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방곡곡/충청북도

옥천 조령리 어깨산

by 구석구석 2022. 2. 12.
728x90

 

옥천옻문화단지 조성사업은 2013년부터 2020년까지 8년에 걸쳐 동이면 조령리 산61-1번지(경부고속도로 금강휴게소 부근) 일대를 중심으로 조령리 마을까지 약 185ha에 이르는 면적에 체험장, 교육장 등을 조성 중인 사업이다.

 

1차 사업으로 △2013년에 옻나무 식재 10만700그루, 작업임도 2km △2014년에 등산로 9km, 탐방로 5km, 레저스포츠길 9km △2015년에 옻배움터 및 체험시설 1개소를 조성했다.



이 지역은 2005년 옻산업 특구로 지정돼 현재 180여 농가가 146ha에 31만 여 그루의 참옻나무를 재배하고 있다.

 

파노라마처럼 펼치지는 금강의 비경 어깨산(어깨봉)

 

관광명소 옥천9경 중 7경에 속하는 금강유원지(동이면 조령리) 뒤편 어깨산(441m)에 오르면 휘돌아 나가는 금강 줄기의 경이로움을 만끽할 수 있다. 전북 장수군 뜬샘봉에서 시작된 금강 물길은 옥천에 접어들면서 경부선 철도와 고속도로를 가로지른 후 이곳 어깨산을 접하며 180도 굽이쳐 흐른다. 이어 금강유원지 앞을 흐른 강은 또다시 굽이쳐 옥천1경 둔주봉을 향한다.

 

어깨산정상의 조망 / 옥천군청

어깨산 정상은 이렇게 휘돌아 나가는 금강의 비경을 볼 수 있는 최적의 봉우리다. 동서남북 어느 방향으로 고개를 돌려도 유유히 흐르는 금강을 볼 수 있어서다. 강을 건너 남서쪽으로 장령산과 서대산이 조망되고 북동쪽으로는 멀리 속리산을 바라볼 수 있다.

 

어깨산 오르는 길은 동이면 조령리 소재 옥천옻문화단지 주차장에서 시작된다. 등산로는 골짜기를 사이에 두고 두 갈래로 나뉜다. 왼편은 느리골과 금강 전망대를 거쳐 정상까지 오르는 본래 길이고 오른편은 임도를 따라 산 중턱까지 완만히 걸을 수 있다.

 

 

가급적 금강을 조망하며 오를 수 있는 전망대 방향을 추천한다. 군데군데 가파른 길이 나오지만 옥천군이 목계단과 안전시설을 설치해 놓아 큰 부담 없이 오를 수 있다. 이 길을 따라 오르면 등산객들이 하나 둘 쌓아 올린 돌탑도 볼 수 있다.

 

금강전망대

정상에 오르면 '어깨정'이라 불리는 정자가 세워져 있다. 정자 옆으로 70m정도 평탄 길이 있어 이곳을 오가며 이쪽저쪽 굽이치는 금강과 그 건너 산세를 감상할 수 있다. 이곳에서 바라보는 새벽녘 일출과 해질녘 노을도 인상적이다.

 

어깨산 안내도
어깨정

옥천은 용암사 운무대에서 바라보는 운해와 일출이 유명하지만 이곳에서는 사방으로 펼쳐지는 운해를 볼 수 있어 더 매력적이다. 어깨산은 요즘 실외 여행지를 찾는 이들에게 인기다. 1시간 30분 정도면 정상까지 오를 수 있고 곳곳에 있는 전망대에서 멋진 경치를 감상 할 수 있어서다.

 

하늘전망대

경부고속도로 금강휴게소가 인근에 있는 점도 이점이다. 이 휴게소에는 요금소가 있어 바로 옥천으로 빠져 나올 수 있고 요금소에서 어깨산 입구 주차장까지는 1㎞남짓이다.



옥천 주민 박범수 씨는 "수없이 굽이치는 금강줄기와 여러 산자락이 잘 어우러져 있어서 한 번 오른 사람은 다시 찾지 않을 수 없는 곳이 바로 어깨봉이다"고 말했다.

[충북일보 2021 옥천 / 손근방기자]

 

 

어깨산의 운해 포토뷰 클럽 | 어깨산의 운해와 일출 - Daum 카페

 

옥천군 옥천읍 향수3길 20 / 문정식당 043-731-4407

SBS생활의 달인에 짬뽕과 볶음밥으로 두차례 방영되었으며 준비한 재료가 떨어지면 문을 닫는다.

 

 

 

 

 

옥천 조령리 금강휴게소 금강유원지

 조령리 금강유원지 금강휴게소 043-731-2233 경부고속도로 금강휴게소 서쪽 끝 검표소를 통해 금강유원지로 갈 수 있다. 국도로는 동이면 소재지를 지나거나, 대전에서 옥천을 지나 영동으로 가

blog.daum.net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