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국방 기술자립을 이뤄 낼 한국형 전투기
KF-21 시제기가 최초비행에 성공했는데 생존성, 연합 합동작전, 공중우세 확보 및 지상 정밀타격 수행이 가능한 다목적 전투기이다.
시제 5호기 첫 공중급유 비행시험 성공
방사청, 연결·분리 안전성 등 확인
원거리 작전 능력 확보·전력 증강
최초 양산 착수·적기 전력화 박차
국산 초음속 전투기 KF-21 보라매 전투기 시제5호기가 지난 19일 KC-330 다목적공중급유수송기로부터 주유받는 첫 공중급유 비행시험 성공하는 장면 사진이 공개됐다. 단 한번 만에 공중급유 시험비행에 성공한 것이다.
KF-21 공중급유 비행시험은 지난 8일 착수해 공중급유기 급유장치와 KF-21 급유장치 간 조종 특성을 사전 점검했으며, 기상악화와 완벽한 추가 점검을 위해 예정된 18일에서 하루 연기되기도 했다.
△ 국산 초음속 전투기 KF-21 보라매 시제5호기(사진 아래)가 지난 19일 남해상에서 KC-330 다목적공중급유수송기(사진 위)로부터 첫 공중급유에 성공하는 장면. 국산 경전투기 FA-50에 탑승한 사진사가 촬영했다. 방위사업청 제공
방위사업청에 따르면 지난 19일 남해 상공에서 급유기의 급유 막대를 KF-21 공중급유 연결부에 연결하고, 급유기 내 보유 연료를 KF-21로 이송하는 방식으로 비행시험을 전개했다. 비행시험에는 공군이 운용하는 KC-330 다목적공중급유수송기가 투입됐다.
방사청은 “KF-21 시제 5호기가 19일 오전 9시45분 공군3훈련비행단 활주로를 이륙해 남해 상공에서 공중급유 비행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첫 공중급유 비행시험 성공으로 한국형 전투기의 원거리 작전 능력을 확보하기 위해 며 최초 양산 착수와 적기 전력화에도 더욱 박차를 가하게 됐다.
△ 국산 초음속 전투기 KF-21 보라매 시제5호기(사진 아래)가 지난 19일 남해상에서 KC-330 다목적공중급유수송기(사진 왼쪽)로부터 첫 공중급유에 성공하는 장면.국산 FA-50 경전투기(오른쪽)가 공중급유 장면을 지켜보고 있다. 방위사업청 제공
공중급유 능력은 현대 전투기가 보유해야 할 필수 기능이다. KF-21의 작전 반경 및 운용시간을 확장해 원거리 임무 능력 등 작전 효과와 공군의 전투력을 극대화할 수 있다. 작전 반경은 공중급유 시점과 급유량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1회 공중급유로 최소 약 50% 이상 증대가 예상된다.
비행시험에서 방사청은 △공중급유기 뒤쪽에서 발생하는 난기류 등이 조종에 주는 영향 △급유기와의 연결·분리 안전성 △연료 이송 등 공중급유 기능을 중점적으로 확인·평가했다.
△ 국산 초음속 전투기 KF-21 보라매 시제5호기(오른쪽)가 지난 19일 오전 남해상에서 KC-330 다목적공중급유수송기(왼쪽)로부터 첫 공중급유를 위해 접근하고 있다. 방위사업청 제공
KF-21은 2016년 개발 착수 이후 설계 및 시제기 제작을 거쳐 2022년 최초 비행에 성공했다. 지난해 5월에는 잠정 전투용 적합 판정을 받았다. 방사청은 향후 다양한 비행 영역에서 실제 연료가 급유기로부터 KF-21에 이송되는 것을 빈틈없이 확인할 계획이다. KF-21의 후속 비행시험은 오는 2026년 상반기까지 계속된다.
노지만 방사청 한국형전투기사업단장은 “이번 공중급유 비행시험 성공은 KF-21의 작전 반경 및 작전 가능시간을 확장시켜 공군의 원거리 작전 능력 확보는 물론 전력 증강에 기여할 수 있다는 데 의의가 있다”며 “KF-21 공중급유 시험은 2025년 3월까지 60여 회의 비행시험으로 다양한 고도 및 속도에서 공중급유 능력 검증을 지속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 출처 문화일보 2024. 3 정충신 선임기자
세계로 영역을 넓혀가는 K방산. 눈부시게 비상하는 대한민국 방위산업에 추진력을 더해줄 ‘제트 엔진’과 같은 기업이 있다. 전투기, 헬기, 함정의 심장인 엔진을 전문적으로 생산·정비하는 국내 유일의 방산기업 ‘한화에어로스페이스’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현재까지 생산한 엔진은 9000개 이상이다. 곧 조국 영공을 누빌 한국형 전투기 KF-21 보라매 엔진도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손을 거쳐 탄생한다.
△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창원공장 엔진조립동에서 한국형 전투기 KF-21 보라매의 심장, ‘F414 엔진’이 제작되고 있는 모습. GE와 기술협약으로 면허생산하는 F414 엔진의 국산화율은 40% 이상이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올해 안에 초도 1호기 엔진을 납품하고, 내년 상반기까지 추가 4대의 엔진을 제작할 예정이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제공
40여 년 동안 오직 ‘엔진 외길’을 걸어온 기업의 뚝심이 오늘날 K방산의 화려한 꽃을 피우는 토양이 되고 있는 것이다. ‘항공 엔진 기술 독립’을 향한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원대한 도전은 이제부터 시작이다. 지금 K방산의 심장이 뜨겁게 고동치고 있다.
/ 국방일보 김상윤 기자
다목적공중급유수송기 KC-330 시그너스 (tis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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