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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거 저런거/군대이야기

육군항공사 1항공여단 601대대 AH-64E 아파치 가디언

by 구석구석 2024. 2.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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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작사시절의 부대 코인

■ 항공사 / 이천시 대포동

ㅇ육군에 흩어져 있던 항공대를 통합하여 대포동 이천비행장을 주둔지로 1999년 4월에 항공작전사령부가 창설되어 203특공여단을 배속받아 제1공중강습여단으로 운용하였으나 2005년 2작사로 복귀되었고 2021년 12월 부대명칭이 육군항공사령부로 변경되었다.

ㅇ주임무는 근접항공지원과 특수작전을 주임무로 하며 '밀리터리 밸런스 2021'에 따르면 세계 4위 규모의 항공전력이다. 후방지원과 2차 공격을 위해 평양-원산선 이북에 대기 중인 북한군 제108기계화 군단 등에 대해 단독 공격작전을 감행, 북한군의 전쟁지속능력을 마비시키는 임무를 맡게 된다.

■ 1항공여단(하남시 주둔) 공격헬기부대

1978년 6월 11무장항공대대를 모체로 창설된 육군항공사령부 예하 공격헬기와 강습헬기 부대로 2004년 기능형 항공부대로 개편되었으며 2022년 항공전력 개편으로 2항공여단에서 기동대대를 배속받았다.

5.18광주민주화운동을 진압하기 위해 투입된 헬기부대이다. '작전 지원 내용'에 따르면 1항공여단은 1980년 5월14일부터 5월30일까지 광주와 전남 등 17개 지역에서 31항공단과 61항공단의 코브라헬기 AH-1J 2대, 경공격형헬기 500MD 22대, 수송헬기 UH-1H 11대, 군인 108명을 충정 작전에 투입했다.

ㅇ111항공대대(백령도 AH-1S) , 502항공대대(500MD), 601항공대대(UH-60P), 901항공대대(최초아파치헬기대대 AH-64E), 902항공대대(AH-64E) / 601항공대대는 2여단에서 2022.7월 배속이 변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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ㅁ 601항공대대

UH-60P 운용, 통합형 여단 개선 추진으로 2022년 2항공여단에서 배속전환되었다.

UH-60 블랙호크 헬기로 공중강습, 물자공수, 의무후송 등 육군 항공작전을 수행하고 있는 육군항공사령부 601대대가 27일 10만 시간 무사고 비행이라는 금자탑을 쌓았다. 이번 무사고 비행 기록은 601대대가 창설된 뒤 26년 8개월에 걸쳐 수립됐다. 기록을 날짜로 환산하면 약 4200일에 달한다.

601대대 장병들이 10만 시간 무사고 비행 기록 달성을 자축하고 있다. 사진 제공=배재섭 중위

1992년 12월 15일 금왕기지에서 창설된 601대대는 UH-60을 활용해 다양한 작전과 임무를 수행해 왔다. 특히 대규모 산불 발생 시 진화 임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등 국민의 생명과 재산 보호에 크게 기여해 왔다.

대대는 대기록 달성의 비결은 월별·계절별 항공 안전 활동과 주기적인 토론회 등을 통해 안전 저해요소를 식별하고 즉각 조치한 결과라고 평가했다. 또 기본과 원칙·규정·절차 준수에 근거한 항공정비지원은 물론, 모든 부대원이 ‘안전의 핵심 주체’라는 사명감과 자긍심을 바탕으로 안전 문화 조성에 힘쓴 것도 한몫했다고 설명했다.

김진용(중령) 대대장은 “10만 시간 무사고 비행 기록은 조종사와 승무원, 정비사, 지상요원 등 모두의 땀방울이 모여 만들어졌다”며 “영광스러운 기록이 중단되지 않도록 겸허한 자세로 부대의 자부심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 국방일보 2024.2  김해령 기자

ㅁ AH-64E 아파치 가디언

30㎜ 기관포 최대 1200발 장착…‘발사 후 망각’ 방식 
롱보우 레이더 반경 8㎞ 이내 표적 1000개 탐지
16개 표적 동시 공격 가능…전차 최대 16대 파괴

미 육군은 운용하는 헬리콥터에 ‘인디언’이라는 ‘아메리칸 원주민(Native American)’ 부족이나 용맹한 전사 이름을 부여한다. 미 공격헬기 '아파치' 역시 이러한 관례에 따른다. 

아파치 헬기는 1980년대 개발 완료 및 실전 배치됐다. 수 차례 성능 개량으로 변신을 거듭해 현재는 최강의 공격헬기 자리를 꿰차고 있다. 세계 최고의 성능을 자랑하는 만큼 가격도 비싸다.

