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군사 안보/해군

2함대 기지방호전대 군사경찰대대

by 구석구석 2024. 5. 30.
728x90

ㅁ 2함대 / 평택

1946년에 창설되었고, 모항은 인천기지였다가 1999년 인방사를 남기고 평택작전기지로 이전했다.

기함은 을지문덕함으로 상황발생이 수시로 있기에 간부들이 힘들고 사령관도 비상이 잦아 부대에 숙소가 있다. 진급에는 유리하다.

5특전대대, 7구조작전중대가 상시파견되어 있고 함대사령관의 지시를 따른다.

ㅁ 2기지방호전대 

군사경찰대대 2공병대대 화생방지원대 항만방어대대 구조작전중대

ㅇ함대 정문에서 고속침투 대응 훈련을 실시

극단주의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의 런던 버킹엄궁 흉기 테러 등 유럽 주요 도시 중심부에 대한 무차별 테러로 전 세계가 대책 수립에 나선 가운데 실시되었다. 이번 훈련은 2함대 군사경찰대대 5분 대기조 및 기동타격대, 군사경찰 특임반 장병 30여명과 군사경찰대대 작전차량 3대, 로드블럭, 개인화기(K-1A) 등이 동원되어 함대 정문에서 실시되었다.

훈련은 신원 미상자가 함대 정문 검문검색에 불응하고 과격한 언행 등 위협적 행동을 하고 있다는 상황이 지휘통제실에 접수되면서 시작됐다.

신원 미상자는 정문 검문요원의 총기를 탈취하여 부대 내부로 차량을 돌진하여 도주를 시도하지만 정문 증원병력 배치 및 출입차량 통제 등 초기 대응 매뉴얼을 반복·숙달한 군사경찰대대 장병들의 대응으로 침투가 좌절되었다. 

이후 차량을 버리고 도주하던 신원 미상자는 예상도주로에 배치된 헌병대대 5분 대기조 및 특임반 장병들에게 발각돼 제압되는 것으로 훈련은 종료됐다.

이날 훈련에는 신원 미상자의 고속 침투에 대한 군사경찰대대와 지휘통제실 간 신속한 정보공유, 군사경찰대대 5분 대기조 긴급 출동 및 신속한 경계인원 배치로 차단선 구축과 정확한 예상 도주로 차단으로 유사 시 신원 미상자에 대한 정문 고속 침투에 대한 빈틈없는 대응능력을 유감없이 발휘했다.

/ 출처 디펜스타임즈

728x90

ㅇ 함대종합 전투훈련을 실시하고 있는 가운데 11일(화) 야간, 평택항 내 미식별 선박 출현과 적 침투에 따른 대응상태 점검을 위한 평택항 통합 항만방호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은 2함대 전 장병과, 육군 51사단 169여단 2대대 7중대 장병, 항만 경비정 1척, 평택해양경찰서 해경정 1척과 평택경찰서 순찰차량도 동원되어 기지 전반에 걸쳐 실시되었다.

이번 훈련은 미식별 선박이 평택항에 침투한 상황을 부여받아 각 군과   해경, 경찰이 실시간으로 상황을 전파하고 차단선을 구축하며 이후 적 침투상황으로 이어져 육상 경계 병력이 이를 제압하는 순서로 진행되었다.

특히, 이날 훈련에서는 미식별 선박에 대한 각 군과 기관의 집중감시와 신속한 정보공유, 고속정 및 합동 전력을 이용한 차단선 구축, 육상 침투 세력 제압을 위한 신속한 경계인원 배치와 정확한 예상 도주로 차단작전으로 평택항 적 침투에 대한 빈틈없는 대응능력을 유감없이 발휘했다. / 출처 디펜스타임즈

2함대 필승대 (tistory.com)

 

2함대 필승대

'싸우면 박살낸다' ■ 해작사/ 2함대(필승대) 인천에 주둔했으나 인방사가 창설되면서 인천앞은 인방사에 넘기고 평택항으로 이전했다. 지리적여건으로 긴장감이 도는 경계지역이라 군기와 훈

choogal.tistory.com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