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군사 안보/해군

3함대 직할대 / 부산항만방어전대

by 구석구석 2023. 9. 2.
728x90

■ 3함대 Republic of Korea Navy 3rd Fleet/ 영암 목포기지

20만㎢로 우리나라 해역의 54%에 달하는 남쪽의 광활한 해역을 맡고 있는 해군 제3함대는 해상전투(1~2함대)보다는 대침투작전(북의 간첩선)을 위주로 하는 함대이다.

부산 용호동 신선대로 작전사가 들어오면서 목포해역방어사령부를 해체하고 2함대가 이곳으로 이전하였고 3함대는 목포기지로 이전함.

1함대는 동해상의 대잠전, 2함대는 해상공방전, 3함대는 대침투전을 위주로 하고 있기에 북의 반잠수정이나 공작선의 대침투훈련을 주로 하는데 함대중에 제일 전력이 약하다.

 

직할대 / 부산항만방어전대 

308조기경보대대 / 261해상전탐감시대, 266해상전탐감시대 (욕지도), 232전진기지대

부산항만방어전대는 부대 이름 그대로 대한민국 제1의 항구이자 국가중요시설인 부산항을 방어하는 임무를 수행한다. 항만법에서 정한 부산항 항계(항만의 경계)를 대상으로 해상에선 항만경비정(YUB·HP)이, 육상에선 해상전탐감시대가 든든히 지키고 있다.

부대는 1980년 12월 창설된 202경비전대를 모체로 한다. 308조기경보전대에 이어 부산항만방어 책임부대로 지정됨에 따라 2010년 2월 부산항만방어전대로 개편돼 지금에 이르고 있다.

부산항만방어전대 상황실은 조기경보 임무로 바쁘게 돌아가고 있었다. 조기경보는 레이다로 원거리에 있는 접촉물을 관리하고, 이 중 특이 물체를 판단하는 것이다. 부산항은 하루 평균 200척이 넘는 선박이 오가는 등 많은 물동량을 자랑한다. 부대는 선박 출·입항을 모두 확인하고, 내륙에 있는 육군 전탐감시대와 관련 내용을 실시간 공유한다.

728x90

특히 상선은 선박자동식별장치(AIS)가 있는데, 이 신호가 없는 선박이 레이다에 포착될 경우 부대는 즉시 작전에 들어간다. 아울러 밀입국처럼 과거 불법행위에 사용된 이력이 있는 선박, 공해상을 지나는 북한 상선, 제3국 군함·관공선 동향도 주의 깊게 살핀다.

부산항만방어전대는 임무 특성상 육군·해양경찰(해경)·부산항만공사 등 유관기관과 협력할 일이 많다. 바다는 해군이 지키지만, 육지는 항만공사·보안공사·예비군 전력 등을 활용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부대는 유관부대·기관과 협조체계 확립에 매진하고 있다.

부산항처럼 거대한 항만을 방어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통합성’이 중요하다. 이에 부대는 육군·해경 등과 연 2회 부산항 통합항만방호훈련을 한다. 이 훈련은 대비태세를 점검하고, 지역 통합방위태세를 높이는 자양분이 되고 있다. 지역 통합방위태세 구축 측면에서 부산항만방어전대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셈이다. / 국방일보 2023 글=이원준/사진=이경원 기자

 

3함대/ 상승함대 목포기지

3함대 Republic of Korea Navy 3rd Fleet/ 영암 목포기지 20만㎢로 우리나라 해역의 54%에 달하는 남쪽의 광활한 해역을 맡고 있는 해군 제3함대는 해상전투(1~2함대)보다는 대침투작전(북의 간첩선)을 위주

choogal.tistory.com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