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방곡곡/충청남도

보령 미산면-월명산

by 구석구석 2008. 6. 26.
728x90

 

월명산

보령시(保寧市) 미산면 도흥리(嵋山面 都興里)와 부여군(扶餘郡) 내산면 금지리의 경계가 되는 산이다.

 

정상은 3개의 봉우리로 되어 있는데 주봉은 해발 544m이다. 1993년도 건설부(현 건설교통부)에서 세운 2등 삼각점이 있고 주봉에서 남쪽으로 가면 주봉보다 낮은 봉우리에 묘지와 폐기된 것으로 보이는 헬기장이 있으며 동쪽으로는 금지사가 보인다.

 

제2봉에서 다시 남으로 5분 정도 가면 주봉과 거의 같은 높이의 제 3봉에 이른다. 이 곳에 올라서면 주봉보다 높은 것처럼 느껴지는데 이곳에는 금지사에서 세운 것으로 보이는 석가탄신일에 연등을 밝히기 위해 나무로 높게 세운 등불대가 있으며, 다른 봉우리와 달리 주변에 큰 나무가 없고 다른 산으로 시야가 가리지 않아 동서남북이 훤하게 잘 보인다.


동북으로는 부여군, 남으로는 서천군(舒川郡)을 비롯한 옛 장항제련소(LG산전 장항공장) 굴뚝이 멀리 보이고, 서로는 서해바다와 보령시 남부 일대를 한눈에 볼 수 있으며 크고 작은 보령시 연안의 섬들과 중부화력(구 보령화력본부)까지 잘 보이고 맑은 날은 동쪽으로 계룡산 연천봉이 아득히 보인다.


주봉을 중심으로 대략 남북으로 능선이 형성되어 보령시와 부여군의 경계를 이루고 있으며 동쪽으로는 부여군 내산면 금지리에 금지마을, 외산면 가덕리에 가리정골, 손사, 손대 마을이 있다, 남쪽과 서쪽으로는 몇 갈래의 능선과 계곡을 형성하여 도흥리(都興里)를 이루고 있는데 백재골, 도장골, 자명마을이 있다.

 

남쪽 능선을 따라가면 부여군 홍산면 상천리와 아홉사리 고개와 연결되는 상기리가 위치하며 도흥리와 비득재로 연결된다. 월명산에서 서쪽으로 보면 산이 남북으로 길게 되어있는데 이 산은 도흥리 마을 앞산으로 미산면 봉성리와 경계를 이루며 도장골 남쪽 맞은편으로 큰골 마을이 있다.

 

북서방향을 보면 평라리(平羅里)와 봉성리(鳳城里) 마을의 뒷산인 장군봉이 보이며 장군봉과 월명산 사이가 백재골이다. 북으로 가면 헬기장 2개가 나오는데 두 번째 헬기장을 지나 능선을 따라가면 부여군 외산면 가덕리이며 첫 번째 헬기장을 지나 작은 봉우리에 이르기 전에 북서쪽(좌측)으로 갈라지는 등산로를 따라가면 백재골과 연결되는 등산로와 중대암(中臺庵)과 상대암(上臺庵)이 있는 아미산(峨嵋山)으로 가는 등산로로 연결된다.

 

서해안 고속도로 대천IC→ 보령→ 국도 40호로 미산 도화담 삼거리에서 보령댐 주변도로(지방도 617호)를 이용 도흥리에서 하차(소요시간 40분)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