림천 산책로가 관악산 입구 부근까지 연장되면서 공원을 이용하는 사람이 부쩍 늘었다.

이 코스는 지하철 2호선 신대방역 4번 출입구를 나오면서 시작한다. 전철역을 나와 오른쪽으로 돌아 작은 골목으로 들어가면 육교 왼쪽으로 보라매공원 남문이 나타난다.

보라매공원에는 큰 출입문이 세 곳이다. 북쪽에 자리한 정문과 보라매병원과 맞닿은 동문, 그리고 우리가 진입하는 남문이 바로 그곳이다. 이 코스는 남문으로 들어갔다 동문으로 나오면 된다. 문과 문을 선으로 이어 곧장 질러가는 밋밋한 길로 안내하진 않는다.

옛 공군사관학교 자리였던 보라매공원. 연병장은 걷기 트랙으로 변신했다.

일단 남문으로 쭉 들어가 3분 정도 걸으면 왼쪽으로 화장실이 보인다. 화장실 건물을 끼고 돌아가면 음악분수가 설치된 호숫가다. 호수를 반 바퀴 돌아 정면으로 보이는 옛 연병장 자리의 걷기 트랙으로 들어선다. 우레탄으로 바닥을 깐 이 트랙은 한 바퀴가 600m나 된다. 트랙 위로 나무가 그늘을 만들어주지 못하는 것이 흠이다. 그래서 여름 낮에는 주변의 나무그늘 사이 숲길이 걷기코스로 많이 이용된다.

보라매공원 분수대

예전 공사(空士) 연병장 시절 사열대로 보이는 곳으로 올라가 큰길을 가로질러 가면 바닥분수가 있는 곳을 지난다. 왼쪽으로는 퇴역 군용기들이 전시되어 있는 ‘에어파크(Air Park)’가 나타난다. ‘에어파크’를 본 후에는 뒷길이나 사열대 뒤의 큰길을 따라 공원 동문을 빠져나간다. 동문을 찾기 어려우면 ‘보라매병원’으로 가는 길을 물으면 된다.

국사봉 숲길~정상~단풍길 60분/2.2km

공원 동문으로 나온 후에 그대로 계속 걷는다. 5분 정도 걸으면 만나는 삼거리에서 길을 건너 오른쪽으로 꺾은 후 SK주유소 직전에 있는 왼쪽 골목을 따라간다. 다시 5분 넘어 가다 보면 왼쪽에 창조온누리약국이 보일 것이다. 약국 옆으로 뻗은 골목으로 좌회전해서 좁아진 골목을 쭉 따라 올라간다.

좁은 골목길을 5분 정도 걸으면 오른쪽으로 당곡중학교 담장이 이어지고, 곧 당곡고등학교 담장이 이어진다. 상도근린공원이라고도 불리는 국사봉 숲길은 바로 이 당곡고등학교 담장이 끝나는 곳에서 시작된다.

포장길을 버리고 흙길로 들어서면 숲은 기다렸다는 듯이 청신한 향을 토해낸다. 숲 속으로 뻗은 가로등을 따라가면 곧 불로천(不老泉) 약수터 쉼터다. ‘마시면 늙지 않는다’는 물이다. 여기서 목을 축이고 잠시 쉬었다 간다.

여기서부터는 조금 복잡하다. 쉼터에서 보면 약수터로 떨어지는 배수로가 보일 것이다. 그 배수로 위에는 널찍한 나무덱이 설치되어 있다. 그리로 간다. 약수터 주변에는 배수로가 두 개 있는데, 나무덱이 있는 배수로를 찾으면 된다.

좁은 오솔길을 3분 정도 걸으면 사각 정자가 있는 쉼터가 나타난다. 여기서 왼쪽 8시 방향 오르막으로 가자. 오르막길은 약 5분간 이어진다. 짧은 오르막 구간이지만 군데군데 벤치가 마련되어 있어 쉬었다 가기에 좋다. 언덕 위에는 오래된 단아한 팔각정이 있다. 여기서 일단 숨을 고르고 5분 정도 곧장 걸어가면 국사봉 정상(頂上)이다.

