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방곡곡/강원도

삼척 새천년해안도로 해가사터 삼척해수욕장 조각공원 삼척항 죽서루

by 구석구석 2022. 11. 4.
728x90

새천년해안도로 볼거리

 

추암해수욕장 맞은편 바닷가로 백사장과 정자가 보이는데 증산해수욕장과 해가사 터에 있는 '임해정'이다.

강릉추암간 해안선을 따라 놓인 철길

삼척시내에서 4km 거리의 증산해수욕장은 조용하고 아담하며 수심이 낮아 가족끼리 수영을 즐기기에 좋다. 60여 호의 작고 아늑한 증산마을은 일출로 유명한 추암의 촛대바위를 한눈에 감상할 수는 최적의 장소로 알려졌다.

해가사 터의 임해정

증산해수욕장 바로 옆 해가사 터에 수로부인공원이 있다. 공원에 있는 작고 아담한 정자 임해정에 앉으면 푸른 바다와 추암의 촛대바위가 어우러지며 아름다운 풍경을 연출해 이곳을 다녀간 사람들이 왜 다시 찾아오는지를 알게 한다.

사랑의 여의주로 불리는 드래곤볼

정자 아래에 설화 '해가'를 바탕으로 직경 1.3m, 높이 1.67m, 무게 4톤의 드래곤볼(Dragon Ball)이 설치되어 있다. 드래곤볼은 예술성이 뛰어날 뿐만 아니라 이곳을 찾은 사람들이 사랑의 여의주를 돌리며 각자의 소망을 기원하고 사랑을 확인할 수 있어 낭만과 운치를 마음껏 즐길 수 있는 여행지를 만들었다.

삼척해수욕장의 바다풍경

증산해수욕장에서 2.6km 거리에 길이 1.2km, 폭 100m의 삼척해수욕장이 있다. 삼척해수욕장은 인근 최대의 해수욕장으로 울창한 송림과 깨끗한 백사장을 자랑한다. 각종 부대시설과 편의시설이 잘 갖춰져 있고 간이역인 삼척해변역은 주말에만 청량리 역을 출발하는 '환상의 해안선열차'의 종착지이기도 하다.

낚시터 옆 스쿠버 연습장

삼척해수욕장이 멀리 바라보이는 곳에 바다낚시를 할 수 있는 방파제가 있다. 방파제 끝에서 바닷물에 낚싯대를 드리우고 세월을 낚는 사람들을 바라보는 것도 여행지에서만 누릴 수 있는 여유다. 방파제 옆에 스쿠버 연습장이 있어 부지런히 물속을 드나드는 초보스쿠버들과 스쿠버들을 가득 싣고 먼바다로 나가는 배도 볼 수 있다.

새천년해안도로 풍경

삼척해수욕장에서 정라동의 정라회센터까지 푸른 동해를 따라 펼쳐지는 약 4㎞가 동해안의 해안 중 경치가 으뜸이라는 새천년해안도로다. 도로를 따라 쉼터로 알맞은 비치조각공원, 새해나 새날의 소망을 들어주는 소망의 탑이 이어져 낭만적인 드라이브코스다.

비치조각공원 풍경

새천년해안도로변에 조성된 조각공원은 다양한 모습의 조각품이 바다와 어우러져 멋을 더해주고 있다. 여름이면 야외무대에서 각종 이벤트가 열려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며, 헤이즐넛 향을 머금은 이곳 자판기 커피 한잔의 여유 또한 청정바다와 함께 편안한 휴식거리를 제공한다. 특히 여름밤 동해바다에서 볼 수 있는 점점이 수평선 위를 수놓는 오징어잡이 배의 화려한 불빛과 하얗게 부서지는 파도의 조화는 매력적이며 로맨틱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조각공원과 일출/삼척시청

 새천년의 소망을 담아 2000년 시에서 건립한 탑으로, 건립 후원자 33,000명의 이름이 각인되어 있으며 3단 타원형으로 구성되어 있다.1단은 신혼부부, 2단은 청소년, 3단은 어린이의 소망석으로 되어 있으며, 탑신은 소원을 비는 양손의 형태로 표현되어 있다. 또한 새로운 천년의 시작을 기념하는 타임캡슐을 탑 아래에 묻어 두었다.

소망의 탑 풍경 2

비치조각공원은 새천년해안도로변의 주요 볼거리 중의 하나이다. 여름철은 물론 4계절 관광객이 찾아와 조각작품을 감상하면서 휴식 및 더위를 식히는 장소로 인기가 높다. 또한 여름철에는 공원내에 있는 야외무대에서는 작은 음악회가 열리기도 하며, 특히 지하에 위치한 "마린데크"카페는 바다와 가장 가까이에서 차나 음료를 마실 수 있는 데이트 장소로도 유명하다.

해안도로야경과 정라항의 일출/삼척시

삼척항에서 삼척해수욕장까지 이르는 4.6㎞의 구간은 동해안의 아름다운 일출과 해안절경을 따라 환상의 드라이브를 즐길 수 있으며, 최근에는 영화나 드라마의 촬영지로 급부상하고 있다. 또한 바다낚시와 운동, 산책 등을 즐기기에 아주 좋으며, 야경 또한 아름다워 야간에도 많은 사람들이 이곳을 찾고 있다. 

