ㅁ 인천해역방어사령부 (인방사) / 월미도
2함대 예하부대로 수도권 유일의 해상방위 부대이다. 2함대가 평택으로 이전하며 2함대 예하의 201항만방어전대가 인방사로 개편되고 2함대부지에 잔존하였으며 인천대교 밖으로 이전계획이 있었으나 현재 무산되었다.
경계 및 방어부대라 참수리급 고속정이 주로 배치되며 500톤 이하의 함정들을 보유하고 있으며 서울에서 해군관련 행사가 있을 때는 인방사 인원이 동원된다.
ㅁ 27전투전대
27전대는 적의 위협으로부터 수도권의 관문 인천해역을 철통같이 지키는 수문장이다. 특히 27전대의 책임해역은 인천국제공항을 비롯해 인천항 등 주요 국가기간시설이 있으며 세계적으로 손꼽히는 조수 간만의 차이 때문에 어느 해역에서도 볼 수 없는 저수심과 물골(갯벌에서 바다로 흐르는 작은 도랑으로 일반 함정이 통항하기 어려운 지역)이라는 독특한 작전환경이 형성돼 있어 임무수행에 어려움이 있다.
전대는 최고도의 전투태세를 위해 전투임무 위주의 사고와 행동화를 숙달하고 있다. 현장 지휘관 즉 편대(정)장들이 선조치 후보고, 현장에서 판단 결심 행동하는 현장 종결작전 사고를 생활화하고 있다.
조수 간만의 차가 큰 전장환경에 맞게 신임 지휘관들에게는 함정별로 맞춤형 교육체계를 적용(고속정 1주, 고속상륙정 14주, 전투정 3주, RIB 3주)해 신임 지휘관들이 조기에 적응할 수 있도록 추진하고 있다.
수도권 북방한계선(NLL)을 밀착 방어하는 2개의 고속정 편대와 더불어, 저수심과 물골에 특화된 항만경비전대, 서북도서에서 가장 빠르게 병력과 군수물자를 수송할 수 있는 공기부양정(솔개정) 편대로 구성된 전대는 완벽한 수도권 서측 해역 사수를 목표로 적 해상침투 거부 및 월북선박 차단작전, 해상 대테러 작전 등을 완벽하게 실시하고 있다.
ㅁ 고속단정 (RIB)
500톤 이하의 군함은 정이라 하는데 고속단정도 엄연한 함정으로 최대 50노트(약 93㎞/h)의 속력으로 빠르게 기동하며 경계작전을 전개한다.
특히 저수심 해역에서도 원활한 작전이 가능하기 때문에 수심이 얕고 갯벌이 발달한 서해에선 없어서는 안 될 전력으로 또 단시간에 출동할 수 있어 상황이 발생하면 가장 먼저 현장출동한다.
고속단정은 궂은일을 도맡는 ‘해군의 살림꾼’으로 인방사에는 고속단정 수병이 15명이다. 크기는 작지만 장거리 항해가 가능하고 높은 파고도 견딜 수 있다. 인방사 고속단정은 군항과 전진기지를 오가며 경계작전을 펼친다. 한 번 출동하면 1~2주간 전진기지에 머문다.
접적해역을 기동하며 작전을 수행한다는 점에서 고속정과 큰 차이점은 없는데 고속단정은 해상에 노출된 상태라 냉난방이 없다보니 여름엔 폭염, 겨울엔 찬바람을 그대로 맞아야 한다. 정장을 비롯한 간부 2명, 수병 2명 등 총 4명이 한 부대를 이루며 인방사에는 고속단정 수병이 15명정도된다.
ㅁ 고속정
검독수리-B Batch-I 사업은 제1, 2연평해전 승리의 주역으로 알려진 참수리 고속정을 대체하는 200톤급 차기 고속정 건조 사업이다.
기존 고속정 대비 수상함 표적에 대한 탐지 및 공격 능력과 대공 방어 능력이 향상된 전투함정으로서 NLL사수, 연안방어 등 현장 즉각 대응전력으로 운용된다.
주요 무장으로는 130mm 유도로켓, 76mm 함포, K-6 원격사격 통제체계, 한국형 전투체계 등을 탑재하였다. 제1, 2연평해전으로 얻은 교훈을 반영해 화력, 명중률, 생존성 등 전투력을 강화하였다. 승조원은 20여 명이 운용하며, 기존 고속정과 마찬가지로 대위급 정장이 지휘한다.
ㅁ 공기부양정
부대가 보유하고 있는 공기부양정(만재톤수 150t, 승조원 16명)은 3척으로 최대 시속 55노트(100km/h)까지 기동할 수 있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빠른 군함이며, 수륙 모두 기동이 가능해 긴급 상황 시 신속하고 정확한 전력투사가 가능할 뿐만 아니라 인천해역의 특수한 작전환경에 최적화된 함정이다.
인천해역방어사령부 인방사 참수리호 검독수리 고속정 (tis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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