해발 179m인 국사봉 정상에서는 멀리 북한산을 비롯해 여의도가 한눈에 들어온다. 여기에는 잎이 무성한 여름에는 시야가 절반쯤 가려지고, 겨울에는 가려졌던 시야가 열리는 전망덱이 있다.

발갛게 물든 가을이 아름다운 국사봉 단풍 숲길.

국사봉에서 내려가는 길은 올라왔던 길을 되짚어가면 된다. 5분쯤 내려오다 왼쪽으로 넓은 나무계단이 나오면 몇 개 안 되는 그 계단을 밟고 내려온다. 그러면 왼쪽으로 운동시설과 함께 그림같이 뻗은 단풍나무 길을 만나게 된다.

단풍길~가지능선길~숭실대입구역 50분/2.6km

이 단풍나무 길 때문에 국사봉 숲길은 만추(晩秋)의 걷기 추천코스로 늘 이름을 올리곤 한다. 단풍 숲길은 자작나무 군락(群落)과 어우러져 7분간의 짧지만 강한 인상과 여운을 안겨준다. 이 길 끝에서 만나는 갈림길에서 국사봉중학교 이정표를 따라 왼쪽으로 간 후 곧바로 만나는 T자 삼거리에서 오른쪽 내리막을 택한다.

3분 정도 가면 오른쪽과 왼쪽으로 갈라지는 양 갈래 내리막길이다. 오른쪽으로 가면 가지능선 길로 바로 건너갈 수 있다. 하지만 이 길에는 화장실이 별로 없어 권하지 않는다. 대신 왼쪽으로 내려가 국사봉약수터 쉼터까지 간다. 쉼터까지는 3분이면 도착한다. 약수터는 왼쪽으로 잠깐 내려가야 물맛을 볼 수 있다. 화장실은 내려온 방향에서 공터 2시 방향 숲 속에 있다.

이제부터 우리가 가야 할 길은 3시 방향의 너른 숲길이다. 넓은 산책로만 쭉 따라가면 ‘시골집’이라는 식당이 있고 그 앞의 찻길과 만난다. 차가 많이 다니는 길은 아니지만 조심스럽게 길을 건너 숲 속 배드민턴장이 보이는 맞은편 숲길로 들어선다. 보도블록에서 흙길 경계를 넘어서자마자 숲으로 난 나무계단이 보인다. 그리로 가자.

나무계단의 끝은 ‘푸른꿈동산’이라는 체육쉼터다. 이후로 능선 흙길은 7~8분간 이어진다. 능선 오른쪽은 과거 대한민국 달동네의 대명사였던 곳이다. 지금은 고층 아파트들이 들어섰다.

첫 번째 가지능선 길은 천문대처럼 봉긋 솟은 지붕을 가진 봉현배수장까지 이어지는 도톰한 흙길이다. 배수장을 지나 시멘트 길을 내려오면 왼쪽으로 기울어진 T자 삼거리다. 왼쪽으로 크게 돌아 걸으면 곧 오른쪽으로 두 번째 가지능선 길이 시작된다. 자동차도 오를 수 있을 만큼 넓은 숲길이지만, 경사진 곳을 따라 빗물에 흙만 씻겨 내려간 탓에 바닥은 자갈만 남아 거칠다.

두 번째 가지능선 길은 10분 정도 이어지다 능소화 넝쿨이 담장을 가득 메운 조그만 절 옆으로 떨어진다. 절 앞에서 왼쪽으로 가다 50m 앞에서 오른쪽으로 간다. 아름드리 플라타너스와 은행나무가 묘한 인상을 남기는 길이다.

길은 곧 자동차 소리가 왕왕거리는 도시의 큰길로 내려선다. 그곳은 지지리도 가난한 사람들이 모여 살던 봉천동 달동네의 대명사와 같았던 봉천고개이다. 지금은 고층 아파트가 주위에 가득 들어서 있다. 큰길에서 내려오던 방향 그대로 찻길 옆 인도를 따라 내려간다. 지하철 숭실대입구역까지는 5분 정도 걸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