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방곡곡/충청북도

충주 탑평리 중앙탑사적공원 중원고구려비

by 구석구석 2022. 1. 29.
728x90

 

충주시 중앙탑면 탑평리 50 / 중앙탑 사적공원 / 043-850-6734

탄금호와 푸르고 널찍한 잔디밭이 어우러진 중앙탑공원은 역사를 돌아보고 아름다운 공원을 둘러보며 예술을 즐기는 산책이 가능한 곳이다. 중앙탑 사적공원은 중앙탑 주변을 공원화하여 충주를 대표하는 문화관광지로 조성했는데 중앙탑의 이름을 따라 중앙탑 사적공원이라고 한다.

탑평리 칠층석탑은 중원문화를 대표하는 유산이다. 신라석탑 중 유일한 7층 석탑으로 통일신라기에 우리나라의 중앙에 세워져 '중앙탑'이라고도 한다.



건립시기에 대해서는 여러 주장이 있으나 대체로 8세기 후반~9세기 초로 추정되고 있으며, 10여 개의 크고 긴 돌로 지대석을 마련하고 2중 기단을 쌓아 올렸다고 한다.



탑 전체의 높이는 12.95m 정도로 높이에 비해 너비가 좁아서 가늘게 치솟은 느낌이 강강해 안정감보다는 상승감이 두드러진다.

1917년 해체·복원시 6층 탑신에서 훼손된 고서류 일부와 구리거울 2점, 목제칠합과 은제사리함이 나왔고 기단부에서는 청동합이 발견되었는데, 구리거울은 고려시대의 것으로 이 때에도 변화가 있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이 탑은 여러 차레 해체·복원과정에서 원형과 달라진 부분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중앙탑 무지개길로 불리는 탄금호 중계도로는 한국관광공사 '야간관광 100선'에 선정됐다. 남한강을 따라 조성된 산책길로 밤에는 예쁜 무지개 조명이 비춰 색다른 야경을 보여준다고 한다. 푸른 하늘을 배경으로 탑과 언덕, 강물이 어우러진 풍경은 한 폭의 그림같다.

728x90

사진 - 충주여행

중앙탑공원에는 충주호조각공원이 있다. 한가로운 산책을 즐기며 다양한 조각작품을 감상하기에 좋다.

중앙탑공원

중앙탑, 남한강과 어우러진 작품들은 역사와 자연, 예술이 조화를 이루며 멋진 풍경을 연출한다. 풍선에 매달린듯한 귀여운 차와 색색의 바람개비가 서 있는 이곳은 웨딩촬영 장소 같아 보이지만 중앙탑사적공원의 일부다. 중앙탑공원에는 사진 명소가 많이 조성돼있다.

[충북일보 /충주시SNS서포터즈 시카]

 

중원고구려비는 한반도 남부에 남아있는 몇 안되는 고구려관련 유적 중 하나이자 비석으로는 유일한 존재다. 특히나 이 비석은 고구려가 가장 강성했던 때에 만들어진 것이어서 의미가 더 하다.

중원고구려비

광개토대왕의 아들인 장수왕이 남한강 유역의 여러 백제성을 함락시키고 경계점을 표시하게 위해 세운 비석이 바로 이 중원 고구려비다. 이 비석을 기준으로 보면 고구려가 백제의 수도인 한성을 함락하고 한반도의 중부지역까지 장악하여 그 영토를 충주지역에까지 확장하였음을 말해준다.

이 비석은 돌기둥 모양의 자연석 네면에 모두 글을 새겼는데, 그 모양이 만주에 있는 광개토대왕비의 축소판이다. 비석은 심하게 닳아 앞면과 왼쪽옆면의 일부만 읽을 수 있을 정도다. 작은 부분의 내용을 판독해 본 결과 고구려 대왕이라는 글자를 비롯해 전부대사자,제위,사자 등 고구려이 관직과 모인삼백,신라토내 등 고구려가 신라를 불렀던 말들이 나와 고구려 비임을 알게 해준다.

이 비는 1979년 지금의 위치에서 가까운 입석마을 개울가 빨래에서 우연히 발견되었는데, 오랜 세월 방치되어 있기도 했거니와 비의 중요성을 몰랐던 동네 주민들이 빨래판으로 사용하기도 해 훼손이 심한 편이다. 이 곳 중원고구려비와 지척의 거리에 통일신라때 만들어진 중앙탑과 신라 고분군이 있어 이 지역의 중요성을 일깨워 주기도 한다.

 

금가참숯 찜질방 043-853-7753, www.chamsoot1004.com

충주시 금가면 월상리 남한강 조정지댐 밑에 위치하며 금가참숯은 재래식 숯가마 8기를 운영하고 있다. 시아버지 때부터 전통방식으로 단단하면서도 품질 좋은 숯을 생산하고 있다. 백탄을 생산하는 과정에서 추출한 참나무 목초액도 믿을 만하다. 숯을 꺼내고 난 가마는 찜질방으로 사용하는데 황토로 지은 가마 안 가득, 숯에서 방출된 원적외선이 가득하다. 찜질 후 미역국(3천원) 한 그릇을 먹으면 개운한 기운이 더해진다. 오전 8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이용할 수 있으며 이용료는 찜질복 포함 5천원. 연중무휴. 

 

젤코바힐펜션 043-857-1889, www.zelkovahill.co.kr

노은면 수룡리에 자리한 젤코바힐은 북충주 IC에서 수룡초교를 지나 보연산쪽으로 5분 거리에 위치한 고급 펜션. 고속도로와 인접한 곳에 있어 산중의 고요함을 느낄 수 있는 곳이다. 느티나무가 있는 언덕이라는 뜻의 젤코바힐에는 오래된 느티나무 한 그루가 운치 있게 서 있다. 펜션 뒤 보연산에는 가벼운 산책로와 등산로가 나 있고 앞으로는 한포천을 끼고 있다. 

 

신화숯불갈비 043-853-8033 

노은면에 자리한 신화숯불갈비는 8년 경력의 주인이 직접 음식을 만들어내는 곳이다. 툭툭 담겨 나오는 음식은 투박하지만 맛깔스럽다. 양념이 잘 배어 있는 갈비를 숯불에 얹어 구우면 어른보다 아이들의 손이 더 바쁘다. 오전 8시부터 오후 9시까지 영업하므로 아침식사도 할 수 있다. 

 

 

충주 82번국지도-평리 탄금대 태문산 중앙탑 충주박물관 중원고구려비 리쿼리움

중부고속도로 호법IC를 지나 일죽IC를 빠져 나온다. 장호원 방면으로 달려 오행~양성~돈산온천~능암온천~가흥창지를 경유하여 고구려비를 지나 탑평리에 닿으면 된다. 영동이나 중부고속도로의

blog.daum.net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