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방곡곡/서울 한강

서울 종로-광화문역 중학동 당주동

by 구석구석 2009. 10. 10.
728x90

 

광화문시민열린마당

 

 

 

세종로 네거리 대로변에 인는 시민 광장이다. 이곳에는 육조상징벽 , 전통담장 ,연못, 열린마당 ,육조마당 , 휴게마당, 수목류 소나무, 느티나무, 배롱나무등 초화류 맥문동, 꽃창포, 수련등으로 조경시설과 시설물들이 있다. 광화문 옛 육조거리가 있던 자리에 새롭게 탄생한 서울시민을 위한 쉼터 이기도 하다.

 

 

무게 20t, 높이 6.4m, 폭 4.3m의 거대한 세종대왕 동상 주변에는 해시계와 측우기가 설치되고 하단공간과 광화문광장 지하를 직접 연결해 '세종이야기'라는 기념관도 조성돼 한글창제의 우수성과 세종대왕의 지혜와 역사를 느낄 수 있는 체험 학습공간으로 활용될 계획이다.

 

 

 

 

 

당주동 43 광화문집 02-739-7737 

 세종문화회관 뒤편 작은 골목 안의 광화문집은 김치찌개를 잘 끓이는 집이다. 10여명이 겨우 앉을 수 있는 일층과 사다리 타듯 올라가야 하는 10석 규모의 다락방이 전부로 점심시간에는 밖에서 기다려야 할 정도로 사람이 많은 식당이다.

광화문집의 주메뉴는 김치찌개와 계란말이. 김치찌개는 \3,500원의 일반김치찌개와 \5,000원 하는 돼지김치찌개가 있다. 돼지김치찌개는 숭숭 썬 돼지고기를 듬뿍 넣고 끓여 찌개 반 고기 반. 돼지고기가 너무 많아 오히려 먹기도 거추장스럽고 담백한 맛도 떨어져 안주감이라면 몰라도 식사로는 일반 김치찌개면 충분할 듯.
이 집은 김치찌개를 끓일 때 신김치와 김치 국물 외에 이것저것 맛을 가미하지 않아 옛날 먹던 얼큰하고 담백한 추억의 맛을 그대로 지니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밥을 비벼 먹겠다고 하면 큰 사발에 참기름과 고추장을 주므로 반찬으로 나오는 콩나물 등으로 비벼 먹는 것도 맛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