ㅁ 1함대 / 선봉대 / 동해시 송정동
동해가 파도가 높고 대잠활동을 하기에 광개토대왕급 구축함 3척중에 광개토대왕함과 양만춘함이 배치되어 있으며 이 함정은 청해부대에 배치되고 있다.
특수전전단인 3특전대대와 해난구조대인 6구조작전중대가 배치되어 있다.
1946년 조선해안경비대 묵호기지로 처음 창설되어 1986년 1함대로 개편되었다. 모항은 동해항이며 사령부는 송정동에 있으며 고성 양양 삼척 울진 울릉도 포항 등에 전진기지나 방어전대가 있다.
1함대는 소수의 대형 함정을 멀리 내보내서 오랜 시간을 맷집으로 버티는 구조이고, 2함대는 다수의 중소형 함정들을 교대로 투입해서 빠른 기동성으로 경계를 한다.
1함대는 북한 러시아 일본의 잠수함을 상대하기에 대잠전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며 이에 따라 음탐사들이 많이 배치되어 있고 특수전전단의 3특전대대, 해난구조전대의 6구조작전중대가 파견되어 있다.
1함대에는 1해상전투단, 1군수전대, 1기지방호전대, 1훈련전대, 1함대항공대, 108조기경보전대, 118조기경보전대, 포항항만방어대대, 1기지지원대대 1지휘통신대대가 있다.
ㅁ 1군수전대
군수지원단이었으나 대령이 지휘관이기에 2007년말에 전대로 바뀌었다.
단순한 물자보급 업무부터, 함정과 비행기수리, 정비와 관련된 업무까지 수행하는 부대로, 육군의 사단 보급 정비대대에 비교된다. 다른 전대급 부대와 마찬가지로 전대장은 대령이며 함정병과 장교가 주로 오지만 가끔 항공출신도 온다. 한직이다 보니 주로 제독 진급 가능성이 없는 대령급이 온다.
해군 내에서 유달리 군무원 비율이 높은 곳인데, 보급 관련 업무를 수행하는 행정 군무원들과 정비와 수리 업무를 맡는 기술직 군무원들이 다수 근무한다.
부대 특성상 수병 및 부사관, 장교 상당수가 보급이나 조리, 병기 병과이며 일부 참모 및 전대장은 함정병과가 배치된다. 당연히 숫적으로는 보급병과 인원이 가장 많고, 일부 2차 발령 온 갑판병들이 전대본부의 참모실 행정병 등으로, 병기병들이 무기지원대 소속으로 배치되기도 한다.
SSU가 해난구조전대 외에 배치될 수 있는 몇 안 되는 곳인데, 선저검사반에 잠수사와 잠수병이 소수 배치되기 때문이다.
ㅇ 1보급지원대대 - 보급병과가 오며 각종 피복과 개인일용품과 부식류의 저장 및 가공, 유류, 각종 장비 부품 등 소모성 물자들의 지급과 부대피복류와 신발 등의 세탁 지원 등을 담당한다.
1함대 보급지원대대 장병들은 지난 2011년 2월 영동지역에 1.5m가 넘는 폭설로 홀로 어렵게 생활하는 어르신들을 돕는 것이 계기가 돼 어르신들의 이불을 빨아주는 '보송보송 봉사활동'을 시작했다.
ㅇ 1무기지원대대(병기탄약창) - 병기병과 장교가 배치되며 함정용 유도탄이나 포탄부터 개인 소화기 및 탄약 등 각종 병기와 탄약을 보관 및 지원한다.
ㅇ 1수리창 - 함정 및 항공기를 정비하고 이상 발견 시 수리하는 등의 업무를 수행하며 고속정 엔진을 분해해 자체 수리할 정도의 능력을 갖추고 있다. 큰 파손이 아닌한 부품, 수리부속만 있으면 함대 내에서 수리도 가능하다.
ㅇ 【동해=뉴시스】조병수 기자 = 해군 제1함대사령부가 예하 격오지 부대에 대한 보급 수송서비스 지원 향상을 위해 운영하고 있는 '선봉마차'
1함대는 군수전대 소속 보급지원대대 주관으로 장병들이 참석한 가운데 발대식을 가졌는데 발대식은 수송환경이 열악한 부대에 대한 원활한 보급수송, 전군지원물자 정기 수송 등의 능동적인 역할을 수행을 통해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마련됐다.
