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방곡곡/인천·섬

강화 교동도 교동읍성

by 구석구석 2024. 3. 27.
728x90

■ 강화 교동읍성(喬桐邑城)

교동읍성은 강화도 서편의 교동도에 돌로 쌓은 성이다.

이 읍성은 섬에 쌓았다는 점, 그리고 현재 민간출입통제선(민통선) 내에 위치해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민통선 지역에 있지만 평지에 있어 다른 DMZ 인근 산성들에 비해 비교적 접근이 용이한 편이다.

이 읍성을 처음 쌓은 것은 조선 인조 7년(1629)으로 교동에 경기수영(京畿水營)을 설치할 때 만들어졌다고 한다.

홍예문만 남아 있었으나 복구하였다.

성은 둘레 430m, 높이 6m 규모로 원래 3개의 문이 있었는데 동문을 통삼루, 남문을 유량루, 북문을 공북루라 불렀다.

하지만 동문과 북문은 없어지고 1921년 폭풍우로 무너진 남문인 홍예문만 남아 있었는데 지금은 문 위에 문루를 올려 제 모습을 되찾았다.

728x90



성곽은 남문 주변과 뒤쪽으로 몇m씩의 흔적이 남아 있다.

또한, 인근에는 교동으로 유배됐다가 병사한 ‘연산군 적거지’가 있으며 조선 태종(1418년) 때 황룡이 출현했다고 전해 내려오는 투명 덮개가 덮인 황룡우물도 만날 수 있다.

/ 국방일보 이경원의 성곽순례, 편집 = 이경하기자

 

교동 화개산 연산군유배지 화개정원 (tistory.com)

 

교동 화개산 연산군유배지 화개정원

교동면 고구리 산 233 / 관광힐링명소 화개정원 032-932-2336 '화개정원'은 강화군이 교동도 화개산 213,251㎡에 사업비 382억 원을 투입해 추진한 최대 역점사업으로, 수려한 자연환경과 빼어난 조망을

choogal.tistory.com

교동도 창후리 교동읍성 화개사 교동향교 대룡시장 (tistory.com)

 

교동도 창후리 교동읍성 화개사 교동향교 대룡시장

왕성 바다관문으로 ‘평양보다 더 짜임새 있는 곳’ 교동도 고려 때부터 왕족 전용 유배지…왜구 침탈 극심 강화도 창후리에서 교동도의 월선포 간․직선 항로는 느린 배로 건너도 20분 거리다.

choogal.tistory.com

강화 교동도여행 (tistory.com)

 

강화 교동도여행

인천 강화군 교동도의 간척은 조선시대부터 시작돼 일제강점기와 현대에도 지속됐다. 평야가 넓고, 경지정리가 잘 돼있으며 수리시설이 완비된 덕에 쌀이 많이 생산됐다. 이곳의 쌀은 품질이

choogal.tistory.com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