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방곡곡/전남 섬

진도 진도읍-진도개

by 구석구석 2009. 6. 23.
728x90

 

진도개 세계명견 334호, 천연기념물 제53호

사육장 061-540-3398 / 진도개축산사업소 061-540-3394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진도개는 품성이 우수하고 민첩하며, 청각·후각이 발달하여 집을 잘 지키고 주인에 대한 충성심이 강한 세계적인 명견이다. 세계축견연맹과 영국켄넬클럽에 등록되어 있으며, 진도축산사업소 사육장에서 관람·체험할 수 있다.

 

지난 1993년 10월, 5년생인 진도개가 대전의 애견가에게 팔려갔으나 옛 주인을 잊지 못하고 7개월에 걸쳐 팔백리길을 달려 옛 주인인 진도군 의신면 돈지마을 박복단 할머니에게 돌아옴으로써 전 국민들을 놀라게 하였으며, 이후 주인의 정성스런 보살핌으로 임신까지 하여 또 한번 화제가 되었다. 돌아온 백구는 주인의 극진한 보살핌속에 2000년 6월, 12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다. 돈지마을 주민은 마을 광장에 동상과 비석을 세워 백구의 마음을 기리고 있으며, 그 자손은 현재 진도군 진도개 축산사업소에서 보호 관리되고 있다.

 

진도개 축산사업소에서는 사무실, 홍보실, 진료실, 연구실, 사육장, 훈련장 등 여러시설을 갖추고 DNA분석, 기본체형 측정, 진도개 골격연구, 진도개품평회, 진도개심사방역 등 기초연구사업을 펼치며 전문훈련사를 통한 생생한 훈련모습을 선보이는 등 볼거리 제공까지 하고 있으며, 해외보급을 통한 세계적 애견단체인 영국켄넬클럽에 공식등록됨으로써 세계적인 명견으로 위상도 정립하고 있다.

 

진도개 전국품평회는 진도개의 본 고장인 진도에서 매년 열리는 전국 애견가들이 참여하는 화합과 축제의 장이다. 진도개 품평회는 진도개 심사는 물론 수렵견대회, 개와 함께 달리기, 진도개 사진전, 민속공연 등 다양한 행사가 펼쳐지는 자리로 진도군은 진도개를 홍보하고 우수한 진도개의 보급 확대하기위해 진도아리랑축제(매년 11월초) 기간에 전국품평회를 개최한다.

자료 - 한국관광공사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