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방곡곡/전라북도

고창 22번국도 하전리갯벌체험

by 구석구석 2007. 10. 30.
728x90

 서해안고속도로 선운사 IC에서 선운사 방향으로 진입, 선운사 입구 삼거리를 지나 직진하면 심원면으로 용기-하전-심원-주산으로 이어진다.

 

우당탕탕 바다 체험, 하전리 갯벌 체험장

 

 

길을 따라 달리다가 도로변의 ‘하전리 갯벌체험마을’이라는 이정표를 따라 우회전하면 정자나무 옆 붉은 벽돌집이 나온다. 그곳이 바로 갯벌체험교실안내센터다.

 

 

질 좋은 갯벌을 가진 심원면은 바지락과 장어 양식을 하고 있는 어촌마을로 약 2백50가구가 살고 있다. 어촌 마을치고는 제법 많은 가구수. 이는 이곳의 바다가 그만큼 풍성하다는 뜻이다.

그동안 갯벌을 경험하고 싶던 이들에게 이렇게 일부러 만들어진 갯벌 체험장은 보다 쉽고 간편하게 색다른 경험을 하기에 안성맞춤이다. 체험장에는 샤워시설이 마련되어 있어 갯벌에 한번 들어갔다오면 엉망이 되어버리는 옷가지를 빨고 몸을 씻을 수도 있다. 직접 캐온 조개를 구워 먹을 수 있도록 야외에는 바비큐 시설도 마련되어 있다. 또한 갯벌 체험에 필요한 이런저런 도구들을 챙겨주고, 일반인들은 잘 모르는 바다의 물때도 일러준다.

갯벌이 펼쳐진 바다로 나가기 전, 체험 안내자가 주의사항을 전달한다. 바다로 나가면 안내자의 말에 따라 움직일 것, 단체로 나갈 경우 개인행동을 하지 말 것, 이곳은 바지락 양식장이기도 하므로 지정된 장소를 벗어나지 말 것…. 주의사항을 다 듣고 나서 갯벌 체험을 위해 준비된 장화로 바꿔 신고 ‘갯벌택시’라고 쓰인 경운기에 올라타면 출발 준비 끝! 

 

곰소만 갯벌은 다른 곳과 달리 진흙으로 된 갯벌, 모래로 된 갯벌, 진흙과 모래가 섞인 혼합갯벌을 모두 볼 수 있는 곳이다. 갯벌에 일정한 간격으로 파이프가 박혀 있다. 갯벌에서 경운기가 다닐 수 있게 만든 길 안내 표시라고 한다.

 

숭어를 즉석에서 손질해 바다 한가운데서 맛볼 수 있다. 굴이 많이 나는 초봄에는 바다에서 굴구이를 먹을 수 있다고 한다.

 

갯벌 체험을 나설 때는 무엇보다 간편한 복장이 필수다. 양손이 자유로워야 하므로 가방이나 외투는 차에 두거나 맡기는 것이 좋다. 디지털카메라를 가지고 갈 경우 갯벌에 빠뜨리지 않도록 조심해야 하고, 자외선 차단 크림을 꼭 발라야 한다. 흐린 날이라도 바닷가에서는 피부가 빨갛게 익어버리므로 주의해야 한다. 온 가족이 갈아입을 여분의 옷도 준비해야 한다. 바다에서는 바람을 막아줄 만한 것이 없어 육지보다 기온이 낮으므로 약간 도톰한 옷을 준비하자. 갯벌 체험은 썰물과 밀물 시간을 알아야 가능하므로 미리 예약을 해야 한다. 당일 체험료는 어른 1만원, 어린이 6천원, 1박2일 체험은 어른 4만8천원, 어린이 4만원이다. 문의 및 예약 063-563-0117, 019-661-5306, hajeon.com

 

 

갯벌택시를 타고 너른 갯벌로 들어가면 여기저기 정치망어장이 있어 숭어며 낯선 물고기들이 가득이다. 고기 이름 묻기 바쁜 아이들은 어떤 수업 시간 보다도 눈동자를 빛내고, 인심 좋은 마을 주민 덕에 싱싱한 회 한 접시를 맛볼 수 있다면 이보다 흐뭇한 행운이 또 있을까.. 이렇게 갯벌 한 가운데에 서면 소쿠리와 갈고리를 들고 본격적인 바지락 채취 체험! 서툰 솜씨지만 소쿠리 품에 안고 조개 캐는 아낙이 되어보는 특별한 시간이다. 주민에게 조개 캐는 요령을 배우기도 하지만, 사실 특별한 요령이 필요할까.. 싶다.

 

어디를 파도 조개가 나오는 비옥한 곳이기에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바구니 한 가득! 이렇게 캔 바지락은 본인이 가져갈 수 있느니, 이보다 흐뭇한 체험이 또 있을까. 이렇게 갯벌에서 보낸 한 나절! 저희들끼리 신나서 뒹구느라 흙 범벅이 된 아이들도, 한바구니 바지락에 마음까지 풍성해지는 어른들도, 옷에 묻은 진흙 얼룩만큼이나 선명한 추억으로 담아가지 않았을까. 그저 수채화처럼 아름다운 바다가 아니라, 수퍼에서 파는 깔끔하게 포장된 조개가 아니라, 질퍽질퍽 손과 발에 만져지는 바다, 품안에 한소쿠리 담긴 살아있는 조개를 만나고 싶다면, 지금, 장화 신고 총총히 하전 마을 너른 갯벌로 발걸음을 옮겨보시라~

 

갯벌탐사를 위한 준비물
관찰을 위한 준비물 : 자, 사진기, 망원경, 돋보기, 채집봉투, 기록지 등
구급약품 : 자외선 차단크림, 구급약 (반창고 등)
복장 : 갈아입을 옷, 면장갑, 양말, 모자
  ※ 갯벌체험장에서 갖추고 있는 준비물 : 장화, 갈퀴, 바구니

 

갯벌체험프로그램

일반형 - 갯벌에 대한 사전교육 및 갯벌이야기/갯벌체험에 필요한 준비물지급 (장화, 갈퀴)/바지락 캐기체험 (어른 1.5kg, 어린이 1kg)/갯벌택시타기/안내센터 샤워장 이용/장치망어장 체험/먹거리 공통사항

 

가족형(4인기준) - 갯벌에 대한 사전교육 및 갯벌이야기/갯벌체험에 필요한 준비물지급 (장화, 갈퀴)/골뱅이와 소라잡기 또는 민꽃게잡이/갯벌택시타기/안내센터 샤워장 이용/갯벌에서 골뱅이 삶아먹기/먹거리 공통사항

 

단체형(40인이상) - 갯벌에 대한 사전교육 및 갯벌이야기/갯벌체험에 필요한 준비물지급 (장화, 갈퀴)/지락캐기체험 (어른 1.5kg, 어른이 1kg)/갯벌택시타기/안내센터 샤워장이용/장치망어장 체험/갯벌스포츠 (갯벌축구, 갯벌릴레이경기 등)

 

숙박형(1박2일) - 갯벌에 대한 사전교육 및 갯벌이야기/갯벌체험에 필요한 준비물지급 (장화, 갈퀴)/바지락캐기체험 (어른 1.5kg, 어른이 1kg)/갯벌택시타기/안내센터 샤워장이용/장치망어장 체험/식사 3식 (장어구이백반, 숭어구이백반, 바지락국백반)/계절별 굴구이나 조개구이 또는 군고구마먹기/숙박/선운산 오르기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