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군사 안보/육군

1보병사단 11여단 육탄여단 직할대

by 구석구석 2024. 1. 10.
728x90

 

ㅁ 11여단 육탄부대

1사단의 주임무는 DMZ 수색, 개성공단 출입관리, GP 및 GOP 경계, 임진강 및 통일대교 경계, JSA 작전지원 등으로 사단 치고는 임무가 매우 막중하며 VIP들의 방문이 많은 부대라 사병들이 근무하기에는 별로이나 이수지역이 수도권이라 외출 외박시에는 좋으며 장교들은 진급하기에 유리하니 선호하는 부대이다.

ㅇ 1보병사단의 예하부대로 파주일대 및 강안경계를 맡고 있는데 사단의 경계위치 중 가장 외진곳을 담당하고 있 다.

개성 송악산전투에서 박격포폭약을 안고 토치카로 육탄돌격을 한 용사들로 인해  이승만대통령이 육탄부대칭호를 내렸으며 현재 사단경계지 우측의 GOP를 맡고 있다. 한국전쟁의 전공으로 연대단위부대로는 처음으로 대통령표창을 받았으며 1948년 연대급으로는 최초로 창설된 부대이다.

휴전 이후 포천ㆍ양구ㆍ가평 등 9회에 걸쳐 부대 이동을 한 끝에 71년 3월 6일 현재의 파주지역으로 이동했고 93년 3월 1일부터는 GOP 경계임무를 인수받아 현재까지 완벽한 경계대비태세와 실전적인 교육훈련을 통해 즉각대응태세를 유지하고 있다.

각 대대 병영시설이 율곡부대와 GOP 후방CP 빼고는 사단 내에서 가장 낙후되었으며 이 부대에서 최소 6명의 4성장군이 배출되었다

728x90

제73주년 육탄 10용사 호국정신 기념식 당시 11연대 소속 서부덕 이등상사와 김종해, 이희복, 윤승원, 박평서, 황금재, 양용순, 윤옥춘, 오제룡, 박창근 하사는 송악산 전투에서 전선이 교착상태에 빠지자 박격포탄을 안고 적 진지에 뛰어들어 장렬히 산화하며 승리의 발판을 만들었다. .(사진=육군 제1보병사단 제공)

ㅁ 여단 직할대

ㅇ 본부 수색중대 통신중대 의무중대 포병대

ㅇ 수색중대는 수색대로 개편되었다가 2022년 중대급으로 감편되었다.

ㅇ 포병대는 국방개혁2.0에 따라 전투지원중대에서 포병대로 개편되었고 일월성대대가 사용하던 전진교 넘어의 주둔지로 2024년 이전했다.

글로벌 코스메틱 기업 ㈜젠피아에서 위생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손 세정제 지원.

 

1사단 / 11여단 육탄여단 육탄10용사

■1보병사단 전진부대 1사단의 주임무는 DMZ 수색, 개성공단 출입관리, GP 및 GOP 경계, 임진강 및 통일대교 경계, JSA 작전지원 등으로 사단 치고는 임무가 매우 막중하며 VIP들의 방문이 많은 부대

choogal.tistory.com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