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에서 3일간 교육을 받고 마지막날에 일찍 교육을 마치게 되어 들렀던 제암리마을
화성시 향남읍 제암길 50 3.1운동 순국기념관 031-369-1663
제암리 사건은 발안 장날시위 등 수원 화성지역 주민들의 3.1 독립만세운동에 대한 보복응징으로 일제가 자행한 만행의 결정판이었다. 수원 화성 일대의 시위가 폭동화하면서 격렬하게 진행되자 경기도 경무부에서는 헌병과 보병, 순사로 이루어진 검거반을 이들 지역에 파견하였다. 검거반은 1919년 4월 2-6일, 9-16일 2차에 걸쳐 이들 지역을 돌며 시위의 진원지 역할을 한 마을들을 습격 방화하고, 대대적인 수색을 벌여 시위 주모자들을 검거하였다. 이러한 과정에서 제암리사건의 전주곡이라 할 수촌리사건이 일어났다.
수촌리사건은 4월 2일 장안면과 우정읍 주민들이 합세하여 벌인 격렬한 독립 만세 시위가 그 도화선이 됐다.
4월 3일 오전 장안면 수촌리와 석포리 주민들은 독립만세를 부르며 면사무소로 몰려가 건물을 파괴하였다. 그리고 우정읍 주곡리 일대의 시위대와 쌍봉산에서 합류하여 집회를 가진 뒤 우정읍사무소를 파괴하고 화수리 주재소를 습격하였다. 2천여명으로 불어난 군중들은 총을 쏘며 맞서는 일본인 순사를 처단한 뒤 주재소 건물을 방화하였다.
면사무소가 파괴된 것은 물론 주재소가 불에 타고 일본인 순사까지 살해를 당하자, 일본군 검거반은 수촌리를 그 진원지로 파악하고, 그곳의 천도교 남양교구 순회전교사 백낙열과 감리교 전도사 김교철 등을 체포하기 위해 4월 5일 새벽 3시반경에 수촌리를 급습하였다.
이 과정에서 검거반은 천도교 전교실과 감리교 예배당은 물론 민가에도 불을 질러 마을 전체 42호 가운데 38호가 소실되었다. 검거반은 4월 11일에도 수촌리를 비롯한 장안면, 우정읍내 25개 마을을 포위하고, 204명의 시위 주모자들을 검거하였다. 이렇게 두차례에 걸친 일본군의 검거작전은 이 지역의 격렬한 만세시위에 대한 보복응징의 성격이 짙었으며 4월15일 제암리사건은 바로 그 연장선상에 위치하는 것이었다.
3월 30일 제암리를 비롯한 인근의 주민 천여명은 장날을 이용하여 독립 만세운동을 벌였다. 이 때 일제 경찰의 발포로 시위군중 3명이 사망하였는데, 이 과정에서 흥분한 시위군중이 일본인 가옥에 돌을 던지고, 일본인 소학교에 불을 지르자 사사카(佐板)를 비롯한 일본인 43명이 30리 밖의 삼괴 지역으로 피신하는 일이 벌어졌는데, 정미업자 사사카는 그 보복으로 4월 15일 제암리사건 당시 일본군대의 길 안내를 맡기도 하였다.
발안 인근의 마을 주민들은 4월 1일에도 발안장 주변의 산에 봉화를 올리고 시위를 하였다.
3월 30일의 발안장날을 이용한 독립 만세시위는 팔탄면 가재리의 유학자 이정근, 장안면 수촌리의 천도교 지도자 백낙열, 향남읍 제암리의 안정옥(천도교), 고주리의 천도교 지도자 김흥렬 등에 의해 계획되었다. 3월 30일 정오 이정근의 '대한독립만세' 선창으로 시작된 장날시위는 삽시간에 8백여명으로 불어난 군중들의 독립만세 물결로 퍼져 나갔다. 군중들이 발안주재소로 몰려가 만세를 부르자 일본 순사들은 위협사격을 가했고, 군중들은 돌을 던지며 맞섰다. 급기야 일본군 진압부대는 주재소로 다가서는 군중들에게 칼을 휘두르기 시작했다. 이 과정에서 이정근과 그의 제자 김경태가 칼에 맞아 순국하였고, 제암리·고주리사건에서 희생된 홍원식·안종후·안진순·안봉순·김정헌·강태성(제암리 기독교인), 김성렬(고주리 천도교인) 등이 수비대에 붙잡혀 일제의 혹독한 고문을 받고 풀려 났다.
