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런거 저런거/군대이야기

프랑스-헌병대 GIGN GSPR ECTLO

by 구석구석 2011. 11. 4.
728x90

 

 

 

국가 헌병대

 

Groupement de Securiteé 등등 d'Intervention 헌병대 Nationale (GSIGN), Satory- Groupe de Securiteé de la Presidencee de la Republiquee (GSPR) - Groupe d'Intervention 헌병대 Nationale (GIGN- 보복 테러)

- Escadron Parachutiste d'Intervention 헌병대 Nationale (EPIGN /VIP 경호 Ops)

  

국가 경찰

 

RAID (CT단위), BièvresGroupe d'Intervention 경찰 Nationale (GIPN)                 5개의 x 특별 기동대service de Protection des Hautes Personnalités (SPHP) (안전, 보호 VIP)Equipes Regionales d'Intervention 등등 de Securite� (ERIC)

 

 

 

 

지젠느(GIGN) groupement d'intervention de la gendarmerie nationale

현제 해체되고 RAID에 통합되었다.

 

 

 

1972년 뮌헨올림픽 선수촌의 이스라엘 선수단 숙소에서 검은 9월단 테러와 1973년 9월 프랑스 주재 사우디아라비아 대사관 점거 인질억류사건등의 잦은 테러의 계기로 그당시 국가 헌병대 60,000명중에서 엄격히 선발된 소수 정예대원 15명으로 1973년 11월에 프랑스 정부는 대테러리리스트 특공대 지젠느(GIGN)를 창설했다.

 

창설 초기에는 제 1 GIGN과 제 4 GIGN의 2개의 부대로 구성되어 있었으나 1976년에 통합되었고, GIGN의 임무가 점차적으로 늘어나자 1979년에는 핵심 요원을 15명에서 42명으로 보강했고, 1984년에는 58명(장교 6명)으로 증원했다.

 

GIGN은 12명으로 구성된 4개의 타격대(Strike Unit)로 되어 있으며, 4개의 타격대 중 1개 타격대는 비상 대기조로 언제 어디로든 출동할 수 있는 태세를 갖추고 24시간 대기하고 있다.
 

 

군경찰소속의 대테러부대가 GIGN

  

GIGN은 인질 구출작전, 위험인물 검거 및 제거와 각종 인질난동 사견해결 주된 임무이지만, VIP에 대한 경호, 주요 시설물에 대한 방어, 극악범 호송 임무도 아울러 수행하고 있다.

(

GIGN 의 SEAL Team)

 

다른나라의 특공대와는 달리 GIGN은 전투 수영훈련을 강조하고 있다. 이것은 해상에서 선박납치 사건이 발생하거나, 해안에 있는 호텔과 같은 위락 시설의 점거와 인질 억류에 철저하게 대비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창설이후 지금까지 GIGN은 작전에서 실패한 적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1976년 아프리카 지부티에서 활동하는 7명의 소말리아 과격파 테러분자들이 프랑스 군인자녀들이 탄 스쿨버스를 납치하였을 때 이들의 구출작전을 성공하였으며, 1979년 사우디 아라비아의 회교 원리주의자들이 일주일간 장악하고 있던 회교성지 메카사원 진압작전, 83년 7월에는 파리 오를리 공항에서 이란 납치범 6명을 체포하고 2백명의 인질을 구출했으며, 92년 이죄르 교도소에서 인질 21명을 구출하기도 하였다. 가장 유명한 작전은 1976년 7월 사우디의 회교성지인 메카사원을 일주일간 점거한 회교원리주의자들을 축출한 사건이다.

 

 

그중에서 가장 널리 알려진 구출 작전은 1994년에 발생한 에어 프랑스 항공기 납치사건의 구출작전이다. 알제리의 우아리 부메디엔 공항에서 알제리 회교 원리주의 테러리스트 4명이 자국의 항공기를 납치하여 프랑스의 마르세이유 마리난 공항에 강제 착륙시키고 프랑스 정부와 대치하자, GIGN이 투입되어 납치범 4명을 사살하고 인질 1백 70명을 성공적으로 구출했으며 17분간의 작전중 사용한 총탄은 모두 1,500여발 이었다.

 

GIGN은 사우디 아라비아를 비롯한 제 3세계 국가의 대테러리즘 특공대원들의 훈련을 지원하고 있으며, 한국의 특수부대 역시 GIGN부대를 방문하여 대테러리트 특공대 훈련에 필요한 기술과 정보를 얻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GIGN 의 hubert)

 

 

 

 

 

지젠느는 리볼버를 사용하는데 고장도 적고 방아쇠가 무거운 편이고 끝까지 땡겨야 나가는 특성때문에 오발이 적다고 명중률이 높다.

 

GSPR

지젠느소속의 대통령 및 주요인사 경호팀

 

 

 

 

ECTLO       Escouade de Contre Terrorisme et de Libération d'otages/대인질구출팀

 

 

 

 

 

 

 

 

 

타격 좋은 ump 45

 

 

 

 

 

728x90

'이런거 저런거 > 군대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국-해병대 포스리컨(force recon)  (0) 2011.11.21
미국-SEAL / SWCC  (0) 2011.11.16
독일-육군/KSK  (0) 2011.11.01
호주-SASR  (0) 2011.10.31
북한-경호/호위총국 보위부  (0) 2011.1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