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육군항공학교
정비사, 조종사, 관제사를 향성하는 학교로 헬리콥터를 교육한다.
ㅇ1957. 7 경남 사천에서 창설하여 1995. 논산 송당리로 이전
ㅇ 항공병과는 육사를 제외하면 중위이상이 복무중에 지원으로 병과가 변경되며 항공학교에서 약 30주간 교육을 이수해야 한다. ROTC의 경우 병과가 변경되면 장기복무가 가능하고 사병은 전문특기병으로 지원한다.
ㅇ 자동차·기차·비행기 등은 안전하고 완전한 장비를 출고하기까지 수천, 수만 번의 시험주행을 한다. 이 과정에서 실제 일어날 수 있는 결함이나 사고 가능성을 파악한다. 그렇다면 이 시험주행을 하는 사람은 얼마나 큰 위험을 감수하는 것일까?
수많은 장비를 운용하는 군에서도 훈련·작전에 투입하기에 앞서 장비를 시험운행하는 인원이 있다. 그중 시험비행으로만 5000시간 무사고의 대기록을 작성한 육군 간부가 있어 화제다.
육군 항공직별에서 시험비행으로 무사고 5000시간을 넘긴 건 전 준위가 처음이다. 그가 사고 없이 하늘에 떠 있던 5000시간을 날짜로 환산하면 약 180일이 넘는다.
육군항공학교 2교육단 정비근무대 전승태(준위) 500MD 시험비행 조종사다. 국방일보 2023.7.7 글=배지열 기자/사진=부대 제공
전 준위가 임관 이후 21년 10개월 만에 달성한 이 기록이 더욱 의미 있는 이유는, 바로 시험비행이어서다. 시험비행은 정기·특별검사에 따른 정비행위(분해·검사, 수리·교환 등) 후 항공기가 정상적으로 기능을 발휘하는지 확인하는 비행이다. 일반비행과는 다르게 언제·어디서 문제가 발생할지 모른다.
그래서 시험비행 조종사는 1000시간 이상 비행 경험과 정비에 대한 깊은 이해가 있는 교관조종사만 도전할 수 있는 자리다. 어떠한 긴급상황에서도 자체적으로 조치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침착성과 고도의 정밀함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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