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방곡곡/충청남도

아산 외암민속마을

by 구석구석 2024. 6. 28.
728x90

바람따라 구름따라 떠나는 타임머신 여행, 외암민속마을

중도일보 - [여기 찜했슈-아산] 바람따라 구름따라 떠나는 타임머신 여행, 외암민속마을 (joongdo.co.kr)

 

[여기 찜했슈-아산] 바람따라 구름따라 떠나는 타임머신 여행, 외암민속마을

한국관광 100선에 선정돼 마을 전체가 '포토존' 명성 자자 '2021-2022 한국관광 100선'에 선정된 충남 아산의 외암민속마을은 그 자체로 살아있는 문화재다. 민속촌처..

www.joongdo.co.kr

'2021-2022 한국관광 100선'에 선정된 충남 아산의 외암민속마을은 그 자체로 살아있는 문화재다. 민속촌처럼 보여주기 위해 조성된 인공의 공간이 아닌, 실제 주민들이 살고있는 삶의 공간이기 때문이다.

외암마을 전경

외암민속마을은 마을 전체가 포토존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타임머신을 타고 조선시대로 돌아간 듯 옛 모습을 그대로 간직한 마을은, 어느 곳에 서서 어느 방향을 바라봐도 한 폭의 그림이기 때문이다.

마을의 주산인 설화산의 화기를 막기 위해 설치되었다는 인공수로가 마을 곳곳을 흐르고, 충청 지방 고유의 특색을 갖춘 반가의 고택과 초가, 마을의 수백 년 역사를 굽어보았을 고목이 어우러진 돌담길의 풍경은 누구라도 감탄이 나올 수밖에 없다. 길이 복잡해 옛날 엿장수도 엿 팔러 왔다 나가는 길을 못 찾아 헤매었다더니, 마을 길은 걷는 재미도 쏠쏠하다.

외암마을 돌담 / 남정민기자

외암민속마을은 조선 명종 때 예안이씨인 이사종이 이주해 터를 잡은 뒤 예안이씨 집성촌이 되었다. 외암 이간이 태어난 '건재고택', 이조참판을 지낸 퇴호 이정렬이 살던 '참판댁', 송화군수를 지낸 이장현의 '송화댁', 성균관 교수였다는 이용구의 '교수댁' 등 집집마다 붙은 가옥 주인들의 관직명만 보아도 마을 예안이씨 후손 중 얼마나 많은 인재가 배출되었는지 알 수 있다.

마을의 중심은 건재고택이다. 영암군수를 지낸 이상익이 살던 집이어서 '영암군수댁'이라 불리기도 했다는데, 지금은 그 아들인 이욱렬의 호인 '건재'를 따 '건재고택'으로 불린다.

728x90

건재고택은 빼어난 조경으로 유명하다. 이리저리 비틀어지고 구부러져 자란 수백 년 된 정원수, 기이한 문양의 자연석과 진초록의 이끼, 고택 안을 흐르는 인공수로와 연못이 한데 어우러져 만들어내는 풍경은 신령스러운 기운이 느껴질 정도다. 지금은 가물어 연못과 수로가 모두 말라 있지만, 마을 논에 물을 대는 봄이면 수로 가득 물 흐르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기둥마다 걸린 현판과 편액은 추사 김정희의 글씨다. 추사가 지극히 사랑했던 아내가 외암마을 예안이씨였다. 고택은 현재 아산시 소유로, 하루 세 번(10:30, 13:30, 15:30) 관람 가능 시간에 맞춰 방문하면 문화해설사의 안내를 받으며 둘러볼 수 있다.

초가 이엉잇기 모습 / 남정민 기자

매년 10월이면 외암 이간 선생의 일대기를 테마로 열리는 짚풀문화제가 열린다. 코로나19 여파로 지난해에는 열리지 못했는데, 올해 역시 열리지 못할 공산이 크다. 매년 정월이면 장승제와 다리제를 지내고, 동짓날이면 팥죽을 쑤어 마을을 찾은 관광객들과 나누어 먹는 전통이 있다.

남정민 기자

주말에 방문하면 마을 좌측에 조성된 민속관에서 한지공예나 짚풀공예, 떡메치기, 널뛰기나 투호 놀이 같은 전통 놀이도 즐길 수 있다. 상류층, 중류층, 서민층으로 구분한 집 전시관도 마련돼 있는데 상류층 집은 건재고택과 닮게 지었다.

건재고택 관람 시간을 맞출 수 없다면 민속관을 방문해보자. 일부 고택은 민박집으로, 어떤 집은 마을을 구경하느라 지친 발걸음을 쉬어갈 수 있는 찻집으로 운영되고 있다.

/ 출처 중도일보 아산=남정민 기자 

 

 

 

아산 39번국도-당림미술관 외암민속마을 외암마을장승제 용담사 봉곡사 (tistory.com)

 

아산 39번국도-당림미술관 외암민속마을 외암마을장승제 용담사 봉곡사

서해고속도로 서평택IC~두번째 4거리에서 아산, 평택항 방면 좌회전~대명금속 사거리의 다음 4거리에서 39번 국도 당진 아산 방면으로 좌회전~7.7km가서 우경삼거리에서 좌회전~250m 가서 아산방조

choogal.tistory.com

 

728x90

'방방곡곡 > 충청남도'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태안 동문리 태안상설시장 우럭젓국  (0) 2024.06.28
당진 송산리 솔뫼성지  (0) 2024.06.28
부여 부소산성 삼천궁녀  (0) 2024.06.28
서천 옥포리 금강식당 우어회  (0) 2024.06.27
아산 영인산  (0) 2024.06.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