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방곡곡/충청남도

공주 금학동 우금티 동학혁명 예술제

by 구석구석 2022. 11. 1.
728x90

제29회 2022 우금티예술제 및 동학농민혁명 희생자를 위한 특별천도재

원불교 대전충남교구 강경지구 공주교당의 주관으로 올린 천도재에 인천 광주 서울 의왕 대전에서 원불교 평화행동 회원들이 함께 했다. 

천도재에 함께한 원불교평화행동 회원들
동학혁명위령탑

사적 제387호인 우금티전적은 제2차 동학농민운동 당시 최대 격전지로 1894년 동학농민군이 관군과 왜군을 상대로 마지막까지 격렬하게 전투를 벌인 장소로 우금티고개는 남쪽에서 충청감영이 있는 공주로 들어오는 중요한 길목이다.

1894년 2월 전라도 고부에서 전봉준장군이 중심이 된 동학농민군이 보국안민과 제폭구민을 내세우고 일어났다. 이후 9월에는 반봉건과 반외세를 외치며 충청도 일대의 동학농민군과 연합하였으며 충청감영이 위치한 공주는 동학농민군과관군 일본군에게 모두 중요한 장소로 동학의 남북접 연합군은 감영을 공격하기 위하여 공주로 진격하던 중 우금티에서 관군과 일본군에 맞서 일본군의 신식 무기에 맞서 죽검과 죽창, 화약총으로 치열하게 싸웠으나 끝내 패했다.

결국 전봉준장군 등 지도자들을 체포되거나 죽임을 당하였는데 우금치 전적은 동학농민군이 원하던 듯을 이루지는 못했으나 반봉건과 반외세를 내세우며 마지막까지 목숨을 걸고 전투를 벌인 장소로서 의미가 있다. / 안내문에서 옮김

대전충남교구 강경지구 동학혁명 희생자를 위한 천도재

 

2022년 우금티예술제에 함께한 원불교평화행동

 

지게상여와 헌곡
원평화회원들
원평화회원들
예술제 마지막행사로 제를 올렸는데 꽃대신 벼이삭을 올리는걸 헌곡이라고 하네요
지게상여
민중가수 최도은
공주교당 유타원 김성혜교무님의 축사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