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방곡곡/전라남도

장흥 장흥읍-건산리 정남진토요시장 탐진강

by 구석구석 2009. 8. 7.
728x90

 

장흥토요시장은 예전부터 한우직거래장터로 유명했다. 시장에서 값싸게 구입한 한우를 근처 식당에서 바로 구워먹을 수 있으며, 한우고기 판매점 17곳과 고기를 구워 먹을 수 있는 식당 30곳이 몰려 있다. 안파는 물건이 없는 토요시장이지만, 그 중에서도 장흥의 한우고기는 많은 고객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효과적인 판매를 위해 중간유통단계를 없앰으로써 소비자들은 저렴한 가격에 한우를 즐길 수 있고, 이를 통해 고객의 유입을 극대화하고 있다.  

장흥토요시장의 한우 가격은 시중의 한우 가격과 비교할 수 없다. 대도시 정육점에서 600g에 5만5천원하는 등심(1등급)을 이곳에선 3만3천원에 판매하고 있으며, 불고기·장조림용(1등급) 한우는 600g당 9천원으로 백화점과 정육점 가격의 절반 이하 가격이다. 특수 부위도 비싸지 않다. 한우고기는 보통육, 고급육, 최상등육 3등급으로 나눠 판매하는데, 최상등육도 주머니 사정을 걱정하지 않고 먹을 수 있을 정도이다. 신선한 한우고기를 맛보고 싶은 고객들의 심리를 파악하여 장터 식육점에서 고기를 구입해 인근 식당에서 구워 먹을 수 있도록 했다. 식당 이용 시 1인당 3천원의 비용을 지불하면 불판과 쌈채소, 각종 밑반찬이 제공된다.  

특산품 한우와 함께, 매주 토요일에는 고객들에게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기 위해 연예인 공연 및 노래자랑 등 한바탕 축제판이 열린다. 뿐만 아니라 다양한 예술품과 공예품을 전시하여 지역문화중심지 역할을 하고, 줄배타고 장보러 갈 수 있는 줄배체험장을 설치하는 등 독특한 매력을 가지고 있다.

 

현대화된 시장과 왁자지껄한 난전이 공존하여 멀리서 찾아온 도시 쇼핑객들에게 정겨운 장터 느낌을 그대로 전달해 주고 있다. 난전 중에는 ‘고향할머니장터’가 있는데 장흥에 살고 있는 65세 이상 할머니들이 직접 재배한 작물을 판매하도록 격려하는 장터이다. 고구마 순이나 상추 같은 채소류가 주를 이루는데, 고객 입장에서는 농약을 쓰지 않은 안전한 먹을거리를 살 수 있어 좋고 할머니들은 쏠쏠한 용돈벌이가 되어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두고 있다.  

특산품 판매장에서는 믿을 수 있는 상품을 저렴하게 판매하여 지역경제에 큰 보탬이 되고 있다. 장흥군 내 3개 읍, 7개 면에서 특산품 생산자들이 직접 나와 헛개나무, 파프리카, 딸기, 표고 등을 판매한다. 생산자가 자신의 이름을 걸고 팔기 때문에 믿을 수 있을 뿐 아니라 시중가보다 30% 이상 저렴해 고객들의 반응도 좋은 편이다. 

한우 된장물회
쇠고기의 우둔, 설깃 부분을 채로 썰어 과일•채소로 만든 새콤달콤한 육수에 후루룩 말아먹는다. 양에 따라 소 2만원, 중 3만원, 대 4만원인데 싱싱한 육회가 푸짐하게 들어 있으며, 육회를 다 먹으면 삶은 국수가 나오는데 물회 육수에 조금씩 담가 먹으면 입가심으로 안성맞춤이다. 가격 소 20,000원 / 중 30,000원 / 대 40,000원

 

한우 삼합
한우삼합이란 장흥한우와 표고버섯, 그리고 키조개를 같이 먹는 것을 말한다. 이 세 가지 모두 장흥을 대표하는 신토불이 특산품인데, 불판 위에 구워서 한입에 먹으면 짭짤한 조개와 부드러운 쇠고기, 쫄깃한 표고버섯이 입속에서 조화롭게 어우러진다. 식당에서 1만원만 추가하면 3~4인분의 키조개와 표고버섯을 즐길 수 있다. 가격 4인 기준 70,000원


 

 

탐진강 정남진물축제

 

파이 서비스가 종료되어
더이상 콘텐츠를 노출 할 수 없습니다.

자세히보기

 

정남진물축제는 탐진강및장흥댐 생태공원일원에서 개최되며 탐진강변과 석대보 2곳으로 나뉘어 수변공원을 따라서 주된 행사장이 있다.

두곳모두 별도의 행사장으로 천변행사장은 조명시설을 갖춘 주무대와 상시체험전시관이 있는데 물에서 할 수 있는 것은 다 있다고 생각하면 된다. 테마관과 향토자원관이 있어 약초나 전통문화를 체험할 수 있다. 석대보행사장에는 원형경기장 비슷하게 꾸며놓아 마당극이나 공연을 관람할 수 있다.

 

 

장흥에서만 누릴 수 있는 감동체험으로 정남진, 백두산천지, 마라도의 물 합수식을 비롯하여 화려한 무대공연을 주무대에서 야간에 상시하고 있으며 뗏목과 줄배 보트등 물놀이와 전통주 도자기만들기등 전통문화체험을 할 수 있다.

 

 

테마전시관에서는 다양한 즐거움이 있는 교육테마관이란 주제로 물, 전통, 생태, 건강등과 관련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문화프로그램으로 설치미술전과 장흥지역의 작가, 공연예술단체릐 우리문화 공연을 한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