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방곡곡/강원도

홍천 명동리 용수리 제곡리~홍천강(노일리)

by 구석구석 2010. 1. 14.
728x90

 

명동리마을 http://www.gmd.or.kr/

033-432-3868(010-3340-3868)/033-432-8966(010-5555-5882)

 

 

홍천군에 위치한 명동리 마을은 마을전체가 친환경농업을 하고 있는 곳으로 유명하다. 마을 초입에 들어서면 여느 농촌풍경과 다를 바 없는 모습이지만 차근차근 마을 곳곳을 뜯어보면 미세하지만 뚜렸한 차이점들이 눈에 들어온다. 특히 마을의 모든 농작물들을 친환경 농업으로 생산하고 있어 재배와 함께 이미 판로가 정해져 있을 만큼 전국적으로 이곳의 농작물들은 인기가 대단하다고 한다. 또한 마을을 가로 질러 흐르는 냇물은 농약을 전혀쓰지 않기 때문에 맑고 깨끗하며, 수량이 사계절 내내 한결같아 농사짓기에 제격인 마을이다.

마을 풍경 수려하고 주말이면 낚시꾼들로 북적


이렇듯 친환경 농업으로 생산하다 보니 주변에 생길 수 있는 환경오염 문제는 많이 줄어들었다. 마을 회관 앞을 지나는 냇가는 깨끗한 수질로 다양하고 풍부한 어종을 보유하고 있으며 주말과 휴가철이면 강태공들이 세월을 낚기 우해 북적댄다. 또한 논과 밭으로 가득한 마을 풍경은 냇가주변의 나무 그리고 그림 같은 펜션 같은 멋진 풍경의 볼거리도 함께 제공한다.

친환경 농업생산물들 직접 체험해 볼 수 있어


명동리 마을에서 생산되는 친환경 농작물들로는 찰벼와 찰옥수수, 고추, 감자가 있고 민물고기로는 붕어, 잉어, 메기, 다슬기 등이 있다. 명동마을에서 농촌체험프로그램에 참여한 단체나 가정은 이러한 다양한 농작물들을 직접체험 해 볼 수 있다. 특히 벼심기와 재배 그리고 감자캐기, 옥수수따기는 계절과 시기에 따라 직접해 볼 수 있는 농촌체험 프로그램의 대표적인 것들이며, 메기와 잉어, 다슬기등 민물고기도 잡고 된장, 간장, 고추장도 담궈보는 체험도 가능하다.

 

* 봄(3,4,5월) - 나물뜯기, 오리넣기,장담그기,논 모내기,과일나무심기,밭작물심어보기
* 여름(6,7,8월) - 농사체험,낚시,뗏목타기,고기잡기,돋나물채취,산림욕,그네뛰기
* 가을(9,10,11월) - 메주쑤기,물고기잡기,김장담그기,지고추따기,깻잎따기,메뚜기잡기,다슬기줍기,디딜방아체험,고추잎따기,벼베기
* 겨울(12,1,2월) - 얼음썰매타기,연날리기,널뛰기,민속놀이 재현,짚공예배우기,떡매치기,자치기

 

* 숙박시설 이용요금 추가1인당5,000원
- 통나무펜션(5인) : 80,000원
- 한옥(20인) : 당일 150,000원/숙박 200,000원

 

홍천강 남노일리유원지

강원도 홍천군 서석면 생곡리에서 발원하여, 청평으로 흘러드는 홍천강은 수심이 얕고 차지 않은 수온, 넓은 강변으로 인해 수도권 최고의 물놀이터로 손꼽힌다. 143km에 이르는 홍천강 줄기 곳곳에는 명소가 숱하게 널려 있다. 상류 굴지리에서부터 팔봉산, 밤골, 반곡, 통곡, 개야, 수산, 모곡, 마곡 등 유원지로 조성된 곳만도 10 여곳으로 모두 오토캠핑을 할 수 있다.

 