이렇게 발안장날 시위는 기독교인과 천도교인의 제휴를 기본축으로 하여, 폭력까지 수반하여 격렬하게 진행된 특징을 보이고 있었다. 더불어 제암리 감리교회의 지도자 홍원식(대한제국 군인 출신, 군대해산후 수원 일대에서 의병장으로 활약, 1914년 제암리로 이주하여 서재를 세우고 교육계몽운동 전개), 안종후(제암교회 설립자) 등과 고주리의 천도교 지도자 김성렬 등이 종교의 차이를 떠나 거족적 차원에서 결성한 비밀결사 '구국동지회'가 만세시위의 배후에 있었던 점 또한 주목할 필요가 있다.
1919년 3월 30일 발안장날 시위 당시 군중들의 주재소 습격사건은 4월 15일 향남읍 제암리와 팔탄면 고주리에서 일제가 자행한 보복학살의 도화선이 되었다. 3월 30일, 4월 5일 발안 장날 시위와 4월 3일의 화수리·수촌리 시위가 벌어진 후 발안지역 치안을 맡기 위해 지원나온 부대는 육군 '보병 79연대' 소속이었다. 중위 아리타(有田俊夫)가 지휘하는 보병 11명이 발안에 도착한 것은 4월 13일이었다. 따라서 이들의 임무는 토벌 작전이 끝난 발안 지역의 치안을 유지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다른 지역의 시위 주모자들은 2차에 걸친 검거 작전으로 대부분 체포된 반면 발안 시위를 주도했던 제암리 주모자들은 체포되지 않아 불안 요소로 남아 있음을 안 아리타는 제암리를 토벌하기로 하였다.
아리타는 4월 15일 오후, 부하 11명을 인솔하고 일본인 순사 1명과 제암리에 살다가 나온 순사보 조희창, 그리고 발안에서 정미소를 하고 있던 사사카(佐板)의 안내를 받으며 제암리로 떠났다.
마을에 도착한 후 조희창과 사사카를 내세워 마을의 성인 남자들을 교회로 모이게 한 뒤 사격을 가하고 예배당과 민가에 불을 질러 23인이 희생되었다. 그리고 이웃마을 고주리로 가서 천도교인 6명을 총살하였다.
증언 자료들을 종합하여 사건의 진행과정을 재구성하면 대략 다음과 같다.
그러나 시간과 이름 등 세밀한 부분에서 오류가 있을 수 있다.
제암리 학살사건이 있은지 63년이 지나서야 마을에서 4km떨어진 도이리 공동묘지에 평토장으로 안장되었던 유해를 발굴하여 제암교회 뒷동산에 안장한 23인 순국묘지
① 아리타 부대는 발안에 살던 일본인 사사카와 조선인 순사보 조희창을 내세워 제암리 주민 가운데 성인 남자(15세 이상)들을 교회에 모이게 하였다.
② 미리 명단을 파악한 듯 오지 않은 사람은 찾아가 불러왔다.
③ 아리타 중위가 모인 사람들에게 "기독교의 가르침"에 대해 묻자 '안'(안종후 권사로 추정)이란 교인 대표가 대답하였다.
④ 아리타 중위가 교회 밖으로 나오자마자 사격 명령을 내렸고 이에 교회당을 포위하고 있던 군인들이 창문을 통해 안으로 사격하였다.
⑤ 사격이 끝난 후 짚더미와 석유를 끼얹고 불을 질렀다.