AH-64E 아파치 가디언은 현재 AH-64D 아파치 롱보우 업그레이드 버전으로, AH-64D 아파치 블럭-Ⅲ의 바뀐 이름이다. 이렇게 바뀐 AH-64E를 미 육군을 포함한 다수 국가에서 구입·운용하기로 하면서 가격이 획기적으로 낮아졌다. 이로 인해 우리 육군의 대형 공격헬기(AH-X) 사업 후보 기종으로 함께 거론됐던 AH-1Z 바이퍼와 T-129를 누르고 미국 보잉의 AH-64E 아파치 가디언이 최종 결정됐다.

이렇게 도입된 아파치 가디언은 막강한 공격력을 자랑한다. 장거리에서 적 전차와 벙커를 무력화하는 헬파이어 미사일(공대지 유도탄) 16기, 2.75인치(70㎜) 로켓은 최대 76발을 장착할 수 있다. 두꺼운 장갑을 뚫을 수 있는 30㎜ 기관포가 기본으로 달려 최대 1200발을 장착할 수 있다.

 헬파이어 미사일의 최대 사거리는 8~10㎞다. 발사 후 망각(Fire-and-Forget) 방식을 적용해 미사일 발사 후 바로 현장을 이탈함으로써 기체 생존성을 높였다. 또 스팅어 공대공 유도탄도 탑재할 수 있어 적 헬기·전투기 요격이 가능하다. 

IHADSS(통합 헬멧 시현장치) 비행정보 및 MTADS, PNVS 영상(표적, 장애물 등) 시현. 조종사 상황인식 및 표적처리 등 조종 효율성 극대화한다.

AH-64E 아파치 가디언 공격헬기 메인 로터 위에 설치된 둥근 물체는 롱보우 레이더(Longbow Radar)다. 이 레이더를 갖춘 아파치 헬기는 반경 8㎞ 이내 지상·공중 표적 1000개를 탐지하고, 이 가운데 256개의 표적을 추적해 가장 위협도가 높다고 식별된 16개의 표적을 동시 공격할 수 있다.

2.75인치 로켓(RKT) 차량 및 밀집병력 등 표적에 대한 지역사격. 최대사거리 6.9km. 발사대당 19발, 최대 76발 장착 가능.

또 이 레이더로 탐지한 표적 정보를 롱보우 레이더가 없는 아파치 헬기에 실시간 전파해 함께 공격할 수 있다. 헬파이어 미사일로만 무장한 아파치 가디언 1대가 산 능선 뒤쪽에서 공중에서 대기하다 적 전차가 탐지되면 잠깐 올라와 미사일을 발사하면 최대 16대를 파괴할 수 있다. 

아파치 가디언은 방어력도 탁월하다. 14.5㎜ 대공포 방탄과 23㎜ 대공포 내탄(탄환이나 포탄 충돌에 견디는 정도) 성능도 갖췄다. 최대 속도는 시속 293㎞, 최대 항속거리는 483㎞, 승무원은 2명, 최대 이륙중량은 10톤이다. 엔진 출력도 출중해 신속하고 빠른 기동이 가능하다.

엔진(GE-701D) 좌·우측 쌍발 엔진으로 개당 2000마력.

육군항공작전사령부 902대대 표준교관조종사 김형필 준위는 “아파치 가디언은 다른 회전익 항공기에 비해 더 많은 훈련과정이 요구되지만 민첩한 기동능력, 정밀 항법장비, 다양한 무장 등을 갖춘 최강의 공격헬기”라며 “이 헬기를 운용하면서 어떠한 적과 싸워도 반드시 승리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게 됐다”고 밝혔다.

‘태극마크’를 부착한 탱크킬러 AH-64E 아파치 가디언은 전장에서 적에게는 저승사자이면서 아군에게는 든든한 전우로, 오늘도 힘차게 비행하며 우리나라 영토와 국민을 수호하고 있다. 

스팅어 공대공 미사일(장착대) 적외선 추적 유도방식의 공대공 미사일 장착 가능, 최대사거리 6㎞(최대 속력 마하 2.2), 장착대 당 2기 최대 4기.
FCR(사격통제 레이더) 표적탐지 제공. 반경 8km, 최대 1000여개 표적 탐지, 256개 식별, 16개 우선표적 시현. 인접 AH-64E와 표적정보 공유 가능. 롱보우 레이더(Longbow Radar).
AADS(Airspeed And Direction Sensor) 항공기 속도, 방향 정보 제공.
플레어 발사대(Flare Dispenser) 플레어(Flare·열추적 미사일 교란장비) 장착 및 발사대.
RCEFS 보조연료탱크, 최대 4개 장착. 비행목적에 따라 외부연료탱크, 2.75인치 로켓 발사대 헬파이어 미사일 장착대를 설치할수 있음. 외부연료탱크는 장거리, 장시간 항법 비행 필요 시 장착.

/ 국방일보 조종원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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