홍천강에서 가장 유명한 곳은 서면 모곡의 밤벌유원지로 약 1km에 이르는 강변이 밤톨만한 자갈과 모래로 덮혀있다. 모곡에서 6km 떨어진 마곡 유원지는 한적하다. 마곡은 홍천강의 가장 끝줄기로 하류는 청평호로 이어진다. 강 한가운데는 비교적 수심이 깊어 수상스키와 제트스키를 즐기는 레포츠광들이 주로 찾는다. 하류쪽은 모래사장과 숲이 어우러져 있다. 예전에는 강 상류쪽까지 모두 고운 모래밭이었으나 강 하류쪽에서 모래를 채취해가는 바람에 물살에 많이 쓸려내려가 지금은 자갈밭이 되었다 한다. 모곡에서 강줄기를 따라 상류쪽으로 올라가다보면 유원지들이 끊어질 듯 이어지며 나타나는데, 위로는 수산유원지와 개야리유원지가 있고 상류로 더 올라가다보면 8개의 봉우리가 솟아나 있다. 이곳이 홍천강과 어우러진 아름다운 명산 팔봉산이다. 팔봉산 관광지는 수심이 얕아서 좋고 2시간 가량의 산행도 즐길 수 있다. 밤골은 밤나무숲이 우거져 있어 텐트를 치고 캠핑을 즐기기에 적격이다. 인적이 드문 곳은 최상류 굴지리 및 장항리이다. 사람이 북적거리지 않는다. 상류쪽은 수심이 깊다. 또한 홍천강 줄기에는 계곡과 유적지도 많다. 서면 모곡리에 한서 남궁억 선생 묘역 및 기념관이 있으며 홍천읍을 지나서는 수타계곡과 용소계곡, 강재구 공원, 풍암리 동학혁명 전적지, 홍천향교, 물걸리 3층 석탑 등이 있다. 수타계곡은 봄철 철쭉과 가을의 단풍이 절경이며 또한 물이 깨끗하며, 천년 고찰 수타사가 자리하고 있다.

 

맑고 깨끗한 물, 넓은 백사장이 펼쳐져 있는 남노일리 강변은 견지 낚시터로 유명하며 낚시도 가능해 여름철 가족단위 피서지로 적합하다. 주변에는 고드레미 관광농원이 있어 매운탕 등 향토음식을 맛볼 수도 있으며, 인근에 복숭아, 포도, 사과, 배 등 대단위 과수원이 있어 관광객의 색다른 관심을 끌고 있다.

 

남노일리 249-18 토마토펜션 016-235-6374

홍천강의 백미인 노일강변 최상류의 맑은 물과 금학산의 아름다운 자태가 이어지는 고즈넉한 공간에 정통목조주택으로 시공하여 인테리어가 아름다운 펜션.

 

펜션 2개동으로 되어 있고 커플룸 7실, 패밀리룸 4실, 넓은 데크를 갖추고 있다. 부대시설로는 카페와 정자 2개, 바베큐장, 캠프파이어장이 있고 펜션의 측면과 후면에 넉넉한 주차공간이 있다. 펜션 내에 준비되어 있는 자전거와 배드민턴, DVD는 언제든지 무료 이용가능하다. 

 

 여행에서 빼놓을수 없는 즐거움은 바로 바베큐 파티로 2일 전에 연락하면 준비하여 놓는다. 

바베큐 풀코스는 1인분에 15,000원, 그릴대여료 10,000원으로 목살(500G), 대하, 수제소세지, 버섯, 양파 등과 각종야채, 상큼한 파인애플 소스 얹은 야채샐러드 외 여러반찬, 그리고 한국인에게 빼놓을 수 없는 밥이랑 찌개, 후식으로 계절에 따른 과일2가지가 나오고 서비스로 와인2잔이나 맥주 2병중 선택할 수 있다. 
 
오전8시30분에서 9시30분 사이에 카페에서 커피와 토스트 무료제공하며 평일에는 밥, 해장국, 반찬 3~4가지가 나오는 무료조식을 한다.

 

 

카페에서는 쥔장이 직접 채취한 야생화차인 은은한 국화향의 감국차, 쑥부쟁이차, 달맞이꽃차 등을 1년 내내 맛 볼 수 있다.

 

찾아가는 길

     대명비발디파크 내부 통과(춘천, 팔봉산 가 는길)4km 직진→ 팔봉교회 지나자마자 우회전→ 300m지나 농로 사잇길로 좌회전→ 1km주행후 다리건너 우회전→ 1km→ 노일강변 입구(북노일교)에서 우회전2.3Km주행 (강변도로)→ 포장도로 끝나는 지점에서 비포장도로를 따라 1Km정도 직진하신 후 위안터교를 건너면 바로 토마토펜션


노일리 684 강변의수채화펜션 033-435-3820

폴라리스펜션과 근접해있다. 

 

 

 노일강변에 위치한 강변의 수채화 펜션은 테라스에서 바라보는 안개 낀 강변과해질무렵 붉은노을이 아름다운 펜션이다. 객실에서 창을 열면 노일강의 금빛 물결이 방안으로 들어온다. 뒷 쪽으로는 금학산 자락이 펜션을 병풍처럼 감싸고 있어 멀리서 바라보면 아늑한 느낌을 준다. 객실은 모두 5개로 모두 꽃 이름으로 지었다. 대부분의 손님이 연인들이고 여름에는 가족여행으로도 많이 찾는 펜션이다. 펜션지기의 구수한 입담과 친절함이 찾는 고객을 흐뭇하게 만든다. 펜션 주인의 소개로 여름철 홍천강래프팅을 저렴하게 즐길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