선봉마차는 수송관련 업무를 격오지 부대에서 자체적으로 처리하거나 해군 군수사를 통해 비정기적으로 실시하던 기존의 시스템을 1함대 보급지원대대 주관으로 독자적인 1함대 수송체계를 구축한 것이다. 이번 선봉마차 시행으로 해군 군수사에서 실시하는 정기수송 시에만 이루어졌던 기존의 전군지원물자 격오지 지원이 월 3~4회 이상 가능하게 됐다.
ㅇ 1군수전대 장병들이 찾아가는 세탁지원 활동을 전개해 국민의 군대상 확립에 기여했다.
장병들은 강원 동해시 8개 지역 독거노인들을 대상으로 침구류 세탁과 가옥 환경정화 활동을 펼쳤다. 장병들은 총 300㎏의 세탁물을 수거해 보급지원대대에서 세탁한 뒤 건조·전달함으로써 칭송을 받았다.
ㅇ 해군1함대 사령부(1함대)는 부대 내에서 동부지방산림청 삼척국유림관리소와 합동 산불소화훈련을 실시
훈련에는 1함대 무기지원대대 (여영추 대대장), 화생방지원대 장병 및 삼척국유림관리소 진화반 등 70여 명이 참가하고, 수조용소방차 1대, 경화학소방차 1대, 소형 산악용소방차 2대 등이 동원됐다.
훈련은 부대 인근 화재가 발생한 산불이 부대 내로 확산되는 상황을 가정해 진행됐다. 산불 접근에 따른 단계별 대응 절차 및 장비 운용 숙달, 신속한 상황전파를 통한 유관기관과의 합동 소화 능력 향상에 중점을 두고 진행됐다. 1함대 군수전대와 삼척국유림관리소는 강릉 옥계 산불 이후 매년 2회씩 군ㆍ관 합동 산불 소화훈련을 실시해 산불대응능력을 향상시키고 있다. / 뉴스1 2023. 11 윤완근기자
ㅇ (동해=연합뉴스) 해군 1함대 보급지원대대 영양 컨설팅팀이 정긍모함(400t급)에서 조리병들과 함께 식단 칼로리와 염도 관리, 위생과 식자재 관리, 조리교육 등 장병 건강 증진을 위한 컨설팅을 하고 있다.
영양사, 민간 조리원, 보급지원대대 급식 관계자 등으로 구성된 영양 컨설팅팀은 주기적으로 함대의 모든 식당을 방문해 영양, 조리, 위생, 식자재 관리 등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다. 2017.9.14[해군 1함대 제공=연합뉴스]
△ 1함대 보급지원대대 장병들이 강원 동해시 일대 하천에서 플라스틱병과 유리병, 폐비닐 등을 수거해 마대에 담고 있다. <뉴스1>
ㅇ [시사매거진/광주전남=송상교 기자] 해군 1함대사령부(사령관 소장 최성목)가 5월 15일 스승의 날을 앞두고 지역 학생들의 꿈을 응원하고 동해시 건강가정ㆍ다문화가족센터를 방문하여 부대원들이 자발적으로 모은 기증 물품을 전달했다.
해군1함대 무기지원대(석상훈중령)의 간부들이 모은 물품은 아이들이 읽고 교양을 기를 수 있는 도서부터 장난감, 인형, 의류, 유모차, 자전거 등 유ㆍ아동 그리고 청소년에게 필요한 200여 개이다. 무기지원대대는 동해시 건강가정ㆍ다문화가족센터와 2010년부터 자매결연을 하여 헌혈증서 기증, 가족영화제 공연 및 인력지원, 송년의 밤 공연 등 지속적인 교류를 하고 있다. / 출처 : 시사매거진(https://www.sisamagazine.co.kr)
△ (동해=연합뉴스) 해군 1함대 무기지원대대 전문가들이 동해해양경비안전서 1513함을 찾아 해경 함포 운용요원들을 대상으로 탄약 안전검사. 2017.5.2 [해군 1함대 제공=연합뉴스]
해군1함대 UDT/SEAL 특전대대 구조작전대 (tistory.com)
'군사 안보 > 해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해군본부 사이버작전센터 (0) | 2024.04.11 |
---|---|
해군본부 전력분석시험평가단 (0) | 2024.04.11 |
해군교육사령부 전투병과학교 (0) | 2024.04.07 |
1함대 1해상전투단 (1) | 2024.04.03 |
해군항공사 63해상항공전대 비행대대 (1) | 2024.03.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