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방곡곡/전라북도

정읍 시기동-정읍천 정읍사 샘고을시장

by 구석구석 2011. 5. 15.
728x90

 

정읍시 시기3동 81-7 정읍사공원

정읍사의 발원현장에 6만7천 여평의 규모로 공원을 조성하여 시의 상징인 백제의 여인상인 망부상과 정읍사 사우 정읍사 노래비를 건립하였다.

망부상
망부상은 1986. 12월 2.5m 화강암으로 건립하였는데 약간 긴 저고리에 옷깃을 따라서 저고리 아래쪽까지 단이 있으며 머리는 양쪽으로 쪽을 짓고서 두 손을 마주잡은 서있는 모습이다.
반코트식에 아래까지 단이 있는 것은 고구려벽화에 흔히 나타나고 있는 고구려 복식이다.
학계에서는 백제시대 의복에 대해서 옛문헌에 기록이 보이지 않는바 고구려 벽화에 나와 있는 복식을 연구하여 추정하고 있다.
그것은 고구려 유민이 백제를 건국했기 때문이다.

정읍사 사우
정읍사 사우는 1994년 7월 규모는 11.5평, 정면 3칸 측면 3칸으로 건립하였으며 행상 나간 남편을 오직 사랑하나로 기다리고 기다리다 망부상이 되어버린 백제여인의 부덕을 기리는 제례를 올린다.

 

시기동 샘골다리

샘골다리는 내장저수지로부터 흘러 정읍시가지에 이르는 정읍천(井邑川)에 세워진 작은 다리이다.

정읍천 주변도로에는 벚꽃 터널이 있고, 고수부지에는 원추리, 붓꽃, 벌개미취, 상록패랭이 등 야생화를 식재하여 그리스신전을 연상케 하는 아름다운 다리와 함께 인근의 인공폭포와 죽림공원 또한 관광객들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

 

샘골다리야경은 샘골다리에 발광 다이오드(LED) 야간 조명 연출 등(燈)을 가설하여 좋은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정읍천 벚꽃길은 지난 호남고속도로 정읍 나들목에서부터 내장산까지 16㎞이르는 벚꽃길이 하얀색으로 물들였다.

 

정읍시는 만개한 정읍천 벚꽃길을 배경으로 농악공연 등 다채로운 문화 행사를 마련한다.

 

정읍농악보존회 주관으로 40여명의 농악인들이 호남우도농악의 진수인 정읍농악 판굿을 선보인다.

 


 

 

 

시기동 353 샘고을시장 

 

 

 

 

전북 정읍시내를 가로지르는 도심 속 친환경생태하천인 정읍천

정읍시는 관내 초.중학교 방학에 맞춰 정읍천 물놀이장을 개장, 오전 10시부터 오후 9시까지 운영한다.
자연형 하천인 정읍천의 청소년 물놀이장(3천860㎡)은 풀장 2곳과 물썰매 슬라이드 2개(총연장 31m), 인공폭포 5곳을 갖췄으며 휴식시설과 탈의실, 이동진료소도 준비됐다.

야간에는 정동교의 경관조명과 어우러져 아름다운 한여름밤 정경도 연출, 여름철 특별한 휴식처가 될 전망이다. 시는 물놀이객의 안전과 편의를 위해 안전지도 운영요원과 보건소 응급진료반 편성하고 경찰.소방관, 지역 자원봉사단체 등과 함께 합동 종합상황실을 운영한다.

또한 수시로 수영장 청소를 실시해 수질을 관리하는 한편 그늘막 시설인 몽골텐트와 앉아서 쉴 수 있는 깔판 및 남녀 탈의실, 음수대 등 편의시설도 설치했다.

 

728x90