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방곡곡/강원도

양구 31번국도 가오작리 광치계곡 후곡약수터

by 구석구석 2008. 1. 23.
728x90

 

 

서울에서 45번 국도 춘천 방면으로 좌측방향 44.09km - 팔미삼거리 46번 국도 팔미삼거리에서 경찰청,양구 방면으로 우측방향 18.17km - 46번 국도 양구,오음 방면으로 우측방향 0.03km - 배후령길 46번 국도 좌회전 25.55km -웅진교차로 46번 국도 웅진교차로에서 인제,양구 방면으로 좌회전 12.97km - 송청삼거리 31번 국도 송청삼거리에서 인제,신남 방면으로 우측방향 11.41km - 광치계곡 

 

 

 

 

광치검문소 위쪽으로 왼쪽 구도로를 따라 나타나는 계곡을 광치계곡이라고 하는데 대암산으로 이어져 계곡이 깊고 수량이 많아 경관이 수려하여 마을관리휴양지로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다.

 

 

여기에는 민박집이 있어 숙박이 가능할 뿐아니라 관광농원도 있고 잉어, 송어를 이용한 민물회와 매운탕도 맛볼 수 있다. 여름에는 지역주민은 물론, 외지에서도 가족단위로 몰려와 피서를 즐기는 인파가 골짜기를 가득 메우는 광경을 볼 수 있다.

 

 

남면 가오작1리에 위치해 있는 이 탱크방어선은 1968년 유사시 적의 탱크를 저지할 목적으로 도로옆에 콘크리트 구조물을 설치하고 좌우 양옆으로 100~200m씩 구릉의 사면을 따라서 4-5열로 큰 바위들을 옮겨 놓았는데 강원대학교 조사팀들은 여기서 덮개돌이었을 가능성이 있는 고인돌 17기와 사람모형의 선돌 1기를 찾아 냈다.

조사단은 동면 지석리, 남면 용하리, 송우리 등지에서 상당수의 고인돌이 확인되었거나 존재하였다는 기록이 있는 점으로 미루어 인근지역의 고인돌이 한꺼번에 이 탱크방어선으로 옮겨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현재 고인돌 17기는 이 자리에서 그대로 보존되어 있으며, 사람모형의 선돌은 양구 선사박물관으로 옮겨져 광장 한가운데에 세워져 있다.

 

동면 소재지에서 263번 군도로부터 약 1.2km지점 대암산 기슭에 자리잡고 있는 후곡약수터는 철분과 불소가 많이 들어 있고 탄산가스가 풍부하여 위장병에 특효이며 피부병에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인근보다 1m정도 깊은 곳에 위치한 약수정에는 두개의 샘이 나란히 있으며 철분 성분으로 인하여 바닥이 붉게 물들어 있는데 탄산성분으로 인하여 매우 짜릿한 이 약수로 밥을 지으면 푸른빛이 감돌아 신비함을 더하고 있다.

 

위장에 좋은 탄산이온, 규산이온 및 치아건강에 좋은 불소성분을 많이 함유한 양질의 광천수로 주변의 수려한 경관과 함께 관광 휴양지로 각광을 받고 있다. 특히, 이 곳은 국민관광지로 지정되어 각종 편의시설이 확충되고 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