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군사 안보/해군

2함대 2군수전대 무기지원대대

by 구석구석 2025. 5. 14.
728x90

■ 해작사/ 2함대(필승대)

2함대

인천에 주둔했으나 인방사가 창설되면서 인천앞은 인방사에 넘기고 평택항으로 이전했다. 지리적여건으로 긴장감이 도는 경계지역이라 군기와 훈련의 강도가 높으며 해군전력도 함대중에서 제일 강하고 부지도 제일 넓다. 교통 접근성도 안좋으며 여러가지로 사병들간에 기피대상 1호인 군부대이다.

ㅁ 2군수전대

ㅇ 무기, 보급, 수리창으로 편성되어 있다.

ㅇ 함대급이상의 해군 부대에 설치되며, 관할 지역 내 부대의 전반적인 군수 업무를 책임진다. 군수품의 종류에 들어가는 모든 피복 및 병기와 탄약, 유류, 식량, 일반물자 등의 보급 업무와 더불어, 함정 및 항공기에 대한 정비 및 수리 업무를 수행하며, 육상부대에서 필요로 하는 금속판 등 간단한 부품 등을 자체 제작하기도 한다. 부식들의 경우 함정용으로 맞추어 간단한 식품 가공 업무도 한다.

728x90

ㅁ 무기지원대대

2함대 무기지원대대가 태안해양경찰서(태안해경서) 소속 함정을 대상으로 함포·탄약 안전검사를 지원하며 서해 수호를 위한 공조체계를 강화했다. 지난 7일과 13일 이틀 동안 진행된 이번 지원은 2함대와 태안해경서의 긴밀한 공조체계 확립과 상호 운용성 유지를 위해 마련됐다.

2함대 무기지원대대 전문검사관이 태안해양경찰서 병기담당과 탄약고에서 탄약 상태를 점검하고 있다. 사진 제공=이해환 상사

2함대 전문검사관들은 태안해경서 승조원들에게 △20㎜ 발칸포(V/C) 탄약 상태 점검 △함포·탄약 운용 노하우 전수 △불발탄 발생 시 대처법 △사고 발생 시 처치법 등을 공유하며 함포·탄약 안전관리 역량을 배양했다.

특히 함포 운용·사고 대처법 교육에선 함정에서 일어난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대처 노하우를 공유해 실전성을 더했다. 국방일보 2025.5 조수연기자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