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방곡곡/강원도

화천 하남면-용암 위라 삼화 용화산

by 구석구석 2009. 5. 26.
728x90

 

서울에서 46번 국도로 청평 - 가평 - 강촌 - 의암호 서편 - 403호 지방도 - 춘천댐 건너 춘천방향으로 500m 진행 후 좌회전 - 407번 지방도 - 고탄리 - 고성리 - 용화산 정상 아래 주차장

 

 

 

 

 

하남면 삼화리 용화산

 

해발 878.4m의 용화산은 화천군 간동면, 하남면과 춘천시 사북면 경계에 솟아 있다. 화천군민의 정신적 명산이며 해마다 용화축전시 산신제를 지낸다. 전설에 의하면 이 산의 지네와 뱀이 서로 싸우다 이긴 쪽이 용이 되어 하늘로 올라갔다 하여 용화산이라 이름지어 졌다. 암벽등반을 하지 않고도 암벽등로를 누비는 재미를 맛볼 수 있다. 득남바위, 층계바위, 하늘벽, 만장봉, 주전자바위, 작은 비선대 등 숱한 기암괴석과 백운대 코스와 비슷한 깔딱고개까지 있어 온종일 바위등로를 오르내리게 된다. 특히 858m봉에서 정상까지는 지그재그로 이어지는 암릉 코스여서 스릴만점이다.

 

 

용화산 준령 북쪽에 성불령이라는 고개가 있고 여기에 성불사 터가 있다. 옛부터 성불사 저녁 종소리와 용화산의 안개와 구름, 기괴한 돌, 원천리계곡의 맑은 물, 부용산의 밝은 달, 죽엽산의 단풍, 구운소의 물고기 등을 화천팔경이라 불렀다. 춘천에서 화천가는 국도를 달리다 춘천댐 입구에서 오른쪽 도로로 접어들어 15분을 더 가면 춘천 고탄리 양통마을. 이곳이 산행기점이다. 최근 춘천시 사북면 고성리에서 화천군 하남면 삼화리로 넘어가는 포장도로가 뚫려 있고 산 정상 1km 아래 지점에 주차장까지 생겨 등산 대신 드라이브 코스로도 훌륭하다.

 

 

 

등산로

* 삼화리 - 용화산 정상 - 파로호전망대 (5시간 소요)
* 용화산입구 - 용화산 정상 - 말골낚시터 (4시간 20분 소요)
* 용화산입구 - 용화산정상 - 용호리
* 용화산입구 - 용화산 정상 - 유촌리 (3시간 40분 소요)

 

 

위라리 490 화천민속박물관 033-440-2593

 

화천민속박물관 선사유적전시실은 화천 용암리에서 출토된 청동기시대 주거지 복원 및 발굴 유물을 전시하여 선사시대 생활모습을 생생하게 재현하였다. 민속생활전시실에는 화천의 주거와 의(衣)생활, 농경생활, 수변생활 등의 모습을 볼 수 있도록 전시되어 있으며, 민속생활용품전시실과 화천을 빛낸 인물 조각상을 전시되어 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