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방곡곡/경기도

안성 583번지방도 화봉리 서일농원

by 구석구석 2007. 10. 26.
728x90

 서울에서 중부고속도로를 타고 일죽I.C.로 나와서 좌회전해야 한다. 일죽휴게소 맞은편 우측도로로 내려오면 서일 농원이 보인다. I.C에서 농원까지의 거리는 약 3Km.

 

전통방식으로 장 담그는 서일농원체험 080-673-3171

 

 

‘안성 토요문화여행’은 일죽면에 자리한 서일농원에서 시작하면 좋다. 전통공연 관람에 앞서 든든히 요기를 할 수 있는 곳으로 직접 재배한 콩으로 재래식 장 담그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양지바른 장독대에 가지런히 놓인 2천여 개의 옹기와 수백 년 된 아름드리 소나무가 눈길을 끌며 된장과 간장, 장아찌 등도 구입할 수 있고, 점심때에는 된장찌개 백반을 맛볼 수 있다. 

 

3만평 규모지만 콩과 고추를 심는 밭, 배과수원, 매실원 등이 30분 정도 산책을 즐길 만큼 아담하게 가꿔져 있다. 잔디와 배나무, 매실나무, 소나무가 어우러져 운치있다.

된장농원으로 유명한 이곳은 견학이나 관람을 목적으로 찾아오는 사람이 하루 평균 3백~4백명 정도. 방문객들의 대부분은 나들이 가족들이지만 식품관련 공부를 하는 학생, 발효식품에 관심이 많은 사람 등 특별한 목적을 가지고 방문하는 이들도 많다. 농원 안내소에 요청하면 농원안내와 함께 장맛, 그리고 요즘 유행하는 웰빙푸드에 대한 설명을 들을 수 있다. 평일보다 단체관람이 적은 토요일에 방문하면 차분하게 설명을 들을 수 있어 좋다. 문의 031-673-3171, www.seoilfarm.com

자료 - 여성동아

  

 

1983년부터 자리한 서일농원에는 장승솟대가 보입니다.


이끼 낀 돌담이 보입니다. 긴 세월을 살아 온 소나무들이 보입니다. 늘 푸른 대나무들이 보입니다. 무수한 옹기들이 보입니다. 연못이 보입니다. 그리고 이것 저것 보이는 것들이 많습니다. 3만평의 규모에 아기자기하고 빼곡하게 들어 찬 것들은 어느 것 하나 이들을 반기지 않는 것이 없습니다. 마치 어린시절 고향집 근처에서 보았던 것이 모두 모여있는 듯합니다.

 

편안함을 제공하는 원두막의 초가지붕 아래 매달린 메주들은 옛 정감을 살려내 줍니다.
과수원에서는 배와 매실나무들이 꽃 피고 지고 열매 맺는 모습들 보이며 삶의 의미를 생각하게 만듭니다. 높고 낮은 소박한 정원과 구불거리는 산책길에서 만난 우리 꽃들은 도시의 번잡함으로부터 떠나온 것을 실감케 하고도 남습니다.

 

봄 - 전통장담그기 (일반) 전통장 담그는 방법 강의 및 실습, 시식 10,000원 / 1인(당일코스) 
연중 - 장아찌만들기 (일반) 장아찌 만드는 방법 강의 및 실습, 시식 28,000원 / 1인(당일코스) 
연중 - 청국장만들기 (일반) 청국장 만드는 방법 강의 및 실습, 시식 23,000원 / 1인(당일코스) 
연중 - 고추장만들기 (일반) 고추장 만드는 방법 강의 및 실습, 시식 32,000원 / 1인(당일코스)

 

 

10가지 장아찌 맛을 그대로
솔里, 청국장 한정식

농원에서 직접 만든 된장으로 끓이는 청국장과 된장찌개가 입맛을 돋운다. 가죽, 더덕, 달래, 깻잎, 감, 무, 파래, 무말랭이, 미역, 마늘 등 짜지 않고 담백한 10가지의 장아찌를 맛볼 수 있다. 장아찌가 짜다는 편견을 버릴 수 있는 기회.

▒ Infomation
031-673-3171  |  10:30~20:00  |  청국장한정식·된장한정식 각 8000원, 손두부·녹두김치전 각 1만원  |  서일농원 내  |  www.seoilfarm.com 

  editor 이송이 photographer 김연지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