⑥ 바람이 세게 불어 불이 교회 아래쪽 집들에 옮겨 붙었고 위쪽 집들은 군인들이 다니며 방화하였다.
⑦ 교회에 불이 붙자 '홍'(홍순진으로 추정)과 '면에 다니던 사람', 그리고 '노경태'(노불의 증언에는 '노')가 탈출을 시도하여 '홍'은 도망치다가 사살되었고, '면에 다니던 사람'(안상용으로 추정)은 집으로 피신했다가 발각되어 살해당했고, '노경태'는 산으로 피해 살아 남았다.
⑧ 탈출하다 사살된 것으로 보이는 시체 두세 구가 교회 밖에 있었다.
⑨ 마을에 불이 난 것을 보고 달려 온 '강'(강태성)의 아내(19세)가 군인에게 살해당하였다.
⑩ '홍씨'(홍원식 권사) 부인도 군인들의 총을 맞고 죽었다.
⑪ 군인들이 마을 고주리로 가서 천도교인 여섯 명을 총살했다.
제암교회와 함께한 순국기념관
진행과정을 통해 알 수 있는 것은 이 사건이 처음부터 치밀하게 계획된 토벌 작전으로 일어났다는 점이다.
일본측 주장대로 "조선에 주둔한지 얼마 안되어 현지 상황에 익숙치 못한 일부 군인들이 일본인들의 희생에 흥분하여 일으킨 '우발적인' 사건"은 아니라는 것이다. 척후병을 미리 보내 제암리 주민들의 퇴각로를 차단한 것이라든가, 순사 보를 통해 제암리 기독교와 천도교 지도자 명단을 미리 파악하고 소집한 점, 고주리에 천도교 지도자들을 파악해 살해한 것 등에서 그 사실을 알 수 있다. 제암리에서 일제가 저지른 만행이 사건 이튿날 신속하게 외부에 알려지게 된 것은 언더우드, 테일러 일행이 자동차로 수촌리현장을 확인하러가던 도중 우연히 제암리의 참상을 목격한것이 결정적인 계기가 되었다. 스코필드선교사는 4월 18일 단독으로 제암리와 수촌리를 방문한 이래 수차 왕래하며 사후 수습을 돕는 한편, 사건 보고서를 캐나다와 미국의 친지들에게 전달하였으며 "끌수 없는 불꽃"이란 책을 펴서 일제의 만행을 세계에 알리는 데 크게 기여하였다.
제암리사건은 제암리·고주리사건이라 불러야 합당하다. 향남읍 제암리와 팔탄면 고주리는 비록 면 단위는 달랐지만 경계를 맞대고 이웃해 있는 마을들로서 발안장날 시위를 비롯한 독립만세운동 과정에서 서로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었고, 일본군의 학살만행 또한 같은 시간대에 동일한 선상에서 자행되었기 때문이다. 제암리사건의 참상을 세계에 알린 것이 외국인 선교사들이었고, 그들의 관심이 제암교회에 대한 방화와 기독교인 학살에 집중되어 있었기 때문에, 이 사건은 흔히 제암리 기독교인들의 독립만세운동에 대한 일제의 보복 만행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제암리의 경우만 해도 희생자의 대부분은 기독교와 천도교인이고, 고주리의 경우 천도교 지도자 가족 6인으로 희생자 23명 가운데 11명이 천도교인으로 10명의 기독교인(종교미상 2명) 못지않은 수를 차지하였고, 고주리의 경우는 6명 모두가 천도교인으로, 전체적으로 볼 때는 천도교인(17명)이 기독교인보다 더 많은 수를 차지하고 있었다, 다시말해 제암리·고주리 주민들의 독립만세운동은 기독교인과 천도교인들이 제휴를 기본동력으로 하여 전개되었던 것이다.
관련된 글은 제암리 3.1운동 순국기념관 홈페이지(http://jeamri.hsuco.or.kr)에 있는 것을 옮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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