해안도로의 야경과 일출/삼척시청

 

환상의 바다 전망이 자랑 '팰리스호텔'

2002년 가을에 오픈해 최고의 시설은 물론 최상의 전망까지 나무랄 데 없는 호텔. 호텔 앞길이 전부 아름다운 해안 드라이브길이라 차를 가지고 가면 바로 멋진 드라이브를 즐길 수 있다. 모래사장이 아름다운 맹방해수욕장을 비롯해 환선굴, 덕풍계곡으로 이어지는 주변 여행지들도 하나같이 꼭 가봐야 할 곳들뿐. 객실에서 일출을 감상하는 낭만은 보너스다.

시기 : 매년 12.31 저녁~익년 1. 1 아침
주요행사 : 아듀행사, 신년축하공연, 여명불꽃놀이, 소망기원연날리기

삼척항

소망의 탑을 지나 바닷가 도로를 달리다 보면 삼척시내다. 삼척을 제대로 알려면 시내의 초입에 있는 삼척항을 꼭 들려봐야 한다. 삼척항은 옛날에 정라항으로 불리던 작은 어항이었으나 오늘날에는 시멘트 선적기가 부두에 설치되어 있을 만큼 인근에 위치한 동해항과 더불어 시멘트 반출의 전진기지가 되었다.

 

그래도 삼척항은 아직까지 옛 모습이 많이 남아있어 손바닥만 한 작은 오징어와 바다 냄새, 항구 위를 날고 있는 갈매기 떼, 항구를 내려다보고 있는 산비탈의 작은 집들, 고만고만한 크기의 배들이 분주히 오가는 방파제가 어우러지며 사람냄새가 물씬 풍겨나는 세상을 만든다.

정라회센타의 생선회는 그 종류가 다양하며 신선하고 맛이 독특하여 예전부터 미식가들이 즐겨 찾는 곳이며, 최근에는 환선굴과 연계되어 관광객의 발길이 연중 끊이지 않고 있다. 인근 시·군의 회센타와 비교하여 가격 또한 저렴한 편이다.

삼척항에서 죽서루로 가다보면 왼쪽 바닷가 방향으로 야트막한 육향산을 만난다. 이 산위에 강원도유형문화재 제38호인 척주동해비와 평수토찬비가 있다.

남인의 영수로 삼척 부사를 지낸 미수 허목이 비문을 지은 척주동해비(陟州東海碑)는 현종 2년(1661)에 건립되었다. 척주동해비는 '퇴조비(退潮碑)'라 불리듯이 조류의 피해를 막기 위해 정라진의 만리도에 건립되었다가 비가 풍랑으로 파손되자 1710년에 모사하여 현재의 위치인 육향산 산정에 세웠다.

척주동해비

평수토찬비(平水土讚碑) 역시 허목이 임금의 은총과 수령인 자신의 치적을 글로 짓고 쓴 것이다. 목판에 새긴 48자를 읍사(邑司)에 보관해 오다가 240여년 후인 1904년 왕명에 의해 석각하여 육향산에 건립하였다.  

자료 - 오마이뉴스

육향산

보물213호인 '죽서루' 
 태백산맥의 험산준령과 맑고 푸른 동해바다를 모두 아루고 있는 고장인 삼척시는 해뜨는 동해 바다뿐만 아니라 산, 동굴, 강, 폭포, 협곡 등의 자연경관과 민속유물이 여기저기 산재해 있다. 말 그대로 "산 좋고 물 좋은" 곳이라, 발길 닿는 곳곳마다 절경이다.
그 중에도 죽서루는 삼척의 대표적인 문화재일 뿐만 아니라 관동 제1경으로 꼽힐 정도로 정취가 그윽하다. 더욱이 건물의 규모와 역사에서도 관동팔경 가운데 으뜸이다. 삼척의 문화유적을 찾아가는 길이라면 으레 죽서루(보물 제213호)를 맨 먼저 둘러보게 된다.
더욱이 건물의 규모와 역사에서도 관동팔경 가운데 으뜸이다. 이처럼 죽서루는 건물 자체도 아름답고 조망이 탁월해서 사시사철 사람들의 발길이 끊이질 않는다. 죽서루는 정면 7칸, 측면 2칸 규모의 팔작지붕 건물이다. 그런데 1층과 2층에 세워진 기둥의 수와 길이가 서로 다른 점이 특이하다. 애초부터 기둥이 세워질 자리에 솟은 자연석을 굳이 깨뜨리거나 다듬지 않 은 채 초석으로 삼은 탓이다. 여기서도 자연과의 조화미를 중요시했던 조선 건축의 전통을 엿볼 수 있다. 

 글·사진/한지호 자동차여행가

죽서루는 오십천 북쪽 절벽 위에 세워진 정자로 북동쪽을 바라보고 있다. 그러므로 죽서루에 대한 접근은 북쪽에서 가능하다. 죽서루를 보려면 주차장으로 쓰이는 바깥마당에서 안내소로 보이는 평삼문을 지나 안마당으로 들어가야 한다. 죽서루는 안마당의 절벽 쪽 단 위에 2층 누각으로 세워져 있다.  

죽서루 남동쪽에 바위가 있는데 용문이라고 음각한 글씨와 성혈흔적이 남아있다. 성혈이란 풍요와 다산을 상징하는 선사시대의 유산으로 고인돌 등에서 자주 볼 수 있다. 용문바위에는 문에 해당하는 구멍이 있는데 이것은 오십천의 용이 승천하면서 이 바위를 뚫고 지나가 생겨났다고 한다.

용문바위 / 이상기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