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방곡곡/경기도

평택 죽백동맛집 삼포수산

by 구석구석 2022. 1. 7.
728x90

 

ㅇ 평택시 죽백동 659 삼포수산 ☎ 031 628 9280



수산물 전문식당 삼포수산은 아는 사람만 찾는 숨겨진 맛집이다. 우럭·광어·도다리 등 막회를 기본으로 봄에는 쭈꾸미, 가을에는 새우, 겨울에는 굴찜을 내놓는다. 싱싱한 제철 해산물을 시중보다 20% 저렴한 가격에 푸짐하게 제공해 사계절 손님이 끊이지 않는다. 


석화는 겨울철 음식으로 유명하다. 석화는 바위에 핀 꽃이라 하여 굴 포자가 바위에 붙어  밀물과 썰물을 맡으며 자란다. 자연산은 수확량이 적어 우리가 먹는 대부분은 양식산인 참굴이다. 
겨울에 제철을 맞은 굴은 눌렀을 때 탄력이 느껴질 정도로 살이 탱탱하고 빛깔이 맑고 우윳빛 광택이 돈다. 적당히 익어 굴껍질이 벌어지면 뽀얀 굴을 쏙 빼 먹는다. 촉촉하면서 부드러운 맛이 일품이다. 그냥 먹어도 맛있고 초장에 찍어 먹어도 좋다. 

 

겨울에는 석화찜, 봄철과 가을철에는 제철 해산물이 기다리고 있다. 봄철에 제공되는 쭈꾸미 샤브샤브와 쭈꾸미 볶음은 사람들이 줄 서서 먹을 정도로 인기가 많다. 싱싱한 쭈꾸미와 채소를 듬뿍 넣고 끓여내는 쭈꾸미 샤브샤브는 먹고 나면 기운이 펄펄나게 힘을 북돋워 준다. 

출처 : 평택시민신문 2021.12

 

 

육팩트 / 평택시 만세로 1731(죽백동) ☎031.653-3934

 

비전동 소사벌지구에서 안성 원곡으로 넘어가는 길 초입에 자리한 ‘육팩트(6Fact)’. 자동차 외부 철강을 생산하던 삼지강업이 있던 자리. 실내에는 자동차 관련 인테리어 소품들이 공중에 걸려 있고 바닥에 놓여 있다.

육팩트의 대표메뉴는 ‘평택배’를 듬뿍 갈아서 재운 ‘평택배 양념갈비’와 ‘평택배 육회비빔국수’. 평택 특산품 배를 갈아 만든 특제소스에 마블링이 좋은 최고급 소갈비를 재워 4℃에서 48시간 동안 숙성시켜 양념갈비를 만들어낸다. 구운 고기는 부드럽고 육즙이 달콤했다. 

 

 

ㅇ 죽백2길 7 남원골 / 031-655-0234 

 

추어 육수는 무ㆍ다시마ㆍ양파ㆍ대파뿌리ㆍ황태머리ㆍ고추씨 등을 함께 넣어 3시간여 동안 푹 우려 깊은 맛을 낸다. 삶은 미꾸라지를 으깨어 바구니에 거른 다음 이 육수를 넣고 다시 한번 끓인다. 여기에 남원골 만의 비법이 하나 더 추가되어 추어탕이 완성된다. 미꾸라지는 살아있는 그대로 손질해 조리한다. 

 

추어튀김도 주문이 있으면 즉석에서 튀겨내므로 신선하고 고소하다. 매일매일 담는 배추겉절이도 그날 소비할 만큼만 만든다. 바로바로 만들어내 음식이 신선하다. 남원골 주인장 부부의 추어탕 사랑은 각별하다. 재료구입은 물론 갖은 양념도 국산만을 고집하기로 유명하다. 남편 이찬우 씨는 추어탕의 부재료인 우거지(시래기)를 확보하기 위해 직접 무 농사를 지어 말리고 삶아서 저장하는 일을 꾸준히 하고 있다.


해마다 한여름 복날에는 팽성노인복지관에 300그릇의 추어탕을 보내기도 한다. 나누고 베푸는 일들이 육체적으로는 힘들지만 배우는 것이 많고 마음의 양식도 많이 쌓이므로 즐거이 한다는 부인 임용순씨는 음식봉사뿐만이 아니라 틈틈이 요양원 등을 찾아 노래하는 ‘춘희밴드’에서 보컬을 맡고있다.

출처 : 평택시민신문(http://www.pttimes.com)

 

평택시 만세로 1731(죽백동) 강릉해변메밀막국수 / 031-654-4229

 

강릉해변메밀막국수에 들어서면 고 정주영 현대그룹 회장의 사진이 걸려 있다. 막국수는 정주영 회장이 생전에 즐겨 찾던 음식이다. 그가 막국수를 먹기 위해 사옥에서 헬기를 띄워 강원도까지 간 이야기는 미식가들이 아니더라도 한번쯤은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정주영 회장이 즐겨 찾던 단골 막국수집 사장님은 최돈선(44) 사장님의 작은 외할머니다.

메밀은 상하기 쉬운 음식이기 때문에 반죽해서 바로 사용한다. 그러나 강릉해변메밀막국수에서는 하루정도 반죽을 숙성시켜 사용한다. 하루의 숙성과정을 거치면 맛이 고소하고 담백해진다고 한다. 색도 검어지며 씹었을 때의 탄력도 늘어난다고. 면이 더 검고 탄력 있는 것은 영동지방의 막국수의 특징이라고 한다.

 

별도의 메밀제분과 반죽으로 승부하는 강릉해변메밀막국수답게 메뉴는 물‧비빔‧회비빔막국수, 그리고 메밀전, 메밀만두, 메밀칼국수 등 메밀 음식으로 회비빔막국수와 장칼국수가 인기다.

출처 : 평택시민신문 안노연기자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