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방곡곡/추천 테마여행

식물원및수목원 총정리

by 구석구석 2010. 2. 3.
728x90

 

 

 

포천 국립수목원 031-540-2000

 국립 수목원은, 약500여 년간 보호되어온 다양한 수종이 자리 잡고 있어서 근처만 가도 나무 향기가 가득한 평화로운 곳이다. 국내 최고의 산림을 찾아 가려면 예약은 필수다. 아름답고 귀한 나무들을 보호하는 차원에서 방문객 예약제를 실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예약하지 않고 찾아가면 입장할 수 없어 매정하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미리 예약하고 찾아가기만 하면, 울창한 숲이 주는 상쾌한 피톤치드를 실컷 대접받을 수 있다.

 

 

 

또한 일반 방문객과 청소년 및 학부모 대상으로 다양한 체험교실도 운영하고 있어 단순한 숲길 산책만으로 끝나지 않아 좋다. 한지그림공예, 천연염색, 전통목공예, 압화 체험교실 등 풍부한 이벤트가 마련되어 있다.

 

포천 평강식물원

포천 영북면 산정리668

031-531-7751

 

편안한 마음과 건강한 몸을 위한 곳일찍이 포천은 물이 좋고 산이 아름답기로 이름난 곳이다. 절경인 명성산과 천혜의 아름다운 산정호수 자락에 위치한 평강식물원의 자연미 넘치는 동산에 심겨진 5천여종 수목의 향연은 우리들의 잊혀진 본향을 노래하고 있다. 맑은 햇살과 청아한 공기, 아름다운 자연의 향기를 가슴 깊이 느낄 수 있는 평강식물원에서 안식을 얻고 생활의 활기를 얻어보자.

 

 

파주 벽초지문화수목원 031-957-2004

 

잔디광장과 호수가 어우러진 아담한 공간에 화훼정원을 갖춘 이곳 벽초지 문화수목원은 아름답고 조용한 공간에서 편안한 휴식을 취하게 하는 것이 수목원이 추구하는 방향이다. 지리산 주목, 큰벗나무,수양버들 등을 포함한 멸종위기식물, 100여종이 넘는 수생식물 및 외래종 식물들이 식재되어 있어 우리들의눈을 즐겁게 해주며 다채로운 문화체험과 전시까지 어우러져 있다.

 

 가평 아침고요수목원  02-1544-6703

아침고요수목원은 가평군 상면 행현리의 축령산 기슭에 자리하고 있다. 1996년 삼육대 원예학과 한상경 교수가 설립한 원예 수목원으로 "아침고요"라는 이름은 인도 시인 타고르가 조선을 "조용한 아침의 나라"라고 찬양한데서 따온 말이다.

 

서울에서 가깝지만 대중교통으로 접근이 어려운 단점이 있었는데 영화 "편지"의 촬영지로 알려지면서 주목을 받아 유명관광지로 발전하는 계기가 되었다.계절별, 주제별로 다양한 식물들을 미학적으로 배치하여 한국 자연의 아름다움을 나타낼 수 있도록 정원 형태로 꾸민 이곳은 각각의 특색있는 주제 정원인 "시가 있는 산책로", "아침고요 산책길", "선녀탕" 등의 자연경관만으로도 마음 속이 맑아진다.어린이들을 위한 나무목걸이 만들기, 화분 만들기 등의 체험학습은 자연해설 교육과 같이 실시하여 이해를 더욱 쉽게 도와주며 도자기공예와 압화체험 또한 어린아이들에게 인기만점이다.

 

 

여주 해여림식물원  031-882-1700  www.haeyeorim.co.kr 
여주군 산북면 상품리 산 30-1

온종일 해가 머무는 여주의 아름다운 숲이라는 뜻의 해여림식물원은 상품리 흙석이골(방축골) 산자락에 자리 잡은 6만여 평의 관람면적, 10km의 관람거리를 확보하고 있다. 총 5개의 테마동산 (보람의 동산, 행복의 동산. 미래의 동산, 희망의 동산, 꿈의 동산)으로 구성되었으며, 2.700여종의 초본류와 1.300여종의 목본류를 보유하고 있다.

식물원의 테마는 "풀꽃나무(Plant)", "자연환경(Environment)", "참살이(Wellbeing)"이다. 30년 넘게 아동도서 출판의 길을 걸어 온 식물원장(나춘호 회장)의 신념하에 점점 사라져 가는 우리나라 고유의 자생식물 보호와 좀처럼 자연과 접할 기회가 없는 어린이들을 위한 체험학습공간의 제공하고자 탄생된 공간이다. 이러한 식물원의 기본취지에 걸맞게 식물원 곳곳은 어린이들과 청소년들은 물론 온 가족이 배우고 체험하고 즐길 수 있는 우리나라 고유의 식물들과 테마놀이터로 가득 채워져 있다. 각종 초화류 식물을 한 자리에서 만나 계절을 다투어 피는 갖가지 꽃의 아름다운 자태와 향기를 음미하고, 울창한 나무 숲 산책로에서 삼림욕을 즐기며 식물생태를 학습할 수 있다.
도시 근교에 숨겨졌던 천혜의 청정계곡을 만난 가슴 설레임과 맑은 물 실개천에서 별과 반딧불이가 엮어내는 꿈같은 동화를 주우며 멋진 추억거리를 만들 수 있다. 예전 세종대왕릉 후보지로 꼽힐 정도로 명당인 이곳에는 온종일 햇살이 가득한 낙원이다.

 

오산 물향기수목원 031-378-1261

경기도립 물향기수목원은 오산시 수청동 일원에 2000년부터 조성하여 2006년 5월에 개원한 도립수목원이다. 영국의 "큐왕립식물원", 호주의 "국립식물원", 캐나다의 "뷰차드가든" 같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식물원처럼 우리나라 최대의 자생수목원이 바로 물향기수목원이다. 

 

 수목원이 조성된 지역은 예로부터 맑은 물이 흐르는 곳이라는 수청동으로 약 10만평의 부지에 ""물과 나무와 인간의 만남""이라는 주제로 물을 좋아하는 식물과 관련된 습지생태원, 수생식물원, 호습성식물원 등의 주제원과 한국의 소나무원, 단풍나무원, 유실수원, 중부지역자생원 등 다양한 19개의 주제원과 1,600여 종류의 식물로 조성하였다.

 

완주 대아수목원 063-243-1951

 

 

대아수목원에는 3만 3천여 그루의 관상수가 우거져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약수터와 쉼터, 전망대, 산림 자료실, 임간교실을 갖춘 아늑한 분위기의 휴식공간이다. 

 

전주 IC → 27번 국도 → 전주 교육청 → 사거리 → 좌회전 → 26번 국도 → 화심온천 → 사거리 → 좌회전 → 749번 국도 → 삼계 삼거리 →대아 수목원 

 

포항 경상북도수목원 054-262-6110

포항시 죽장면에 위치한 내연산수목원은 포항시에서 가장 오지로서 평균 고도가 500m 이상이며, 보현산(1124m), 향로봉(928m), 천암산(807m), 수석봉(821m) 등의 높은 산이 동서남북으로 뻗어있다. 태백산맥에 해당되어 표고가 높고 기복이 심한 산지지형과 해발 550 ∼780m 에 해당하는 고산지대로서 주위가 높은 산들로 둘러싸인 분지형태로 이루어져 있다.

 

건 물 - 관리사 외 5동, 연못 5개소, 잔디광장, 주차장 2개소
수목원 - 침엽수원 외 22개원식물원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