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방곡곡/전라남도

곡성군 괴소리 최악산 동악산

by 구석구석 2022. 8. 16.
728x90

 

농협주유소~괴소저수지~남봉~ 최악산~초악산~형제봉~동악산공룡능선~청류동계곡~도림사

6시간 소요

곡성군 월봉리 도림사 청류동계곡 동악산 (tistory.com)

 

곡성군 월봉리 도림사 청류동계곡 동악산

동악산은 비단 암봉미만 뛰어난 것이 아니다. 지방기념물로 지정돼 있는 청류동계곡(도림사계곡)은 삼남의 제일로 알려져 있다. 지금도 계곡에서 만나는 시인 묵객들의 수많은 각자는 그의 아

choogal.tistory.com

농협주유소 옆으로 괴소저수지로 오르는 길이 있다.  저수지 넘어로 최악산이 보인다.

 

동악산은 전라남도 곡성군 곡성읍 월봉리에 위치하고 있다. 평소에 산을 즐기지 않는 사람들에게는 생소할 수 있지만 전국 100대 명산에 어엿하게 이름을 올려놓고 있는 곳이다. 겉보기에는 대수롭지 않은 산으로 보이나 산속에 들면 골짜기가 깊고, 바위로 이뤄진 산세는 범상치 않다. 남쪽으로 형제봉, 최악산으로 이어지고, 북쪽 아래로는 섬진강이 흐르며 곡성읍은 품고 있는 형세다.

산 정상에서 남쪽을 따라 내려오면 신라 진평왕 때 창건된 도림사가 있다. 성류구곡이라는 맑은 골짜기에 위치한 이 절은 처음에는 신덕왕후가 행차한 곳이라는 의미의 ‘신덕사’로 불렸다.

현재는 도를 닦는 승려들이 수풀처럼 모이는 곳이라는 뜻의 도림사로 불리고 있다. 곡성 고을 사람 중 과거 시험에 급제하는 인물이 나올 때마다 산이 흔들리며 아름다운 노랫소리가 들렸다고 하는 데서 이름이 유래한다.

동악산은 산의 규모는 크지 않지만 동서남북으로 뻗어있어 산행코스가 매우 다양하다. 도림사에서 시작해 동악산 정상만을 찍고 내려오는 한나절 코스에서 전문 산악인이라야 도전할 수 있는 삼인봉에서 초악산까지 20km에 육박하는 종주코스도 있다.

 

사진출처 : 페이스북 한국의 산 오정교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