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방곡곡/강원도

강릉 7번국도 북동마을 북동분교캠프장

by 구석구석 2007. 10. 30.
728x90

 

마을 할머니들과 함께 하는 자연체험, ‘야영캠프장 자연속으로’

강릉에서 동해로 이어지는 동해고속도로를 달려 옥계 IC로 나와 좌회전하면 북동면으로 길이 이어진다. 7년 전 옛 북동분교를 개조해 문을 연 ‘야영캠프장 자연속으로’는 산악구조대원으로 오랫동안 활동한 남기선씨 부부가 운영하는 곳. 직접 만든 벤치와 정자, 숙소, 산책로 등 학교 구석구석 부부의 손길이 닿지 않은 데가 없다.

“마을 밖으로 나가기 힘든 긴 겨울 동안 하나하나 만들고 손봅니다. 그래야 겨울이 지나고 이곳을 찾는 사람들에게 새로운 것을 보여줄 수 있잖아요.”

이곳에서는 팜스테이 마을인 북동마을 주민들과 프로그램을 연계해 진행한다. 씨앗을 뿌려 자라난 새싹을 옮겨 심는 다살이 농사체험, 마을에서 직접 키운 콩으로 두부를 만드는 체험, 인근 산에서 주워온 도토리로 묵 만들기 체험, 산과 들에 자라는 야생화를 찹쌀반죽 위에 얹어 기름에 지져먹는 화전 만들기 체험, 강원도 토속 음식인 ‘감자옹심이’ 만들기 체험 등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다. 먹을거리 체험비용은 재료비에 마을 할머니들의 인건비를 더해 정해지는데 대략 1인당 1만원 선. 사전에 재료를 준비해야 하므로 예약은 필수다.

 

솟대 만들기, 부메랑 날리기 등 간단한 놀이와 주인 부부의 특기인 암벽타기 등 산악훈련 프로그램도 체험할 수 있다. 여러 가족이 함께 갈 경우 캠프장 뒷산에서 펼쳐지는 서바이벌 게임도 해볼 만하다.

야영캠프장의 백미는 학교 뒷산 야영장에서 이루어지는 텐트 체험. 처음에는 불편해하던 아이들도 나중에는 떠나기 싫어할 만큼 재미있어 한다. 텐트가 없더라도 걱정할 것 없다. 캠프장에서 50여 동의 텐트를 준비해놓고 필요한 사람에게 대여해준다. 텐트 대여료는 1만원. 캠프장 이용료는 5천원이다. 화장실과 샤워장은 공동 사용한다. 텐트가 불편하다면 농가에서 민박체험을 할 수도 있다. 민박체험은 1인당 5천원. 문의 및 예약 033-535-4038, www.intonature.co.kr.

 

북동마을 033-535-4038

 

산과 들 그리고 계곡과 바다가 어우러진 마을 강릉시 옥계면에서 바다를 등지고 산속으로 몇분 달리면 근엄한 자태를 뽐내는 장승이 관광객들을 먼저 맞이한다. 북동마을을 알리는 장승은 주변의 흐드러지게 깔린 안개와 꽃들을 발판삼아 마을초입의 안내자 구실을 하고 있다. 북동마을은 아침 저녁으로 안개와 구름이 산정상에 또는 마을을 덮고 있는 모습이 인상적인 곳이다. 북동마을은 산과 들 그리고 계곡과 바다가 어우러진 마을이다. 농지에서 나는 곡식과 나물은 물론 계곡에서 건져올리는 민물고기, 산속 깊은 곳에서 길러지는 흑돼지 그리고 바다에서 쏟아져 나오는 해산물까지 다양하게 맛볼 수 있는 먹거리들이 가득한 곳이다. 뿐만 아니라 강릉일대에서는 드물게 서바이벌 게임이나 암벽등반도 가능해 많은 레포츠마니아들이 찾는 공간이기도 하다.

높은산 깊은계곡 팜스테이 체험꺼리 풍부해
북동마을이 팜스테이 농가로서 제격인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무엇보다 여느 농촌 마을처럼 다양한 농촌체험이 가능하면서도 색다른 볼거리와 먹거리가 많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사계절 다양한 농산물들을 직접 심어도 보고 채취해 먹어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인근계곡에서는 고기잡이와 물놀이가 가능하다. 또 바다와 산에서는 해수욕과 산림욕도 팜스테이가 족들에게는 빼놓을 수 없는 체험거리. 여기에 서바이벌 게임과 스킨스쿠버, 암벽등반 등의 레포츠도 가능해 휴가와 팜스테이를 한꺼번에 해결할 수 있는 곳이다.


숲, 계곡, 바다 자연속으로...
마을에서 폐교를 개조해 팜스테이 가족들의 숙박시설로 운영하고 있는 '자연속으로'는 북동마을의 명소 중 하나다. 넓은 운동장에서 썰매를 끄는 강아지들과 어울려 놀 수도 있고, 캠프 파이어 등 다양한 레크레이션행사도 가능해 마을을 찾은 이들에게 멋진 추억을 전해준다.

 

* 참여농가 - 11농가
* 이용방수 - 26개

 

* 계절별 체험프로그램
봄 - 봄나물 채취, 송어잡이, 매실·앵두따기, 표고버섯지짐·진달래화전 해먹기
여름 - 계곡물놀이, 버들치 낚시, 옥수수따기, 여러가지 채마 수확
가을 - 밤따기, 곶감만들기, 약차만들기
겨울 - 김장담그기, 메주만들기, 순두부·한과·만두만들기, 전통놀이(부럼깨물기, 쥐불놀이), 전통예법 배우기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