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런거 저런거/군대이야기

수도포병여단 / 653포병대대 충정포병대대

by 구석구석 2023. 6. 8.
728x90

조국의 심장을 지키는 강한 힘!

 

수도군단 예하의 수도포병여단 / 충의포병 / 경기 시흥

ㅇ1991.12 경기 시흥시로 본부를 옮기고 수도포병여단으로 변경

포병은 보병이나 기갑부대의 작전을 지원하고, 전투부대가 승리를 획득할 수 있도록 협력하는 역할을 주임무로 하는 육군 병과이다.

ㅇ1993.6 다락대훈련장에서 967포병대대가 동원훈련 155mm포사격중 고폭탄이 폭발 진지안의 20명이 사망하고 5명이 부상하는 사고가 발생하여 부대는 해체되었으며 사망자는 국립묘지에 안장되었다. 신관을 조립하던 C포대 9번 진지의 예비군 2명 중 1명은 서늘한 곳에서 낮잠을 자고 있었고, 1명은 음료수를 사기 위해 훈련장 부근 구멍가게에 갔다가 사고를 면했다.

여단내 제초작업을 병사들이 안하고 일반업체에 용역을 주고 있다.

수도포병여단가

선열의 호국얼이 깃든 이곳에
조국의 부름받아 충성으로 뭉쳤다
적진을 향해 열어라 수도(충의)포병 포문을
우리는 정예충효 수도포병 용사다

인천, 김포일대에 예하 부대가 흩어져 있으며 K-9자주포, 천무, 다연장로켓을 운용하며 한강이남에 주로 배치되다 보니 군단포병이지만 일반적인 포병여단보다는 규모가 적은편이다.

별도의 신병훈련장이 없기 때문에 군단예하의 사단 신교대에서 신병훈련을 마치고 논산군번은 장성포병학교에서 후반기 교육을 받고, 운정병은 가평 3야수교에서 후반기 5주받고 전입온다. 장갑운전병도 운전만 하는게 아니라 예비인원으로 편성되어 포운용병으로 투입되기도 한다.

 

ㅇ여단 본부 및 본부근무대/시흥

본부규모가 정말 작다.

1사격대는 1포병여단소속으로 지원포병이며 수도포병여단의 지휘를 받는다.

수도포병여단코인

728x90

ㅇ653포병대대 / 충정 / 김포주둔

본부포대, 1포대(알파), 2포대(브라보), 3포대(챠리)

시설이 노후되었으나 생활관이 신축되어 예하부대중 최고의 시설을 갖추고 있다.

코로나 검역지원임무 수당 전액을 기부

수도포병여단 충정대대 박은수 하사는 지난 14일 추석을 앞두고 통진읍에 지역의 힘들고 어려운 이웃을 돕기 위해 300만원을 쾌척해 주변을 훈훈하게 했다.

기부금 300만원은 박은수 하사가 지난 3월과 5월, 7월 세 차례, 약 70여 일 동안 인천국제공항에 파견되어 검역지원반 임무를 수행하면서 받은 수당 전부와 개인적으로 조금씩 모아둔 금액 일부를 모은 금액으로 이는 자신이 받는 봉급의 두 배 정도인 적지 않은 액수다.

인천공항에 파견되어 수행하는 검역지원 임무는 내·외국인 여행객 및 입국자를 위한 백신접종 관련 QR 체크인 안내와 PCR검사 지원 등으로 민원발생 소지가 높으면서도 밤낮과 새벽을 가리지 않고 24시간 임무를 수행해야 하기에 스트레스가 많은 임무이다.

이런 이유로 검역지원 임무수행을 위한 지원자가 많지 않은데, 박은수 하사는 자원해 세 차례나 임무를 수행했고 더불어 자신이 받은 수당까지 모두 기부한 것이다.

/ 경기시사투데이

새빛교회 군선교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