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런거 저런거/군대이야기

육군본부 2경비단

by 구석구석 2021. 1. 3.
728x90

ㅁ 제2경비단 / 계룡대 / 신도안

육해공군 본부가 있는 계룡대 방호임무 부대로 계룡대근무지원단과 함께 생활을 하며 작전통제도 계근단에서 하나 계근단소속이 아니라 육직부대이다.

계룡대의 유일한 전투부대로 철책경계근무를 하며 외곽은 2작사의 특공여단이 담당한다. 철책과 초소보수 순찰로 정비, 진지보수등 작업과 계룡대 방호훈련을 하는데 유격과 혹한기훈련도 모두 해야 한다. 근무는 근무대로 하고 훈련은 훈련대로 하고 작업은 작업대로 하는 전천후 경계부대로 계룡대근무라고 하면 편하다고 생각하는데 경비단은 예외다.

계룡대 방호를 주임무로 하기에 공군헌병쯤을 생각하면 맞을 건데 후방이지만 K-2소총을 빨리 지급받았고 군용 코란도를 제일 먼저 배치받았다. 계룡대에 병력이 없다 보니 오만 잡일도 경비단에서 다하는 전천후 부대로 예전에는 계룡대에서 유일한 전투부대였으나 지금은 공군부대도 들어와 있다.

37사단 신교대에서도 2경비단으로 배치된다.

 

제2경비단가

계룡산 천황봉에 올라서 바라보니

후대에 길이 빛날 최고의 정예부대

계룡산 호국 쌍룡 신성함 이어 받아

국군 용사 승리를 위해 이 한 목숨 바친다

둘러 보자 살펴 보자 두 눈을 부릅뜨고

계룡대의 강한 수호자 자랑스런 제2경비단

728x90

경비단에는 본근대와 4개의 경비중대(철책경비), 화생방지원대가 있다.

우편물 주소 : 충남 계룡시 신도안면 용동리 342-4 제2경비단 

본부대는 경비소대, 감시반, 참모계원, 수송부, 통신대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본부대장은 대위/소령으로 일반적으로 중위가 맡는 본부중대보다 급이 높다.  경비소대는 각각 맡은 경비 구역이 있어 5대기 임무를 제외하고 일반 경계중대와 유사한 일과를 진행한다.

공관경비소대의 병력은 훈련소에서 차출하며 특기번호에 알파벳이 붙었었고 헌병대와 같이 근무를 했으나 현재 헌병은 철수를 했다. 

화생방지원대는 대본부와 예하 소대로 구성되어 있다. 지휘관은 소령이다. 각 분대별로 부사관 분대장이 편성되어 있다. 여타 경비중대에 비해 간부 비율이 높다.

경비중대는 4개의 경비중대가 있으며 소대단위로 돌아가면서 소초에서 철책 경비를 수행하며 화생방지원대와 본부대는 특별한 소초교대 주기 없이 교육훈련, 그리고 그보다 더 잦은 작업으로 시간을 보낸다. 

881방공중대가 독립중대로 발칸포와 저고도탐지 레이더를 운용했으나 지금은 32사단으로 배속되었다. 

 

일주일간 계룡대 지역 경호·경비 등 강도 높은 혹한기 적응 훈련

혹한기훈련 / 계룡일보

혹한기 훈련은 3軍본부가 있는 계룡대 지역 통합방호 임무를 수행하고 있는 계근단 장병들의 동계 전투수행능력 배양을 위해 마련됐다.

계룡대 경호·경비를 담당하는 계근단 본부, 지원연대(예하 대대 포함), 자근단, 제2경비단 등 6개 부대 장병 3,000여명이 참가한 이번 훈련에서는, 敵 침투 등 상황전파에 따라 준비태세·부대증편 훈련, 책임지역 점령·방호 훈련, 화생방테러 방어훈련, 야간 행군 등으로 진행됐다. 출처 : 계룡일보(http://www.gyeryongilbo.com)

제2경비단 장병들이 사랑의 헌혈운동을 통해 모은 헌혈증 54장을 한국백혈병어린이재단에 전달했다.
계룡효센터 봉사활동

 

728x90

'이런거 저런거 > 군대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3군단 / 3공병여단 산악공병  (2) 2021.01.04
2군단 / 302경비연대  (0) 2021.01.04
지작사 / 화력여단 선봉포병  (1) 2021.01.01
30기갑여단 필승부대  (0) 2021.01.01
3군단 3포병여단 산악포병  (0) 2021.0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