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방곡곡/충청남도

당진 고대-615번지방도-당진포리 영전황토마을 벌수도예체험

by 구석구석 2008. 6. 27.
728x90

 

흙의 편안함과 자연의 싱그러움을 만끽할 수 있는 영전황토마을!

문의 011-9800-7531 041-356-8380  예약 017-428-8860(김혜재)

 

당진포1리에 위치한 영전황토마을은 예로부터 양질의 황토 토양을 갖고 있는 지역으로 유명하며, 이곳에서 생산되는 농산물은 최근 각광받고 있는 친환경 청정 농산물로서 황토배를 비롯하여, 당진군 명품 브랜드인 해나루쌀, 표고버섯 등의 양질의 농산물을 재배, 생산하는 전형적인 농촌마을이다. 지리적으로는 충청남도의 최북단에 위치 하고 있으며, 북쪽과 서쪽으로 바다를 경계하고 있어 해양성 기후를 갖고 있다.

 

비교적 평탄한 지형을 갖고 있는 영전황토마을은 침체되어 있는 농촌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다각적인 방법을 찾던 중 천혜의 자원인 황토를 이용하여 체험관광마을로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이미, 황토염색체험과 도자기제작체험을 비롯한 다채로운 체험과 프로그램이 준비되고 활성화 되어 있어 도시민들의 발걸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황토염색체험 / 5,000원

무병장수와 건강한 농촌의 비결인 신비의 흙, 황토! 자연이 살아 숨쉬는 깊은 산 속에서 이른봄 아침햇살이 드는 동쪽에서 채취한 질 좋은 황토를 엄선한 황토염료를 항아리에 담아 음지와 양지에서 숙성하여 속옷이나 이불과 같은 면제품을 정성을 다해 염색하는 체험으로 옛 조상님들의 지혜와 더불어 건강을 체험할 수 있다. 또한 황토염색 체험장에서는 황토팩을 바르고 황토물을 튀기며 신나게 즐길 수 있는 친환경 체험이다.

 

 

 

짚풀공예 / 5,000원

마을정보센터 옆 노인회관에서는 사라져가는 전통생활문화 복원과 농한기 건전한 여가활용 및 도시민과의 교류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짚풀공예체험이 운영되고 있다. 얼핏 보면 짚풀공예라는 단어조차 생소할 수 있는데, 짚신을 비롯해 삿갓, 복조리, 망태기, 돗자리 등은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짚풀공예 제품이다.

 

 

 

우리의 전통 공예품을 직접 체험하고 배우고 재현함으로써 역사를 배울 수 있고, 만들어진 제품은 가져갈 수 있어 색다른 재미를 느끼실 수 있습니다. 또한 마을 어르신들이 들려주시는 구수한 옛날 이야기는 보너스로 제공된다.


 

벌수도예체험 / 성인10,000원 어린이 8,000원 양광용 041-352-7531 011-9800-7531

벌수도예 체험은 도예가 양광용님이 운영하는 벌수도예공방에서는 예술성과 실용성이 복합되어 있는 자연친화적인 작업중의 하나인 도자기를 도예선생님의 지도하에 자신이 직접 만들어 볼 수 있다. 천진한 마음으로 흙장난 하듯 점토를 주무르며 만드는 초급자 체험에서부터 벌수도예의 기법을 전수 받을 수 있는 전문가 과정까지 경험할 수 있다.

 

  

  

학원, 유치원, 초, 중, 고,동호회, 회사등 좀더 새롭고 재미있는 특별 프로그램을 원하는 단체면 모두 가능하다. 토화랑에서는 도예수업을 통해 만드는 즐거움과 함께 도자기를 직접적으로 느끼면서 자연스럽게 우리의 역사를 배울 수 있는 교육적 효과 까지 가능한 프로 그램으로 준비 되어있다.

 넓고 깨끗한 시설과 도예과 대학원생, 도예작가, 대학 강사로 구성되어진 전문 강사진으로 이루어져 체험을 희망 하는 단체의 성향을 파악하여 수준별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수준 높은 전문 도예학습 공간이다.

 

  

 

풍물(농악)배우기 체험 / 5,000원

과거 서민들의 삶의 애환이 담겨있고 농경사회의 생활의 윤활유로서 자리잡았던 우리 전통문화의 훌륭한 멋인 풍물놀이를 직접 체험하실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드리고 있다. 풍물은 지역적으로 서로 다른 특색을 보이고 있는데 마을의 풍물은 가락의 경쾌함이 짙게 돋보이는 경기, 충청풍물에 해당되며 중부지방 풍물.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